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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교육부,「학교체육·예술교육 강화 지원계획」 마련 본문
교육부,
「학교체육·예술교육
강화 지원계획」 마련
- 초등학교 3~6학년 대상 수영교육 확대, 1,000개 초ㆍ중학교에 악기 및 교육 지원 -
- 학생들의 체육ㆍ예술활동 참여 확대로 행복교육 구현 기대돼 -
교육부는 11월 18일(수), 학생들의 ‘꿈’과 ‘끼’의 실현을 돕고 행복교육 구현을 위한「학교체육·예술교육 강화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15년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마련된 지원계획은 학교현장 및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학교에서 학생 누구나 1스포츠, 1예술 활동을 통해 평생 체육·예술 향유 능력을 배양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스포츠클럽 및 수영실기교육 확대, 1학생 1악기 교육지원 강화, 체계적 지원체제 마련 등 학교 안과 밖의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학교체육활동 지원 강화>
1학생 1스포츠 활동을 위해 전교생이 참여하는 다양한 종목의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 시범학교 200개교를 신규지정하며, 기존 우수학교스포츠클럽 4,500팀 외에 ’15년 하반기에 300팀을 추가 지원합니다.
※ 여학생·고등학생 참여 확대를 위해 200팀 우선 지원, 100팀은 초·중팀 지원
일반고 등에서 공부와 운동을 병행할 수 있도록 체육중점학급 운영을 확대하고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학교스포츠클럽리그에 여학생 종목을 확대 운영할 예정입니다.
※ 학교스포츠클럽리그에 여학생 종목 5종목이상 확대 운영(‘16∼)
또한, 지역적 시설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지역부터 수영실기교육을 ’18년까지 초등 3~6학년 학생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수영교육비 지원 및 시ㆍ도 여건을 고려하여 연차적으로 수영장을 건립하고 시·도 공공수영장과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 수영장 건립 : (’15) 4개소 → (’16) 6개소 → (’17) 6개소 → ('18) 6개소
교육(지원)청 단위로 지자체, 체육단체, 대학 등과 함께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교체육을 체계적으로 지원 하는 체육교육협의체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지원 체계를 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 지역연계 체육교육협의체 50개 교육지원청 시범운영 후 확대(’15∼’16)
※ (’15) 프로축구 구단 지도자 초등학교 축구 수업 지원(180개교), 한국배구연맹, 한국프로농구연맹 등 경기단체, 프로구단과 협업 추진 예정
<학교예술교육 지원 강화>
초등학교 및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중학교 1,000개교를 대상으로 악기지원시범사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1학생 1악기교육을 위한 기반 조성에 나서며, ’15년 하반기에 교육부 특별교부금 63억원을 투입합니다.
※ (’16년) 9개 시·도교육청 시범 운영(바이올린 15,000여대 및 교육 지원) 후 연차적 확대
‘예술드림(Dream)학교', ‘예술교육거점연구학교’를 신규 지정하여 예술교육을 통한 소외지역 학교 특성화, 학교 및 학교급간 연계 강화 등 학교예술교육의 선도적 모델로 육성해 나가고,
※ (’16년) 초·중·고등학교 51교 공모·지정 및 예산 지원(학교당 3~5천만원)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강화,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예술교육협의체*를 ’16년에 100개 교육지원청까지 확대하는 등 다양한 지원 체제 마련을 통해 학교예술교육의 기반을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교육지원청 단위로 지자체, 대학, 예술재단·단체, 미술관 등 예술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학교예술교육 지원(’15년 50개 교육지원청 시범운영 중)
황우여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은 학생들이 체육과 예술 활동을 만끽하며 얻은 성공과 성취의 경험이 행복한 삶의 소중한 자양분이 되어 줄 것이라 기대하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학교체육·예술교육 강화 지원 계획 주요 내용
추진 배경
현 정부 출범에 맞추어 추진한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추진과정상 일부 사업 재구조화나 수립 당시 고려하지 못한 상황과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여 보완·강화 필요성 대두
주요 성과 및 한계
다양한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을 통한 학생들의 조화로운 인성함양, 학교의 변화 등 긍정적 사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체육·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은 미흡
* (규모)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13) 331만여 명(54.8%) → (’14) 378만여 명(65.2%)
학교예술교육사업 참여 학교: (’13) 1,124교 → (’14) 2,217교
* (인성함양) 학교스포츠클럽이 책임감에 도움(68%), 학교예술활동 참여로 자신감 향상(80%)
추진 과제
목표
체육·예술 1‧2‧3 운동으로 행복한 학교생활
[1학생, 2활동(1스포츠, 1예술), 3학교(초·중·고)에서]
1. 학교체육 활동 지원 강화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목표 제시: (’14) 65.2% → (’18) 75%
※ 17시간 이상 참여 등록률: (’15) 67% → (’16) 69% → (’17) 72% → (’18) 75%
