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식량 자원의 위기 본문

학습자료/사회

식량 자원의 위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6. 4. 22. 14:29

식량 자원의 위기





슈퍼에서 사먹는 과자의 재료는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것으로만 만들어졌을까요? 과자 뒷면 포장재에 적힌 표시를 보면 주원료인 밀가루는 국내산보다 수입산 비중이 훨씬 큽니다. 그 이유는 주요 국물 수출국의 곡물을 재배할 수 있는 토지가 방대하여 대량으로 재배해도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것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자 회사는 같은 값이라도 더 많은 양을 주는 수입산 밀가루로 과자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우리 땅에서 자란 곡물로는 사람들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외국에 식량 의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즉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 곡물 자급률이 낮은 국가에 해당하죠.

자급률이 100%를 넘는 쌀을 빼면 보리는 전체 소비량의 24.3%, 밀 0.9%, 옥수수 0.9%, 콩 10.1%만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쌀을 제외한 곡물의 자급률은 5% 수준이죠. 만일 우리나라에서 한해 필요로 하는 식량이 2,000만 톤 정도라면, 1,500만 톤 정도를 수입해야 우리 국민들이 먹고 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답니다.

여기서 잠깐!! 

곡물 자급률이란 한 나라에서 일정 기간 동안 소비되는 총 곡물량 중에서 그 국가에서 생산된 양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곡물 자급률은 2010년 약 27%에 불과하여 많은 곡물을 수입하는 세계 5위의 곡물 수입국입니다.



2010년 우리나라의 곡물 자급률



우리가 거의 매일 먹는 곡물은 가격이 오르더라도 즉시 수요를 줄이거나 공급을 늘릴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쌀이 주식이기도 하고 수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이처럼 곡물은 사람의 주식이며 다양한 식품의 원료가 되고 가축의 사료가 되기 때문에 곡물 수입률이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수입 곡물의 가격이 오르면 과자, 빵, 라면, 자장면 등 식료품의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곡물 가격의 상승이 식료품비를 포함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라고 합니다. 애그플레이션은 ‘농업(Agriculture)’을 뜻하는 영어와 물가가 오르는 것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것으로 식량 위기가 온 현상을 설명하는 단어입니다. 애그플레이션으로 식량 가격이 상승하고 식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사회가 불안해지고 더욱 심해지면 폭동이나 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식량 위기는 아주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애그플레이션과 물가



우리나라의 주요 수입 곡물인 옥수수, 밀, 대두의 약 60% 정도는 세계적인 곡물 대기업을 통해 수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카길(Cargill)이란 곡물 기업은 1367억 달러(우리돈 145조)의 곡물을 판매하고, 23억 달러(우리돈 2조5천억)의 이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러한 곡물 대기업들은 위성을 통해 세계의 기후, 농작물의 작황을 미리 파악해서 곡물을 대량으로 구입한 뒤 비싸게 판매합니다. 이렇듯 세계 식량 위기는 세계적인 곡물 기업에게는 큰 수익을 얻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는 크게 세 가지의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기후 변화로 인한 곡물 생산량의 감소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한 해 평균 2,500만 톤의 곡물을 생산하다가 5년여 동안 계속되는 가뭄으로 1,000만 톤 정도로 생산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곡물 가격이 폭등했었습니다. 둘째는 곡물 수요의 증가입니다. 중국, 인도 등 인구가 많은 나라들이 경제가 발전하면서 경작지가 감소되고 곡물과 육류의 소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육류의 소비가 늘어나면 사료용 옥수수 등의 곡물 수요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곡물의 수요는 날로 증가되겠죠. 셋째 바이오 연료 사용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석유 가격이 높아지자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바이오 에너지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바이오 에너지란 콩, 고구마와 같은 작물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옥수수 생산량의 약 20%가 바이오 에탄올을 생산하는 데 사용이 될 정도죠. 바이오 연료는 콩, 옥수수 등을 이용하여 생산하기 때문에 바이오 연료의 소비 증가는 국제 곡물 가격을 높이는 주요 원인이 된답니다.



애그플레이션의 원인 



※출처:에듀넷​




'학습자료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유무역의 확대  (1) 2016.04.27
종자와 농업의 관계  (0) 2016.04.26
식량 자원의 위기  (0) 2016.04.22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0) 2016.04.22
정부의 재정활동  (0) 2016.04.22
사회 불평등의 해결방안  (0) 2016.04.06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