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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인재..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0. 2. 11. 17:52

이 글은 국무총리실 블로그 희망 Feel 하모닉 에서 스크랩 해 온 글입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지요?

특히 자연자원이 많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올바른 교육을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바람직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좌우할만한 핵심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그럼 과연 어떤 인재를 어떤방식으로 길러내야 할까요?

다음의 글을 읽어보시고 여러분의 다양하고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주셔요~)

 

 창의성·수월성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우리의 전략은?

 

※ 출처 :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

             (정운찬․김세직 共著, 서울대학교 경제논집(2007.12)‘에서 발췌․요약 -

 

 ▶ 후진국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선진 지식을 외우고 베끼면 효과적

   ⇒ 과거 ‘한강의 기적’은 선진 지식 모방형 전략을 통해 가능했음 

       기존 지식의 반복․암기형 학습에 능한 인재가 시험과 사회생활에서 유리

  선진국 단계에서는 독창적 지식․기술의 창출 및 활용이 필수적

  ⇒ 선진국과 기술로 경쟁하는 단계에서 선진 지식 모방으로는 성장에 한계

      독창적 지적능력을 갖춘 인재-창조형 인적자본을 키워내어 성장동력 창출

 

  창의성․수월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창조형 인재 육성이 시급한 과제라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 필요

        → 창조형 인적자본 육성을 위해 학교수업․평가-대학입시-취업 등 교육의 全단계에서

                   획기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한 범국민적 지지가 필요하므로

    남의 것을 베끼는 모방행위보다는 스스로 고민하고 독창적으로 해결하는 

       습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의 대전환을 위한 사회 캠페인 필요

      → 나와 남의 창조적 아이디어는 반드시 보호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사회의 지적자산이

             축적되고, 국가의 지적 경쟁력이 강화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함

     교과과정 및 평가방식을 창의성․독창성 위주로 바꾸어야  

      → 토론식․리서치식 수업을 확대하고 평가방식을 바꾸어 어려서부터 본인이 생각하고

          조사하며 발표하는 훈련을 하도록 유도 

    대학입시 유형도 암기 지식의 확인보다 문제 해결능력을 평가하는 ‘창조형 문제’,

        정답이 없는 ‘열린 문제’ 등으로 창의력을 측정할 수 있게 바꾸어야

     → 대학입시가 우리나라 교육정책, 교습법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에  문제유형에 따라

         창조적 사고력을 키우는 학습이 강화될 것이므로

     내신 비중을 줄이고 입시과목은 대학 학과별로 2~3개로 줄여야

      → 입시과목들은 창의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강화하고,

          기타 암기과목은 난이도를 대폭 낮춰 불필요한 공부부담을 줄여야

     다양성 확보를 위한 ‘지역균형선발제’, ‘계층균형선발제’ 도입

      → 다양한 배경과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모이도록 하여 상호자극이 가능하고 

         나아가 창조적 사고를 배양하는데 보다 유리한 환경조성

 

[참고] 논문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창조형 인적자본과 이를 위한 교육개혁>

                                                 - (정운찬․김세직 共著, 서울대학교 경제논집(2007.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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