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7부4청의 정부부처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원이 모여고졸인재 양성 본문

교육부 소식

7부4청의 정부부처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원이 모여고졸인재 양성

대한민국 교육부 2016. 7. 18. 09:59

7부4청의 정부부처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원이

모여고졸인재 양성

및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 논의
- ‘2016 정부부처 협업 기반 직업교육 포럼’ 개최 -



교육부는 국방부, 국토교통부, 중소기업청 등 7부4청*의 부처와 공동으로 5월 27일(금) 문화체육관광부 대강당에서「2016 정부부처 협업기반 직업교육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 미래창조과학부,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관세청, 산림청, 중소기업청, 특허청
이번 포럼은 ’08년부터 정부부처가 소관 핵심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를 지원해 온 그간의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교육부를 비롯한 11개의 정부부처 담당자와 정부부처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40여개의 특성화고의 교원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여 고졸인재 양성 및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은 ’08년 5부 2청, 106교의 참여로 시작되어 ’16년 현재 8부 3청, 259교*로 지속 확대되고 있는 범부처 협력 사업입니다.

     * 부처현황(’16) : 미래부(1교), 국방부(14교), 문화부(4교), 농림부(19교), 산업부(2교), 고용부(3교), 국토부(11교), 해수부(13교), 산림청(2교), 중기청(184교), 특허청(6교)

참여 부처에서는 인재양성에 필요한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교육과정 및 취업연계 프로그램 편성․운영,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직무연수 및 특강, 현장체험 및 실습처 발굴, 기업 참여형 프로젝트 실습 추진 등을 지원해 오고 있습니다.



<참고 :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교재개발 지원 사례>



이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김기홍, 김선태 선임연구위원은 ‘정부부처 연계 특성화고 지원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습니다. 김기홍 선임연구위원은 “학교는 ‘산학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고졸 취업 연계’를 사업 추진의 최우선과제로 생각하고 있다”며, “정부부처가 학교와 기업간 취업경로지원 체제 구축, 노동시장 변화와 연계한 신규사업 개발 등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어 김선태 선임연구위원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기업맞춤반 운영 등 현장성 있는 직업교육으로 강화되고 있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의 트랜드를 소개하며,  “정부부처가 학교의 변화를 관련 기업들에 전파하고 기업의 고졸채용 동참을 유도하는 한편, 고졸취업자에 대한 근로보호 강화를 위한 기업 인식개선 연수 지원 등 부처의 보다 더 적극적인 역할 수행”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날교육부 이영 차관 “고졸취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부처와 학교가 ‘해야할 일’과 ‘나아갈 길’에 대하여 로드맵을 고민하기 위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의미있는 자리”인 만큼 “범부처가 ‘사람이 미래’라는 인식을 함께 하여 정부부처가 관련 산업 분야 발전의 원천이 되는 우수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05-28(토)조간보도자료(2016 정부부처 협업 기반 직업교육 포럼).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