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학교체육ㆍ예술 활동으로 학업스트레스 날리고‘꿈ㆍ끼’키워요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학교체육ㆍ예술 활동으로 학업스트레스 날리고‘꿈ㆍ끼’키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2. 25. 19:25

학교체육ㆍ예술 활동으로

학업스트레스 날리고 ‘꿈ㆍ끼’ 키워요

- 교육부, ‘2015 학교체육ㆍ예술교육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

- 2015년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 387만명, 학교예술교육 지원 2,987교 - 

- 학생 10명중 8명, 학교스포츠클럽ㆍ예술활동으로 긍정적 인성 변화 체감 -



교육부는 ‘2015 학교체육ㆍ예술교육 지원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 80% 이상이 학교체육ㆍ예술 활동을 통해 학교적응력 및 교우관계 개선 등 긍정적 인성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학교체육) 전국 초·중·고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참가 학생·교사·학부모 4,971명(표집) 대상 설문조사(’15.12, 학교스포츠클럽리그지원센터·한국체육대학교)

    (예술교육) 전국 초··고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참여 학생·교사·학부모 3,152명 대상 (2,704명 응답/응답률 85.8%)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16.1, ㈜나우러닝) 


‘학교체육ㆍ예술교육 지원 사업’은 학생들이 공교육 내에서 학교스포츠클럽 및 오케스트라, 연극 등 다양한 체육·예술교육 활동을 경험하며 즐겨 참여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확대 추진되어 왔습니다.


2015년에는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학생이 대폭 증가(387만명)하고 오케스트라, 연극 등 다양한 예술 활동 기회 확대(2,987교)를 통해 바람직한 인성 변화를 이끌어내는 등 학교 현장에 희망과 긍정의 메시지를 확산시켜 왔습니다.


학교스포츠클럽 만족도 및 긍정적 인성 변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만족도 증가> 

모든 학생들이 1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내 학교스포츠클럽을 지원한 결과, 전국 초·중·고 총 199,147팀, 3,878,938명이 참여하였으며 3년 연속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학생수는 ’14년 대비 지역 대회 약 10만 여명, 2천 여팀, 전국대회 9백 여명, 12팀이 증가했습니다. 

     ※ 지역대회: (’14) 422,753명, 42,562팀 → (’15) 526,183명, 44,647팀(103,430명, 2,085팀⇧)

     ※ 전국대회: (’14) 19,764명, 1,573팀 → (’15) 20,683 명, 1,585팀(919명, 12팀⇧)


2015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 81.5%, 학부모 79.4%, 지도자 83.4% 등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효과성>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학생의 학교생활 조사 결과, 86%의 학생 ‘교우관계가 좋아졌고,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생겼으며(85%) 폭력적인 행동이 자제가 되었다고(81.8%) 응답하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학생들의 관계 개선 및 학교폭력예방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대회 참여를 통해 인내심 향상(85.4%), 배려심 증진(84.6%), 자신감 증대(84.8%), 도전정신(86.2%) 등 긍정적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학교스포츠클럽리그를 통해 학생 스스로 인성이 개선되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예술교육활동 만족도 및 인성 함양 효과

 <학생들의 학교예술활동 다양화ㆍ만족도 제고>

 ◦ (학생) 초등학생 88.4%, 중학생 85.4%, 고등학생 85.3%가 학교예술교육 활동 전반에 대해 높은 만족감(‘그렇다’ 이상)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초등학생은 오케스트라(91.7%), 중ㆍ고등학생은 뮤지컬(90.2%, 92.4%) 활동에 특히 만족감을 보였습니다. 

 

 ◦ (교사) 4개 영역에서 90% 이상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고 특히,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력(95.5%), 학습능력(86.1%), 사회성(94.5%) 향상, 예술 활동을 통한 문제 해결에 도움(90.7%)이 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학교예술교육활동 효과성>

 ◦ (효과성) 학교예술활동 참여를 통해 학생들은 예술향유능력(78.7%), 창의성 신장(78.8%), 인성 함양(86.6), 진로 탐색(80.5%)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성 함양) 특히,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등 협력적 예술 활동을 통해 또래관계 향상, 배려심 증진,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는 등 예술 활동이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부는 ‘학교체육ㆍ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해 학생과 학교의 변화를 이끌어낸 그동안의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학교 현장의 긍정의 사례들을 확산시키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현황

학교급별 학교스포츠클럽 등록률(‘13~‘15년)


교육지원청단위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대회 참가 현황(‘14~‘15년)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가 현황(‘14~‘15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운영학교 현황



연도별 확대 현황(2013~2015)



■ 학교체육·예술교육을 통한 긍정의 변화 사례

학교스포츠클럽, 오케스트라,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학교체육ㆍ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바람직한 인성 변화, 행복한 학교 문화 확산


학교스포츠클럽 등록률 249%로 ‘나·우리’의 가치 발견 (제주 대정서초)


