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한국형 무크 비아이(BI)・표어 공모전, 대학별 오프라인 행사 개최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한국형 무크 비아이(BI)・표어 공모전, 대학별 오프라인 행사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1. 27. 13:14

한국형 무크(K-MOOC)의 질주

개통 1개월 만에 서비스 이용 20만건 넘어서...

- 한국형 무크 비아이(BI)・표어 공모전, 대학별 오프라인 행사 개최 -



■ 무크(MOOC)란?

 : 학습자의 제한없이 누구나(Massive), 무료로(Open), 인터넷(Online)을 통해 우수한 대학의 강의(Course)를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로, 기존에 듣기만 하는 학습동영상을 넘어 질의・응답, 토론, 과제 등을 통해 교수와 수강생, 수강생 간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 한국형 무크, 20~40대 연령층 고르게 이용, 72%가 다양한 분야 강좌 개설을 희망 >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지난 10월 14일 개통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이하 ‘한국형 무크’)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개통 후 약 한 달간 홈페이지 방문은 약 24만 건, 수강신청자는 약 4만 명을 넘어 섰으며, 개인 학습자 외에 공공기관과 민간기업도 한국형 무크 강좌를 활용한 직원 연수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한국과학기술원(KAIST)-포항공과대학의 이공계 기초 과목 한국형 무크 강좌 공동개발을 위한 협약 체결(10.14.) 등  국내 대학 간 ‘지식・교육 협업’ 분위기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한국형 무크를 수강 중인 이용자의 주요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학습자의 연령은 20대(33%)부터 30대(22%), 40대(21%)까지 고르게 분포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71%는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로 대학 졸업생이 가장 많았습니다.


학습자의 직업은 직장인이 43%로 가장 많고, 대학(원)생(26%), 중・고등학생(7%), 자영업(6%), 프리랜서(6%), 퇴직자(5%), 전업주부(2%)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학습자는 강좌를 선택할 때 개인적인 관심 분야(73%)를 제일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며, 바라는 점으로 향후 다양한 분야의 강좌 개설(72%)을 희망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서비스 중인 27개 강좌보다 더욱 다양한 분야의 강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설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1】 한국형 무크 서비스 이용자 현황


매년 축적되는 학습 관련 자료(Data)는 참여대학과 관련 연구자와 공유하여, 향후 효과적인 교수-학습 설계와 친(親)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자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 케케묵은 얼굴 노(NO)! 케이무크(K-MOOC)의 새로운 얼굴을 찾아주세요 >

한편, 교육부와 주관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학습자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한국형 무크의 비전과 목표를 담은 비-아이(BI, Brand Identity)와 표어(Slogan)를 공모합니다.


공모기간은 11월 30일(월)부터 12월 18일(금)까지로, BI와 표어 각각 또는 동시 응모가 가능하며, 응모 자격은 지역과 나이에 상관없이 한국형 무크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BI'는 신청양식과 A4 사이즈의 그림파일(JPEG, 300dpi 이상)을, 표어는 국문기준 20자 이내로 신청양식을 작성해 온라인으로 제출(kmooc@nile.or.kr)하면 됩니다.


출품한 작품은 목적성, 인식성, 참신성, 활용성, 심미성 등에 대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12월 30일(수) 최종 선정작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시상은 부문별로 여섯 작품씩 총 12작품을 선정하며, 대상은 부문별 각 1편(총2편)을 선정하고 BI 부문은 100만원, 표어 부문은 40만원 등 총37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지급됩니다. 수상작은 향후 한국형 무크를 널리 알리는 각종 자료에 활용되며, 특히 BI의 경우 별도 수정・제작을 거쳐 한국형 무크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사용되게 됩니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및 한국형 무크 홈페이지(www.kmooc.kr) 등을 참고하면 됩니다.

   【참고2】 한국형 무크 BI 및 표어 공모전 포스터


< 모니터 안의 교수님을 직접 만나다. 「한국형 무크 석학과의 만남」 >

또한, 한국형 무크 참여대학별로 수강생이 직접 강좌 교수님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됩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11월 24일(화) 저녁7시 ‘이화여대 중강당’에서 한국형 무크 강좌를 운영 중인 교수진*과 수강생간 오프라인 만남 행사, 「한국형 무크 석학과의 만남」을 개최하였습니다.

     *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김찬주 교수)」 외 3개 강좌 

이날 행사에는 교수와 수강생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하여, 온라인화면으로만 만나온 실제 교수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 궁금한 이야기들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다른 참여대학들도 이러한 오프라인 만남 행사를 통해 한국형 무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의에서 소홀해 질 수 있는 ‘교육적 만남과 소통’의 자리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각 행사 일정은 수강생의 경우 전자 우편을 통해 안내되고, 한국형 무크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kmooc_kr)를 통해 공지하고 있으며, 수강생 외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참석이 가능합니다.

    【참고3】 참여대학별 오프라인 행사 일정


교육부 김정연 대학재정과장은 “한국형 무크가 다양한 배경의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지금껏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많은 학습자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했습니다.



■ 한국형 무크 서비스 이용 현황 

□ 서비스 개통 후 이용 현황(11.18. 기준)


□ 회원가입자 연령별 현황(11.18. 기준)



□ 회원가입자의 학위 소지별 현황(11.18. 기준)


< 회원가입자의 연령별·학위소지별 현황 >


□ 수강생 직업 및 수강동기  (이용자 설문조사, 10.26~11.5, n=6,527)


□ 강좌 선택 기준 및 바라는 점 (이용자 설문조사, 10.26~11.5, n=6,527)



■ 한국형 무크 BI 및 표어 공모전 포스터 



■ 참여대학별 오프라인 행사 일정


11.26(목) 조간 보도자료_무크 BI공모전.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