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학교 성과보고회 개최 본문

~2016년 교육부 이야기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학교 성과보고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6. 12. 23. 23:21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2월 22일(목), 서울 더 케이 호텔에서 '2016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학교 성과보고회'를 가졌는데요. 이번 행사는 진로교육의 발전 및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교원을 격려하고, 진로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이 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연구학교의 운영사례, 성과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는 '초·중등학생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특정 학년 또는 학기에 진로체험 교육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로서, 올해 교육부는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에서도 체계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연구·시범·협력학교를 운영하면서 연구와 동시에 일반화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연구학교에서는 '진로와 직업'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등을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운영하고, 자기 이해 중심의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 교과연계 진로교육 운영 방안 등에 중점을 두어 추진해 왔습니다.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성취목표는 '학생들의 자기 이해와 진로 인식', 중·고등학교에서의 성취목표는 각각 진로 탐색 및 진로설계로 두었습니다.


연구학교 운영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학생 진로목표성취도 조사 결과, 초등학교는 3.83점에서 4.14점으로, 중학교는 3.62점에서 4.17점으로 각각 0.31점, 0.55점이 상승하였고,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는 초‧중학교 4.1점, 고등학교 3.6점을 초과하는 등 연구학교 운영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긍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