◎ 전교생 79명의 학교스포츠클럽 등록률이 249%로 1인 평균 2.5개의 스포츠활동

 - ‘나의 가치’를 발견하고 ‘우리의 가치’를 깨닫는 프로그램 운영

 - 학교 자체 설문 조사 결과, ‘최선(100%)’, ‘상대 존중(97.8%%)’, ‘동료배려(100%)’, ‘결과 인정(100%)’, ‘판정 존중(100%)’의 가치를 깨닫고 익힘


축구를 통해 인성을 키우다 (경기도 군포중학교)


◎ 군포중학교는 수요일 야간, 금요일 아침, 토요일 오후 등 정기적으로 학교생활부적응 학생 및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사제 간, 선후배 간 축구를 즐긴다. 

 - 전년도 대비학교폭력 횟수가 급격히 감소

 - 사제 간, 선후배간의 관계가 개선되어 밝은 학교 문화 조성


학교스포츠클럽으로 건강을 찾고 자신감도 생기고  (경북 김천 석천중)


◎ 김천 석천중은 농구, 배구, 배드민턴, 티볼 등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 하고 있다.

 - 건강우려학생 비율이 전년대비 2% 감소

 - 스트레스 해소하고 자신감 상승


치어리딩으로 다중지능 향상까지 (서울 광운전자공고)


◎ 광운전자공고는 전국최초의 고등학교 스턴트 치어리딩팀을 개설·운영하여 특기를 계발은 물론, 다중지능이 향상되는 변화를 보였다.

 - 2015년 한해 각종 치어리딩 대회에서 5회 우승

 - 다중지능 검사 결과, 신체지능(10.7%), 음악지능(10.6%), 자기성찰지능(7.9%) 등에서 높은 변화가 나타남


함께 연주하며 소통을 배우다(강원 계촌초등학교)

◎ 전교생이 참여하는 현악 중심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조화로운 정서 함양

 - '독도 음악회'는 월요일 6학년을 시작으로 금요일까지 점심시간 10분 간 독도 관련 코너에서 평소 연습한 악기 연주 등 오케스트라의 조화로운 연주처럼 서로 아껴주고 배려하는 생활로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

 - ‘대관령국제음악제’ 연주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지역 사회의 클래식 음악 문화를 이끄는 구심체 역할


부적응 학생에서 뮤지컬 주인공으로(대구 서진중학교)


◎ 학교생활부적응 학생이었으나 학교의뮤지컬 주인공으로 발탁되면서 학업성적 향상, 금연, 교우관계 개선 등 긍정적 변화, 뮤지컬 배우로 진로를 결정하는 계기가 됨

 - 저소득층이 다수인 소규모 학교로 공연 기부 활동을 통해 자신감ㆍ자존감 향상


연극 활동을 통해 인성을 키우고 삶을 배워요(인천 연수고등학교)


◎ 연극동아리 활동을 통해 적극성, 협력 및 소통능력 신장   

 - (학생인터뷰) “팀워크와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어요. 혼자튀어도 안 되고 서로에 대한 배려가 없으면 힘들다는 것도요. 미술실에서 소품도 만들고 페인트칠도 하면서 무더위에도 짬짬이 연습을 했어요. 정말 연극은 미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친구들이 웃을 때 정말 기분이 좋아요. 연주를 하면서 함께 해냈다는 마음이 느껴지거든요”

-(학생오케스트라) 학생 OOO-

“예술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함께 어울리면서 배려하는 마음이나 인내심이 생겨요. 힘든 부분을 견디고 함께 만들어가야 작품이 되니까요. 그러면서 바람직한 인성을 갖춰 가는 것 같아요.”

-(학생뮤지컬) 교감 OOO-

“예술 활동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학생연극회) 학부모 OOO-



■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요약)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인성 함양 만족도 조사]

 조사 개요

 (목적)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자의 인성 함양 만족도 실태 조사를 통한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사업의 효과성 검증

 (대상) 학교스포츠클럽리그 및 대회 참여학생, 학부모, 지도자


 조사 결과

2015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자 만족도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참여를 통한 학생들의 인성 함양 효과성






[학교예술교육활동 참여 만족도 및 효과성]

 조사 개요

 (목적)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의 만족도 조사 및 성과 분석을 통해 교육수요자의 정책만족도 제고 및 개선 방향 모색 

 (대상)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참여 학생ㆍ교원ㆍ학부모 대상 표집 조사(기간: ’15.11.25~12.11)

     ※ 전국 초·중·고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참여 학교(2,987교) 학생·교사·학부모 3,152명 대상(2,704명 응답, 응답률 85.8%)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 분석(’16.1, ㈜나우러닝)


 조사 결과

학교예술교육활동 참여 만족도



학교예술교육활동 효과성 및 인성 함양 효과


[교육부 16.2.23(화) 조간보도자료] 2015 학교체육예술교육 활성화 운영성과 발표.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