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본문

학습자료/과학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대한민국 교육부 2015. 9. 9. 13:59

연못이나 강가에 

사는 식물



■ 창포 - 물가에 사는 식물

창포는 주로 습한 연못이나 개울가에서 잘 자랍니다. 가로로 뻗는 굵은 땅속줄기가 있고 잎은 땅속줄기 끝에 뭉쳐 곧게 자랍니다, 잎의 길이는 50~90cm 정도로 가늘고 긴 모양이며, 딱딱합니다. 꽃은 연한 황록색으로 원기둥 모양으로 잎에서 비스듬히 옆으로 올라옵니다. 긴 타원형인 열매는 7~8월경에 달립니다. 창포는 뿌리와 잎에 짙은 향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오날에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창포(출처: 에듀넷)



■ 생이가래 - 물 위에 사는 식물

생이가래는 논과 늪 또는 연못 등의 물 위에 떠서 자라는 식물로, 수면 전체를 덮을 정도로 밀집하여 분포합니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길이가 10cm 정도입니다. 한 마디에 3개의 잎이 돌려나는데 그 중 2개는 물 위에 떠서 마주나고 나머지 1개는 물속에 잠겨 있습니다. 두 줄로 물 위에 떠 있는 잎들은 길이가 약 1∼1.5cm 정도의 타원형이고, 옅은 녹색이며 짧은 털이 많이 나있습니다. 물에 잠겨 있는 잎은 수염뿌리 모양으로 가늘고 길게 늘어져 뿌리 역할을 합니다.


▲ 생이가래(출처: 에듀넷)



■ 물질경이 - 물 속에 사는 식물

물질경이는 주로 논이나 개울가에서 자라며, 우리나라 각지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뿌리는 수염뿌리이고,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얇으며 달걀 모양의 심장형입니다. 잎 가장자리에 주름살과 더불어 톱니가 있습니다. 이 질경이의 잎은 물에 잠겨 있어, 물 위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꽃은 흰색 또는 분홍색으로 피고 꽃줄기 끝에 1개씩 달립니다. 꽃잎은 3개이고 넓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입니다.


▲ 물질경이(출처: 에듀넷)



■ 개연꽃 - 잎이 물 위에 있는 물 속에 사는 식물

개연꽃은 개천·못·늪 등의 물속에서 자랍니다. 뿌리줄기는 굵고 옆으로 뻗습니다.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긴 잎자루를 냅니다. 개연꽃은 물속의 잎과 물 위의 잎이 있는데, 물속의 잎은 좁고 길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고, 물 위의 잎은 길쭉한 타원 모양으로 잎자루가 붙어 있는 쪽이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물 위에 있는 잎의 겉면은 윤이 나고 뒷면은 연한 갈색입니다. 꽃은 8∼9월에 물 위로 나온 긴 꽃자루 끝에 노란색 꽃이 한 송이씩 핍니다. 꽃받침은 다섯 장이며 달걀을 거꾸로 세워 놓은 모양입니다. 꽃잎은 여러 장이며 직사각형입니다. 열매는 초록빛으로 물속에서 익습니다.


▲ 개연꽃(출처: 에듀넷)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경계와 미래  (0) 2015.09.15
고체 혼합물의 분리  (0) 2015.09.10
사막, 바닷가, 갯벌에 사는 식물  (0) 2015.09.09
렌즈의 모양과 빛의 굴절  (0) 2015.09.08
빛의 굴절을 이용한 착시 현상  (0) 2015.09.0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