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불고기·전주비빔밥, 우주인 식탁에 오르다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신기한 과학세계

불고기·전주비빔밥, 우주인 식탁에 오르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0. 2. 3. 11:31
신규 한국형 우주식품인 불고기, 전주비빔밥, 미역국 및 참뽕음료가 방사선 살균기술과 식품생명공학기술을 접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이번 개발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이주운 박사팀이 교육과학기술부의 방사선기술개발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였으며, 2010년 1월 러시아 연방 국립과학센터(SSCRF) 산하 의생물학연구소(IBMP)의 최종 인증평가를 통과하였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 관계자들이 불고기, 비빔밥 등 러시아 IBMP의 인증을 통과한 우주식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 ⓒ한국일보


 우주식품이란?
우주선, 우주정거장 및 달, 화성 등의 행성에 건설하게 될 우주기지 등 우주공간에서 우주인이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식품입니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우주식품은 미국과 러시아만이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의 NASA와 러시아의 IBMP 두 기관에서 영양·독성학적 안전성 검증을 거쳐 인증을 받은 식품만이 우주인에게 공급될 수 있습니다.

우주인은 강한 우주방사선에 노출되며, 미세중력과 밀폐된 환경 등으로 인하여 지구에서보다 음식의 맛을 느끼는 감도가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우주식품은 건조 및 가열처리된 인스턴트식품이 대부분으로, 식품 고유의 맛을 저하시켜 우주생활의 가장 큰 스트레스로 맛없는 우주식품이 꼽혀왔습니다. 
 
2008년 4월 한국최초 우주인 이소연씨가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체류시 공급한 우주라면, 김치, 생식바, 수정과 등의 우주식품에 이어 맛과 질이 더욱 향상된 우주식품을 이번에 추가로 개발한 것입니다. 



   신규개발 한국 우주식품
 

 품목 사진   제품설명
 불고기
 Bulgogi
 

불고기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식품으로서 멸균을 위하여 44 kGy의 방사선을 조사하였으며 점성이 높은 불고기 소스에 양념된 스테이크 형식의 식품 
 전주비빔밥
 Bibimbap
 

전주비빔밥의 레시피를 이용하여 우주에서 제공되는 70℃ 물에 쉽게 복원되며 고추장에 존재하는 발효미생물을 방사선기술을 이용하여 제어한 제품
 미역국
 Seaweed soup
 

기장미역을 이용하여 우주에서 제공되는 70℃ 물에 쉽게 복원되며 우주에서의 저장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이미 미역추출물의 방사선 방호효과가 알려져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우주방사선 대응 식품으로 이용 가능
 참뽕음료
 Mulberry  beverage
 

부안오디를 이용하여 찬물에도 쉽게 복원되어 마실 수 있는 음료이다. Spray Drying 공법을 이용해 분말형태로 제조한 후 우주에서의 저장성 및 미생물학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


이번 우주식품의 인증절차는 2009년 8월 러시아 IBMP에 인증평가를 의뢰하여 약 5개월 동안 심도 있게 이루어졌으며, 한국음식이 우주환경에서 소화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며, 발효식품 등은 장내 미생물 분포가 바람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한국우주식품의 인증서 획득은 미국, 러시아 등 우주개발 선진국들의 기술수준과 발맞추어 품목을 다양화하고, 맛과 영양에 대한 한국 전통식품의 우수성 입증과 세계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행복하누, 전주시와 전주시비빔밥연합회, ㈜청호씨푸드, 부안군 등 지자체, 식품회사와의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해당 지자체의 특산품 및 기업 브랜드의 국제 인지도를 제고하고 관련업계의 기술혁신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주은 박사

이 박사는 “이번에 확보한 우주식품 제조기술은 향후 환자식품, 간편 식품, 레포츠 식품, 지진과 쓰나미 등 국가 재난시 구호식량, 군 전투식량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 한국의 가공식품 수출을 위한 위생 검역기준 장벽을 넘을 수 있는 기반기술로 이용할 수 있어 우리나라 국가 기술경쟁력 향상과 산업 진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