- 모든 학생들이 1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별 최소 3종목 이상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학교별 스포츠클럽 운영 (’16) 3종목 이상 → (’17) 5종목 이상 → (’18) 7종목 이상
○ 학교스포츠클럽 사업 지원 확대
- 다양한 종목의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 시범학교 200교 신규지정 운영(교당 5백만원 지원)
- 우수학교스포츠클럽 ‘15년도 4,500팀 + 300팀 추가 지원(팀당 1백만원)
※ 고등학생·여학생 참여 확대를 위해 200팀 우선 지원(단체종목), 100팀은 초·중팀 지원
○ 학교체육 활동 활성화 지원학교 확대
- 학교체육 거점학교(17교) 및 체육중점학교 운영(70학급 지원)
※ 체육중점학급: (’15) 49학급 → (’16) 70학급 → (’17) 100학급 (학급 당 20백만원)
○ 지역적 시설 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지역부터 수영 실기 교육을 ’18년까지 초등 3~6학년 학생으로 확대 계획
- 소요예산은 교육부(50%)와 교육청(50%)간 분담하되 지역협의체를 구축하여 인적·물적 자원 협업체계* 구축
○ 수영실기교육 확대에 따른 수영장 확보 및 연차적 건립 추진
- 초등학교 수영장이 없는 지역과 수영장 대비 학생수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시도여건 등을 고려하여 연차적 수영장 건립
※ (’15) 4개소 → (’16) 6개소 → (’17) 6개소 → (’18) 6개소
○ 여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교내·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리그에 여학생 종목 5종목이상 확대 운영(‘16~)
○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육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교육(지원)청, 지자체, 유관기관, 지역대학, 체육단체, 학교가 참여하는 체육교육협의체를 구축하여 지역 연계 체육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
※ 지역연계 학교체육 협의체 : (’15) 50개 → (’16) 100개 → (’17) 177개
※ 교육청단위 학교체육 협의체 : (’15) 1개 → (’16) 5개 → (‘17) 10개
- 학교체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학교체육 진흥 연구, 학교체육 컨설팅 등 학교체육중앙지원단 지정운영을 통해 학교체육을 체계적으로 지원
2. 학교예술교육 지원 강화
○ 전국 1,000개 초·중학교에 악기(바이올린 15,000여대) 및 교육 지원
* ’15년 하반기 9개 교육청(서울, 대구, 인천, 광주, 세종, 경기, 충북, 전남, 제주) 시범운영 수요조사를 통한 학교 선정, 악기통합구입을 통해 학교에 악기 배치, ’16년부터 운영
- (악기 지원) 지원 악기의 종류* 및 학교는 시범운영성과 등을 고려하여 연차적 확대 추진
* 학생·학부모의 교육 수요가 높고 공동 활용을 통한 교육효과성 등을 고려
- (교육 지원) 시·도교육청 직속기관(학생문화센터, 학생문화회관) 등을 악기교육지원센터(가칭)로 지정하여 1학생 1악기교육의 허브(Hub)기관으로서 통합적 지원 관리
※ (악기활용도 제고) 악기통합구매를 통한 지원악기 배치·관리로 예산 절감 및 활용도 제고
(악기교육지원) 교육자료·프로그램 제공, 교·강사 연수,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지원 강화
- 시·도교육청 또는 사업추진기관(Host Center)에서 악기 통합 구매, 수요조사결과 및 지원기준에 따라 학교 선정·배치
- (악기 구매) 악기자문위원회 구성을 통해 악기의 사양ㆍ규격 등 기준을 결정하고 통합 구매를 통한 예산 절감 및 효율성 확보
- (학교 선정) 희망학교 수요조사 후, 농어촌 등 악기교육 여건이 어려운 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학교 등을 중심으로 우선 선정
※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개별 악기연주, 합주, 수업 및 동아리 활동 등에 지원악기 활용
○ 관계 부처 및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학교예술교육 지원 다각화
- 문화체육관광부와 협력을 통해 전국 11,000여개 초·중·고등학교에 예술 강사를 파견하고 분야 확대 추진
- 예술명예교사제(저명예술가 위촉), 대학생 교육기부 봉사단의 찾아가는 악기교실 운영 등 교육지원 다각화
○ 소외지역학교 예술교육 지원 강화
- (예술드림학교) 소외지역 학교·학생들의 예술교육 다양성 및 수준 높은 예술교육 제공을 위한 부처 및 학교급별 연계 강화
※ 학교급별 연계 운영이 가능한 학교를 중심으로 음악, 미술 등 학교··지역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예술교육 제공(’16년 34개교 공모·지원)
- (예술교육거점연구학교) 다양한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운영모델 개발 및 일반화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1학생 1예술 활동 정착 방안 모색
※ 예술교육과정 특화, 관내 학교·학생연합 운영, 유관기관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공동프로그램 운영 모델 개발 등 예술교육의 거점기능 및 과제 수행
○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제 마련
-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통한 학교예술교육 내실화
※ 예술교과연구회 지원을 통해 악기실기, 수업연구 등 현장친화적 연수모델 정립 및 확산
- 지역예술교육협의체 구축·활성화를 통해 학교의 교육프로그램 수요와 예술유관기관과의 프로그램 및 자원 매칭 확대
※ (’15) 50개 → (’16) 100개 교육지원청으로 확대
- ‘(가칭)학교예술교육중앙지원단’ 운영을 통한 학교예술교육 지원
※ 학교예술교육지원 전문기관 지정을 통해 예술교육자료 및 정보 제공, 만족도 조사 및 성과 분석, 예술명예교사제 운영, 우수사례 홍보 등 지원 사업 수행
11-18(수) 조간보도자료-학교체육예술교육 강화 지원계획 마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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