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친환경 농법의 발달 본문

학습자료/사회

친환경 농법의 발달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13. 11:21

친환경 농법의 발달



■ 농약과 비료를 이용한 농법 vs 친환경 농법

농사를 지을 때 가장 큰 어려움은 병충해로 인해 농작물 수확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60년대부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료와 농약을 사용해왔습니다. 농약을 뿌리자 작물의 병도 낫고 벌레들도 사라지기 시작했고 비료로 인해 수확량이 늘어났습니다. 소비자들은 벌레가 갉아먹지 않은 깨끗하게 생긴 농작물을 골라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비료와 농약 사용의 부작용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해충을 없애기 위한 농약이 해충의 천적인 사마귀나 거미와 같은 곤충들까지 죽이고 농약을 살포하던 농부들이 쓰러지기도 하였습니다. 비료로 인해 토양이 산성으로 변하면서 해로운 미생물들이 번식하게 되었고 토양을 다시 중성으로 만들기 위해 석회를 뿌리기도 했지만 큰 효과는 없었습니다. 요즘에는 농약과 비료의 부작용을 깨닫고 친환경 농법으로 작물을 기르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농약과 비료를 이용한 농법 vs 친환경 농법(출처: 에듀넷)


친환경 농법은 농약과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입니다. 비료 대신 퇴비를 사용하고 농약 대신 다른 방법으로 해충을 없애는 농법으로 유기농법이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유기농 식재료들이 바로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된 것들입니다. 친환경 농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친환경 농법 - 동물을 이용한 유기농법

동물을 이용한 유기농법에는 우렁이농법, 지렁이농법, 오리농법 등이 있습니다.

먼저 우렁이농법은 우렁이가 물 속에 잠긴 풀만 먹는 습성을 이용하여 잡초를 제거하는 유기농법입니다. 이 때 방사하는 우렁이는 토종보다 중국에서 들여온 왕우렁이로 풀을 아주 좋아하는 대식가라고 합니다. 오리농법은 오리가 잡초와 해충을 먹는 습성을 활용한 농법입니다. 오리들은 잡초와 해충을 잡아먹기도 하고 논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벼에 자극을 주어 벼의 생명력도 강해지고 배설물을 통해 거름을 주기도 하는 등 여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렁이농법은 토양에 이로운 미생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지렁이의 배설물을 활용한 농법입니다. 지렁이의 배설물은 주변의 악취를 흡수하고 해충의 번식을 막기도 합니다.


▲ 우렁이 농법 - 물에 잠긴 풀만 먹는 습성을 이용한 잡초 제거(출처: 에듀넷)


▲ 오리농법 - 잡초와 해충을 먹는 습성을 활용(출처: 에듀넷)


▲ 지렁이농법 - 지렁이의 배설물을 활용한 해충 번식 억제(출처: 에듀넷)



■ 친환경 농법 - 곤충을 이용한 유기농법

곤충을 활용한 유기농법도 다양합니다. 천적 관계를 이용하여 농사를 망치는 해충을 없애는 방법으로 칠레이리응애, 온실가루이좀벌, 애꽃노린재, 진딧벌, 진디혹파리 등이 사용됩니다. 화분매개곤충을 활용한 친환경 농법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 농약 사용으로 자연꽃가루곤충이 감소하면서 인공수정을 통해 열매를 얻는데 농촌이 고령화되면서 인력이 부족하여 인공수정이 어려워져 화분매개곤충을 통해 자연수분을 하는 농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친환경 농법 - 그린음악농법

이 밖에도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어 해충의 번식을 막는 그린음악농법도 있습니다. 식물에게 음악을 들려주면 농작물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양분 흡수도 잘되고 병충해에 강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번식력이 강하고 식물에 커다란 피해를 입히는 진딧물에 대해 가장 큰 효과를 가집니다. 그린음악을 들려주었을 때 음파에 의해 진딧물의 몸의 색깔이 변화되었고 생식률이 떨어지게 되어 진딧물의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농약을 살포하지 않아도 해충을 없앨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린음악에 의한 진딧물 억제효과(출처: 에듀넷)


이상에서 살펴본 친환경유기농법은 농약이나 비료의 사용을 감소시키면서 생태계의 균형을 되찾게 해주었고 사람들은 건강한 먹거리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친환경 농법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많은 일손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농약이나 비료보다 효과가 천천히 나타납니다. 비록 유기농산물이 벌레가 먹은 흔적 때문에 구멍이 송송 뚫려있지만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유기농산물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고 우리에게도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영법이 하는 거짓말  (4) 2015.11.18
환경친화적인 개발  (0) 2015.11.16
광공업의 발달과 쇠퇴  (0) 2015.11.12
평야지역에 발달한 도시  (0) 2015.11.12
교통의 발달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0) 2015.11.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