교육부 공식 블로그

시장 가격의 결정 본문

학습자료/사회

시장 가격의 결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4. 10:47

시장 가격의 결정



■ 삼겹살 수요가 늘어나면 가격은 어떻게 변할까요?

시장을 좀 더 자세히 관찰해보면 서로 상반되는 생각을 가진 두 세력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상품을 ‘판매(=공급자)하는 사람’과 ‘구매(=수요자)하려는 사람’입니다. 시장에서는 바로 이 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장 가격이 결정되는데, 우선 수요란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려면 판매하려는 자와 사려는 자가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이 경우 어떤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수요라 하며, 특정 가격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양을 수요량이라 칭합니다.

 

그렇다면 새로 나온 스마트 폰을 사고 싶은 욕구만 있다면 그것은 수요에 해당할까요? 아닙니다. 경제에서 말하는 수요는 구매 능력이 있는 소비자가 정해진 기간 동안 어떤 가격 하에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합니다. 따라서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구매할 능력이 없거나 구매 범위의 범위를 벗어난 부분은 수요가 아닙니다.

 

이렇게 각자가 가진 수요를 합산한 양을 수요량이라 부르는데, 수요량은 가격이 변하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삼겹살을 통해 수요량이 왜 가격에 의해 변하는지 알아볼까요.


▲ 삼겹살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은 어떻게 변할까요?(출처: 에듀넷)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돼지고기 삼겹살의 비축 물량이 줄어들면서 가격이 상승하면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삼겹살의 소비를 줄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삼겹살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겠지요. 반대로 삼겹살의 출하량은 계속 늘어나는데 사람들의 구매가 적어 가격이 하락하면 이전에 가격이 비싸서 구매할 수 없었던 사람들도 삼겹살을 구매하여 삼겹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과 수요량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관계를 ‘수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가격 변동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는 아래 수요 곡선 상에서 점의 이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수요 곡선을 수평으로 합친 것을 시장의 수요 곡선이라고 하며 이것을 수요 곡선이라고 말합니다.


▲ 가격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내는 수요 곡선(출처: 에듀넷)


이처럼 가격 변동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는 수요 곡선 상에서 점의 이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 이외의 다른 요인들이 변할 경우에는 모든 가격대의 수요량 전체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수요 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요 곡선을 이동하게 만드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 수요의 변동 요인(출처: 에듀넷)


첫째, 사람들의 기호의 변화입니다. 만약 과자를 좋아하는 사람의 기호가 달라져 과자를 덜 사먹는 대신 오렌지나 다른 과일을 사기를 원하면 과자의 수요는 감소하고 과일의 수요는 증가하게 되어 수요 곡선이 움직이게 됩니다.

 

둘째, 소득이나 재산 상태의 변화입니다. 수요자는 소득이 늘어나면 상품을 더 많이 사려고 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덜 사려고 하기 때문에 수요 곡선이 이동을 합니다.

 

셋째, 관련된 다른 상품의 가격 변화입니다. 다시 과자를 예로 들면 과자를 대신할 수 있는 과일의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 것도 수요 곡선을 이동시킵니다. 관련 재화는 피자를 먹을 때 같이 먹는 콜라처럼 서로 보완해주는 관계가 있으며, 이와 반대로 영화와 DVD처럼 서로 대체가 가능한 관계의 관련 재화가 있습니다. 서로 보완해주는 관계의 피자와 콜라에서 피자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콜라에 대한 수요도 감소하게 되는데 이처럼 서로 보완할 수 있는 관계의 재화를 보완재라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영화 감상 요금이 올라가면 영화관을 대체할 수 있는 DVD 수요가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처럼 서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를 대체재라 부릅니다.

 

넷째, 수요자의 미래에 대한 기대나 예상입니다. 수요는 해당 재화의 미래 가격에 대한 예상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부동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서 사람들은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미리 부동산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이런 동기에 의한 수요는 자신이 실제로 사용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미래에 가격이 올랐을 때 되팔아 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수요 곡선 자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수요의 증가라고 하고 수요 곡선 자체가 왼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수요의 감소라고 합니다.



