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 본문

학습자료/사회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0. 20. 15:02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



■ 나라별 전통놀이

다음 그림 속 놀이는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놀이(출처: 에듀넷)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연날리기 등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입니다. 오늘날에는 아이들이 즐겨 하는 새로운 놀이들이 생겨나면서 그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종종 명절에 가족끼리 모여서 하고는 합니다. 이처럼 윷놀이, 투호놀이, 제기차기, 연날리기 등은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민속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도 그 나라만의 전통놀이가 있습니다.


▲ 일본 전통놀이 다루마오토시(출처: 에듀넷)


일본에는 다루마오토시(달마떨어뜨리기)라는 전통놀이가 있습니다. 달마를 뜻하는 ‘다루마’와 ‘떨어뜨리다’라는 뜻의 ‘오토시’가 합쳐진 말로 블록을 차례로 쌓아놓고 장난감 망치로 아래 블록부터 차례대로 빼내는 게임입니다. 여기서 윗부분이 떨어지지 않게 아랫부분을 쳐내야하는 것이 놀이의 핵심입니다. 힘을 적당하게 조절하는 것과 균형을 무너뜨리지 않고 블록을 빼내는 게임으로 온 가족이 쉽고 친근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베트남 전통놀이 냐이 삽(출처: 에듀넷)


베트남에서는 봄철 (타이 족)여성들이 예쁜 전통 옷을 입고 ‘냐이 삽’이라는 전통놀이를 합니다. 우리나라 여자 아이들의 전통놀이인 고무줄 놀이와 비슷한 놀이로서, ‘냐이 삽’은 고무줄 대신 대나무를 양손에 들고 땅에서 이를 움직이면 대나무 중간에 있던 사람이 뛰면서 이를 피하는 방식으로 놀이를 합니다.


▲ 중국 전통놀이 콩주(출처: 에듀넷)


중국에서는 ‘콩주’라는 전통놀이가 있습니다. 콩주는 속이 빈 대나무(공죽)로 만들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대나무를 이용하여 장구 모양처럼 만든 공죽을, 양쪽 손잡이가 달린 끈을 이용하여 돌리면 됩니다. 속이 비어있는 공죽이 돌아가면서 바람소리가 나고, 묘기도 부릴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세계의 다양한 전통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외국인 친구가 우리나라를 방문한다면, 여러분은 우리나라의 어떤 전통놀이를 소개해주고 싶은가요?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태의 화려한 변신  (0) 2015.10.29
제주 바다의 보물  (0) 2015.10.29
나라별로 다른 의미를 지닌 제스처  (0) 2015.10.20
정보사회의 기본 예절  (0) 2015.10.20
문화와 미디어의 상호 작용  (0) 2015.10.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