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본문

학습자료/사회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대한민국 교육부 2016. 4. 22. 14:29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무역이 이루어지는 까닭

나라와 나라 사이에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일을 무역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물건뿐 아니라 기술이나 서비스처럼 보이지 않는 상품을 사고파는 것도 해당됩니다. 이때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을 다른 나라에 파는 것을 수출이라고 하며, 다른 나라에서 만든 것을 우리나라로 사 오는 것을 수입이라고 합니다.

나라마다 지니고 있는 자원, 자연환경, 자본, 기술 수준, 생산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질 등은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는 석유가 전혀 생산되지 않지만 핸드폰을 만드는 기술이 뛰어나고, 사우디아라비아는 핸드폰을 만드는 기술은 없지만 석유 생산량이 세계 제일인 산유국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에 핸드폰을 팔 수 있고, 사우디아라비아는 우리나라에 석유를 팔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무역에 참여하는 나라들은 동시에 함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뛰어난 기술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이나 자원을 다른 나라에 팔아 경제적으로 이익을 얻습니다. 이처럼 다른 나라에 비하여 절대적으로 우월한 자원이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라를 절대 우위에 있다고 합니다. 또 절대 우위에 있게 하는 제품을 절대우위 품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절대우위 품목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수출을 하고, 그렇지 않은 나라는 수입을 하게 됩니다.



무역이 이루어지는 이유



무역은 자신의 나라에서 생산된 상품이 외국에서 생산된 상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싼 경우에도 유리하게 이루어집니다. 모든 나라에서 옥수수와 자동차를 생산한다면 나라별로 생산에 들어가는 비용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일례로, A나라는 넓은 농토와 많은 인구 덕분에 옥수수 1톤을 생산하는 비용이 자동차 1대를 생산하는 비용과 같습니다. B나라는 농토가 적고 인구가 적어서 옥수수 1톤을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자동차 3대를 생산하는 비용과 같습니다. A나라와 B나라가 무역을 하게 된다면 A나라는 옥수수를 수출하고 그 돈으로 B나라로부터 자동차를 수입할 수 있으며, B나라는 자기 나라에서 옥수수를 생산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옥수수를 사올 수 있게 되고, 아낀 비용을 자동차 생산에 쏟을 수 있습니다. A나라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국내 생산을 할 때보다 수입을 한 자동차가 더 저렴하여 이득이고, B나라의 사람들은 수입한 옥수수가 국내 생산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이렇게 나라간 똑같은 물건을 생산하는 비용을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적게 드는 물품을 수출하고, 생산비가 많이 드는 물품을 수입하는 것이 서로에게 이익이 됩니다. 이처럼 같은 물건이지만 서로의 나라에서 비교를 했을 때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저렴한 물품을 비교우위에 있는 품목이라고 합니다.

무역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절대우위 품목과 비교우위 품목이 많은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각 나라들은 경쟁력을 갖춘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도 합니다. 수출 경쟁력이 높은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출을 많이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의 경제가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무역 성장

2012년 한국무역은 2년 연속 1조 달러를 달성하면서 세계 수출 7강, 무역 8강에 진입하였습니다.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시행을 통해 본격적인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정책을 편 지 50년 만에 내로라하는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무역국가의 일원이 된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성실하게 일한 근로자들의 희생과 기술개발에 힘쓴 기업, 또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무역규모의 성장



우리나라는 1970년대까지 경공업 제품 중심의 무역을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로 중화학 공업 제품 중심의 무역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후 1990년대 이후로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품목은 첨단산업제품이 많아졌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한 수출품으로는 선박, 반도체, 자동차, 휴대폰, 가전제품 등이며, 반면에 원유, 가스와 같은 에너지 자원과 기계의 핵심 부품, 식량 등을 수입합니다. 우리나라는 수출할 만큼의 절대우위에 있는 상품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른 나라로부터 절대우위에 있는 석유, 철광석 등의 연료나 공업 원료를 수입하여, 이를 가공한 기계나 자동차 등 비교우위에 있는 공업제품을 수출하는 무역이 발달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무역 상대국

우리나라는 무역의 규모에 비해 무역 상대국이 미국, 중국, 일본 등 몇 개국에 한정되어 그 수가 적습니다. 따라서 무역 상대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들 나라의 경제가 나빠진다면 우리나라 무역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으며, 우리나라와의 국가 관계가 악화되면 수입과 수출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 석유나 가스, 목재, 철광석과 같은 자원은 우리나라의 산업 운영에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원유나 원자재의 가격 변동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무역 상대국을 다양화해서 이러한 위험을 분산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의 무역의존도



※출처: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자와 농업의 관계  (0) 2016.04.26
식량 자원의 위기  (0) 2016.04.22
정부의 재정활동  (0) 2016.04.22
사회 불평등의 해결방안  (0) 2016.04.06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  (5) 2016.04.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