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본문

학습자료/과학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9. 13:59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 창포 - 물가에 사는 식물

창포는 주로 습한 연못이나 개울가에서 잘 자랍니다. 가로로 뻗는 굵은 땅속줄기가 있고 잎은 땅속줄기 끝에 뭉쳐 곧게 자랍니다, 잎의 길이는 50~90cm 정도로 가늘고 긴 모양이며, 딱딱합니다. 꽃은 연한 황록색으로 원기둥 모양으로 잎에서 비스듬히 옆으로 올라옵니다. 긴 타원형인 열매는 7~8월경에 달립니다. 창포는 뿌리와 잎에 짙은 향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오날에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창포(출처: 에듀넷)



■ 생이가래 - 물 위에 사는 식물

생이가래는 논과 늪 또는 연못 등의 물 위에 떠서 자라는 식물로, 수면 전체를 덮을 정도로 밀집하여 분포합니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길이가 10cm 정도입니다. 한 마디에 3개의 잎이 돌려나는데 그 중 2개는 물 위에 떠서 마주나고 나머지 1개는 물속에 잠겨 있습니다. 두 줄로 물 위에 떠 있는 잎들은 길이가 약 1∼1.5cm 정도의 타원형이고, 옅은 녹색이며 짧은 털이 많이 나있습니다. 물에 잠겨 있는 잎은 수염뿌리 모양으로 가늘고 길게 늘어져 뿌리 역할을 합니다.


▲ 생이가래(출처: 에듀넷)



■ 물질경이 - 물 속에 사는 식물

물질경이는 주로 논이나 개울가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각지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뿌리는 수염뿌리이고,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얇으며 달걀 모양의 심장형입니다. 잎 가장자리에 주름살과 더불어 톱니가 있습니다. 이 질경이의 잎은 물에 잠겨 있어, 물 위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꽃은 흰색 또는 분홍색으로 피고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립니다. 꽃잎은 3개이고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입니다.


▲ 물질경이(출처: 에듀넷)



■ 개연꽃 - 잎이 물 위에 있는 물 속에 사는 식물

개연꽃은 개천·못·늪 등의 물속에서 자랍니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습니다.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긴 잎자루를 냅니다. 개연꽃은 물속의 잎과 물 위의 잎이 있는데, 물속의 잎은 좁고 길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고, 물 위의 잎은 길쭉한 타원 모양으로 잎자루가 붙어 있는 쪽이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물 위에 있는 잎의 겉면은 윤이 나고 뒷면은 연한 갈색입니다. 꽃은 8∼9월에 물 위로 나온 긴 꽃자루 끝에 노란색 꽃이 한 송이씩 핍니다. 꽃받침은 다섯 장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워 놓은 모양입니다. 꽃잎은 여러 장이며 직사각형입니다. 열매는 초록빛으로 물속에서 익습니다.


▲ 개연꽃(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계와 미래  (0) 2015.09.15
고체 혼합물의 분리  (0) 2015.09.10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23) 2015.09.09
사막, 바닷가, 갯벌에 사는 식물  (0) 2015.09.09
렌즈의 모양과 빛의 굴절  (0) 2015.09.08
빛의 굴절을 이용한 착시 현상  (0) 2015.09.08
2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