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무엇이 달라졌을까? 본문

교육부 소식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 무엇이 달라졌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10. 1. 22. 16:10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장학재단은 2010년 1학기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금리를 5.7%로 확정하고 1월 22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최근 국고채금리가 지난 학기에 비해 다소 상승하였으나, 한국장학재단채권에 대한 국가지급보증 부여 및 채권발행비용 최소화를 통해 전학기 보다 0.1%p가 인하된 5.7%로 확정하였습니다.

최근 학자금대출 금리추세


취업후 학자금 상환제도(ICL)는 재학중 이자부담이 없고, 졸업후 소득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하게 되며 금융채무 불이행자 발생을 근원적으로 없애주는 획기적인 제도로서 기존 학자금대출 제도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올해 1학기 새로 도입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은 소득 7분위이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반드시 해당일자에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여야만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입생은 1월 28일(목)까지 신청하여야 소득분위 확인을 거쳐 취업후 상환학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 신청 후 소득분위 확인에 최소 열흘이상 소요되어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받고자 희망하는 대학 신입생은 특히 이점에 유의하여 지정된 일자에 학자금대출 신청 및 해당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재학생은 기존 실시하던 ‘일반상환 학자금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및 대출기간은 1월 25일(월)부터 3월 31일(수)까지 대학별 등록 일정에 맞춰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후 상환 학자금대출과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비교





정부발표안(11.19) vs 교과위 변경안(1.14) 비교표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학자금포털 : http://www.studentloan.go.kr
한국장학재단 장학서비스센터 : 1666-51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