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거중기의 원리 본문

학습자료/과학

거중기의 원리

대한민국 교육부 2015. 12. 7. 16:02

거중기의 원리



■ 일의 원리

인간은 오래전부터 적은 힘으로 큰 물체를 옮기거나 드는 일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발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지레를 발명하여 큰 돌을 옮길 수 있었으며, 도르래를 사용하여 큰 물체를 들어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시소, 병따개, 손톱깎이, 자전거 기어 등이 도구를 사용한 예입니다.


▲ 일의 원리가 적용된 시소, 손톱깎이, 병따개(출처: 에듀넷)


그러면 일의 원리란 무엇일까요? 일을 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할 때 한 일의 양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 한 일의 양과 같은데 이를 일의 원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왜 도구를 사용할까요? 바로 힘에 이득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작은 힘으로 큰 물체를 들어 올리거나 옮길 수 있게 되죠. 높은 산을 오를 때 지그재그로 올라가면 힘이 덜 들게 됩니다. 그렇지만 직선으로 올라갈 때보다 시간이 더 걸리죠. 시소를 탈 때 시소의 중심으로부터 가벼운 사람은 멀리 앉고, 무거운 사람은 가까이 앉으면 수평을 이룰 수 있는 현상도 일의 원리입니다. 일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 = 힘 × 이동거리


여러 가지 도르래를 이용하는 것도 일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약한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기 위함이죠.



■ 도르래의 원리 



■ 거중기의 원리

▲ 거중기 전도(출처: 에듀넷)


▲ 거중기(출처: 에듀넷)


▲ 수원 화성(출처: 에듀넷) 


18세기 조선 후기 정조는 수원 지역에 새로운 성을 쌓으라고 지시합니다. 엄청난 규모의 성을 쌓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이 필요했지만, 정약용은 적은 인원으로 성을 쌓을 수 있도록 이동이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계인 거중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정조가 중국에서 가져온 <기기도설>이란 책에 있는 서양의 도르래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고안한 것입니다. 거중기는 위에 4개와 아래 4개의 도르래를 수평으로 연결하고 아래 도르래 밑으로 물체를 달아매고, 위쪽 도르래의 양쪽으로 잡아당길 수 있는 끈을 연결하여 끈을 잡아당기면 도르래가 움직이면서 물체가 위로 들어 올려지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거중기를 이용하여 적은 힘으로 수원 화성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 거중기에 적용된 도르래와 원리(출처: 에듀넷) 


만약 80N의 물체를 거중기로 들어 올린다면 움직 도르래 4개의 움직임으로 8개의 줄이 당겨 주는 역할을 하여 힘이 1/8로 줄어들게 됩니다. 즉, 10N으로 잡아당기면 되는 것이죠. 그리고 힘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고정 도르래를 설치하여 아래에서 쉽게 당길 수 있는 구조였답니다.



[자료출처: 에듀넷]



'학습자료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격리설(Isolation Theory)  (0) 2015.12.08
크레인의 종류와 탑형 크레인의 원리  (0) 2015.12.07
거중기의 원리  (0) 2015.12.07
건강한 생활 습관  (0) 2015.12.07
동일 유전자의 형질 결정  (0) 2015.12.07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29) 2015.12.04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