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생,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독도 사랑 실천 본문

보도자료

학생,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독도 사랑 실천

대한민국 교육부 2018. 3. 23. 15:40

 


실천적 독도교육 지원을 위한 독도교육 기본계획 발표.

 

전국 모든 초‧중‧고교에서 4월 한 달 동안 ‘우리 땅 독도 사랑’을 주제로 계기 수업을 실시하는 등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학교 현장 대응이 강화됩니다.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계속되는 독도 영토‧역사 왜곡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전국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과 함께「2018년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계획은 체험과 활동 중심의 실천적 독도교육을 강화하여 독도 주권 수호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학생과 시민 모두가 생활 속 독도 사랑을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4월 ‘독도교육주간’ 운영, 시민들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독도전시회’ 개최, 이야기와 감동이 있는 ‘독도전시관’ 마련,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독도교육 자료’ 개발, 교원 ‘독도교육실천연구회’ 확대‧운영, 청소년 ‘독도체험 발표 대회’ 개최, 독도지킴이 학생 양성을 위한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등입니다.

 

① 4월 ‘독도교육주간’ 운영으로 독도 사랑 실천


  체험활동 중심의 독도교육이 집중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합니다. 독도교육주간은 지역 여건을 반영하여 시‧도교육청 또는 단위학교에서 4월 중 한 주를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으며,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 확산을 위해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과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다양한 독도 체험처를 발굴‧안내하고, 참여형 독도체험 콘텐츠 제공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하여 독도 사랑 공감대 확산의 계기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② 시민들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독도전시회’ 개최


  독도교육주간 동안 학생, 시민 모두가 체험을 통한 독도수호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를 개최합니다. 독도전시회는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개최되며,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의 실상과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를 중심으로 전시물을 구성할 계획입니다.
  
  특히 동북아역사재단은 서울의 중심 광화문에서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를 50일간 운영하며, 전시물을 한국어와 함께 영어로 설명하여 독도에 대한 영토 주권을 세계에 알리고, 서울 독도체험관에서 다양한 독도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독도 사랑의 장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③ 이야기와 감동이 있는 ‘독도전시관’ 마련


  지역 사회에 살아있는 독도교육의 장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독도를 생생하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독도 전시관 미구축 지역에 대한 신규 구축을 확대하고, 이미 구축된 전시관 중 체험활동 콘텐츠가 부족한 곳을 선정하여 체험의 효율성 극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교원의 학생 활동 중심 독도교육 전문성 지원]


①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독도교육 자료’ 개발


  기존의 독도바로알기 교재의 학생 활동을 구체화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이끄는 새로운 형태의 독도바로알기 교재를 개발하고, 놀이 중심의 학생용 독도 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여 학교 현장에서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이 활성화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독도의 자연, 역사 등을 주제로 한 독도교육 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학생 및 시민의 독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② 교원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독도교육실천연구회’ 확대 운영
  독도교육이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 중심의 실천적 교육활동이 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 신청 수요를 반영하여 30개의 연구회를 지원합니다. 선정된 연구회는 시‧도교육청이 지역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수립한 운영 계획에 따라 활동 중심의 독도교육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연구회 활동은 교원 간 협력하며 연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 중심의 독도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하는 등 교원의 학생 중심 독도교육 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생 참여로 만들어가는 체험 중심의 독도교육]


① 청소년들의 독도사랑 실천을 나누는 ‘독도체험 발표 대회’ 운영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한 독도 사랑 내용을 공유하고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롭게 ‘독도체험 발표 대회’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대회는 독도 관련 단순 암기를 지양하고, 독도교육주간을 활용한 실천적 독도체험 활동 등 학생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독도 사랑 실천을 유도하며, 대회를 운영하면서 일반화가 가능한 독도체험 활동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여, 학생 참여형 독도교육 실현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② 차세대 독도지킴이 양성을 위한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단위학교의 체험 중심 독도교육 확산을 위하여 전국 단위 공모를 통해 90개교의 독도지킴이학교를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입니다. 독도지킴이학교의 독도지킴이들은 독도 영토수호 캠페인, 동해‧독도 표기 홍보 등 독도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학생과 시민 대상으로 독도영토 주권 수호 활동을 펼치며, 독도 탐방 및 독도 관련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독도지킴이로서 자긍심과 독도 수호 실천의지를 높일 것입니다.
  
  특히 실천 중심의 독도 체험활동 등 우수사례는 독도지킴이학교 발대식(2018년 4월예정) 및 성과발표회(2018년 11월예정) 등을 통해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업의 성과는 사업별 발표회, 현장보급 등을 통해 다양한 자료와 경험들이 학교 현장에 공유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03-23(금)조간보도자료(학생,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독도 사랑 실천).hwp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