■ 상품 가격이 오르면 공급량이 증가해요.

우리가 삼겹살을 먹기 위해서는 그 상품을 생산하는 생산자가 필요합니다. 생산자는 어떤 상품을 일정한 가격에서 어떤 방법과 얼마만큼의 양을 생산할지 등을 결정하고 시장에 공급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우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처럼 공급이란 상품을 팔고자하는 욕구를 말하며, 공급량은 일정한 가격에서 팔고자 하는 상품의 양을 말합니다.


공급에 있어 다른 요인이 동일할 경우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공급량이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상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이윤이 늘기 때문에 기존에 생산자도 생산을 늘리고 새로운 생산자도 생산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가격이 내려가면 공급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가격과 공급량이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수요와 마찬가지로 공급량 또한 가격의 변화에 따른 공급량의 변화는 아래 공급 곡선에서의 점의 이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개인의 공급 곡선을 수평으로 합친 것을 시장 공급 곡선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공급 곡선이라고 합니다.


▲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공급 곡선(출처: 에듀넷)


수요의 곡선과 마찬가지로 가격 변동에 따른 공급량의 변화는 공급 곡선 상에서 점의 이동으로 표현이 됩니다. 그러나 가격 이외의 요인이 변할 경우에는 모든 가격대의 공급량 전체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수요 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가격 이외에 공급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공급 곡선의 변화 요인(출처: 에듀넷)


다른 여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가격 이외에 공급이 변동하는 요인은 첫째, 생산 기술의 변화입니다. 신기술을 개발하여 생산성이 향상되면 상품의 공급이 증가하게 되고 공급이 증가하여 공급 곡선이 변화합니다.

 

둘째, 생산 요소 가격의 변화입니다. 생산 요소란 물건을 생산할 때 필요한 노동자의 임금, 공장 건물 임대료, 은행에서 빌린 이자 등을 말합니다. 만일 생산 요소의 가격이 하락하여 생산 비용이 감소하면 공급이 증가하고 생산 요소의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미래 경기에 대한 예상에 따른 변화가 있습니다. 미래에 사람들이 상품을 많이 살 것이라고 기대되면 공급자들은 당장 공급을 하지 않고 보관하려고 하여 공급이 감소하게 되며 반대의 경우 공급이 증가합니다.

 

넷째, 공급자의 수입니다. 상품을 공급하려는 생산자의 수가 늘어나면 시장에 공급되는 상품의 양도 늘어나게 되고 공급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공급 곡선 자체가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공급의 증가라고 하고 공급 곡선 자체가 왼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공급의 감소라고 합니다.



■ 시장 가격은 어떻게 결정이 될까요?


▲ 수산물 경매 시장(출처: 에듀넷)


위 사진은 경매 시장에서 오징어의 가격을 매기기 위한 경매 모습입니다. 오징어를 사고자하는 사람들은 각자 예상한 가격이 있을 겁니다. 경매가 시작되고 오징어 가격이 생각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형성된다면 수요자들은 수요량을 늘리려고 경쟁을 하게 되면서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초과 수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사람들보다 오징어를 더 많이 차지하기 위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구매를 하는 사람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대로 예상 가격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된다면 수요자는 딱 필요한 양만을 사려 할 것이고, 많은 오징어가 시장에 공급되어 초과 공급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급자들은 가격을 낮추어서라도 오징어를 판매하기 때문에 가격은 내려가게 됩니다.

 

경매를 예로 들었지만 실제로 시장에서는 위와 같은 형태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가격이 형성되어지는데 이를 균형 가격이라 부르며 거래량을 균형 거래량이라고 합니다.


▲ 초과 수요와 초과 공급(출처: 에듀넷)


이렇게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수요자끼리의 경쟁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초과 공급이 발생하면 공급자끼리의 경쟁으로 가격이 하락한 지점에서 수요자와 공급자의 욕구가 일치하는 균형 가격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포도  (0) 2015.09.07
일반도  (0) 2015.09.04
시장의 원리  (0) 2015.09.03
식량 옥수수, 에너지 옥수수  (0) 2015.09.03
세계인이 사랑하는 커피  (0) 2015.09.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