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도자료) 2016년 신학기, 학생·학부모 맞춤 상담 실시 본문

교육부 소식

(보도자료) 2016년 신학기, 학생·학부모 맞춤 상담 실시

대한민국 교육부 2016. 3. 14. 10:08

2016년 신학기, 학생·학부모 맞춤 상담 실시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는 최근 全 국민을 경악하게 만든 아동학대를 비롯하여 학교폭력 등 위기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하여 3월 14일(월)부터 3월 25일(금)까지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맞춤형 집중 '상담 주간'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 (홍보주간 운영) 3.7.(월)~3.11.(금),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서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홈페이지 배너 설치, 가정통신문 발송 등을 통해 학생·학부모에게 상담 주간 운영을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합니다.


◦ (상담주간 운영) 3.14.(월)~3.25.(금), 단위학교에서는 학생·학부모 대상 집중상담을 통해 부적응 요인을 조기에 감지하고, 심층 관리가 필요한 학생은 Wee센터 등 지역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심층 상담 또는 보호토록 연계합니다.


금번 상담주간에는, 학생·학부모 상담 및 심리검사, 학교적응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신학기 부적응 학생을 조기 지원합니다.


특히,​ 학대·방임 등 가정 내 위기요인을 점검하여 학대 징후가 발견되면 가정 방문, Wee클래스·센터와 연계하여 심층상담을 실시하며, 학부모들에게 아동학대 범위 및 내용을 안내하고, 자녀교육 방법에 대해서도 상담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생업 활동 등으로 학교 방문이 어려운 한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을 위해 야간 상담, 찾아가는 상담도 실시합니다.​



교육부는 ​상담주간 운영 우수사례를 발굴·홍보하여 단위학교에 상담 문화가 활성화되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교육부 학교생활문화과 정시영 과장은  “상담 주간 운영을 통해 학기초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 학교폭력, 학생 자살 및 아동학대 등 위기상황을  예방하며, 교사와 학생․학부모간 소통과 공감을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03-07(월)조간보도자료(2016년 신학기 학교 상담 주간 운영).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