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좋은 사이버 학부모 교실’로 자녀와 소통하는 매력적인 부모 되기!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부모의 지혜 나눔

‘좋은 사이버 학부모 교실’로 자녀와 소통하는 매력적인 부모 되기!

대한민국 교육부 2016. 5. 13. 10:00

‘좋은 사이버 학부모 교실’로 자녀와 소통하는 

매력적인 부모 되기!









자녀와의 행복한 소통과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학습과 자녀와 의사소통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등 부모님의 끊임없는 배움과 노력을 위해 매년 ‘사이버 학부모 교실’을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충남 교육 연구정보원’ 어느덧 8주년을 맞이한 좋은 사이버 학부모 교실은 점점 다양해지는 학부모들의 교육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컨텐츠 검수)




사이버 학부모교실은 평생교육 기관에서 운영 중인 강좌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녀 학습 및 진로지도 등의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부모의 자녀 지도 역량강화를 꾀하며 나아가 올바른 자녀 학습 및 인성지도를 할 수 있게 도와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공교육 신뢰도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버 학부모교실은 크게 3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매년 새로이 초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 및 학부모들의 불안감 해소 및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 등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초등 예비학부모 교육, 학생들의 진학 및 진로설정을 위한 학부모의 능력을 키워주는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변화하는 교육과정과 사회적인 이슈들을 가지고 학부모 수요조사를 통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올바른 자녀양육을 도와줄 수 있는 좋은 사이버 학부모교실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사이버튜더 연수)





이처럼 매년 새로이 학부모가 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상급학교로의 진학 및 사회현장으로 나아갈 준비를 해야 하는 시기가 되는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도 계실 것입니다. 또한 각종 정책에 따른 교육과정 변화 그리고 새로이 등장하는 교육 패러다임과 현 시대를 반영할 수 있는 교육 자료들을 반영하기 위해 여건이 허락하는 상황에서 최대한의 변화를 추구하여 학부모님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년 사이버 학부모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이 교육시기를 놓치게 되면 또래 친구들과의 사이가 멀어지듯이 학부모교육도 올바른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사랑하는 자녀들과의 거리가 멀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올바른 부모님과 함께 건강한 가정에서 우리 자녀들이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충남학부모지원센터는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최고의 선생님은 학부모님이라는 생각으로 자녀학습 및 인성지도, 가족 구성원과의 소통, 서로를 존중하며 대화하는 기법, 아이의 창의성 신장 및 건강관리 등 부모로서 갖춰야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지식성장 보다는 학부모로서의 능력을 신장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송진우(학부모 지원전문가) 담당자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 충남학부모지원센터라는 마을의 주민이 되어 준비된 양질의 교육을 함께 학습하고 다양한 의견과 관심을 주신다면 더 발전되고 자녀들을 위한 정보가 가득한 풍요로운 마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미숙한 부분이 많이 있고 모든 학부모님들이 만족하는 그런 환경을 제공하지 못할지라도 앞으로 다양한 교육기관과 연계하고 도움을 받아 점점 완성되어가는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모든 자녀들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키워나갈 수 있는 최고의 울타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라며 마지막 포부를 밝혔습니다. 사이버 학부모교육은 자녀지도 역량을 키워주는 교육임과 동시에 학부모님들의 다양한 평생교육 학습의 발판을 마련해드리는 징검다리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이버학부모 교실’은 자녀와 끊임없이 소통하는 매력적인 부모가 되는 좋은 교육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