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알리미로 교육과정부터 교육비까지 확인해보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알리미로 교육과정부터 교육비까지 확인해보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6. 4. 28. 11:27

학교알리미로 교육과정부터 교육비까지 확인해보세요.

우리아이 다니는 학교의 교육과정부터 교육비까지 한번에 조회가능해요.


알고 계셨어요? 교육부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에 의거해 2008년부터 ‘학교알리미(http://www.schoolinfo.go.kr)’를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각 학교의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어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각 학교는 매년 1회 이상 정보공시를 제공하고 있어요.

학부모라면 궁금해 하실 우리 아이들의 학교지표는 찾아보기 힘든 편인데, 교육부는 이를 해결하고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서 학교알리미를 통해 각종 학교의 정보를 종류별로 공개하고 있어요.

저도 저희학교에 대해서 궁금한 게 정말 많았는데, 학교알리미를 통해서 우리학교의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 우리학교에는 학교폭력이 없었는지 확인해보고 궁금했던 점들이 모두 해소됬어요.


일단 학교별로 공개하고 있는 정보들은 위의 메뉴들과 같은데요. 

종류는 학생현황, 교원현황, 교육활동, 교육여건, 예·결산현황, 학업성취도, 자율공시, 크게 7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거나 앞으로 다닐 학교라면 학교폭력이 발생한 적은 있었는지 알고 싶은데요. 교육여건에서 학교폭력 실태조사 메뉴를 선택하시면 자세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입학하기 전에 우리학교의 학업성취도를 먼저 확인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수치로 딱 알게되니까 편리하고 안심이 되더라구요. 

또 자신의 학교의 교육과정등도 상세하게 기록해서 공개하고 있으니 확인해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인데요. 우리학교가 어떤 수행평가를 하고 있는지 내가 보는 수행평가의 기준과 목적등을 알게되니까 수행평가 대비에 도움이 더 되는 거 있죠? 


위의 그래프는 제가 궁금해서 찾아본 저희 학교의 통계자료에요! 한눈에 학교를 파악하는게 간단하게 되는 것 같죠? ‘학교알리미’하나면 학부모님이라면 궁금하실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의 자세한 정보들을 모두 확인 가능하다는 것! 우리 아이가 진학할 전국 초, 중, 고교의 매년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와 교과별 평가계획까지 모두 확인 하실 수 있답니다.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를 통한교육의 투명성 제고 및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은 물론, 학교 전반의 주요정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제도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한편  학교의 교육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도입되었다고 해요.


이런 교육정보 공시제는 미국, 영국, 호주등 여러 선진국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에서도 국민의 알권리를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알리미’의 공시는 학부모님들이 활용하실수록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꼭 알려드리고 싶었어요. 한번쯤 우리아이의 학교도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도 직접 활용하면서 우리학교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서 좋았고, 특히 한눈에 들어오는 자료들을 보면서 우리학교에 대한 긍지가 높아지는 계기가 됬던 것 같아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