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의 예술체험 생활화를 위한 학교예술교육 내실화를 확산합니다.

01-03(목)조간보도자료(2018 학교예술교육 공모전 시상식 ᄆ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기선)은 1월 3일(목), 밸류호텔 세종시티에서 「2018학년도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이하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습니다. ☞ [붙임 1] 참조

  공모전은 학교예술교육 활성화에 노력하는 학교와 교원의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여 양질의 학교예술교육을 확산하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작년부터 시행해왔으며, 올해의 경우「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수립에 따라 학교-지역 협력을 통한 모든 학생의 예술체험 생활화로 보편교육으로서의 학교예술교육을 내실 있게 실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 국정과제〔50-1-3〕예술활동 확산 및 초중고 문예체 교육 활성화

※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발표(2018.11.9.)

 

< 학교예술교육 중장기 계획 주요 정책 방향 >

 
   

보편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의 가치 실현

▪지속적·자생적인 학교예술교육 지원

▪학교와 지역사회 예술교육 연계   

공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 체계 마련

  공모전에 접수된 118편의 응모작은 두 차례 심사를 거쳐 44편(대상 10, 최우수상 12, 우수상 22)의 수상작을 선정하였고, 대상에는 교육부장관상을, 최우수상 및 우수상에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상을 수여하였습니다. 대표적 수상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붙임 2, 3] 참조

  ‘지역사회 연계 학교예술교육활성화’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서울신내초등학교의 「예술역량을 키우는 예술교육공동체 만들기」는 학교를 중심으로 인근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구성한 예술교육공동체의 체험 중심 예술교육 운영 사례를 제시하였고, ‘교과 교육과정 내 우수수업 사례’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대구동중학교 배미정 교사의「명작으로 풀어가는 음악여행」은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역사‧문화‧인문학적 맥락과 연계한 질문과 토론 중심 프로젝트 수업으로 음악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력, 공동체적 가치까지 확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공모전 수상작은 ‘2018 학교예술교육 공모전 수상작 자료집’으로 제작하여 시‧도교육청 및 학교에 보급하고, 학교예술교육포털 누리집(http://artsedu.kice.re.kr)에 탑재하여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수상작은 ‘2018 학교예술교육 우수사례 나눔 직무연수 (2019.1.3~1.4)’와 연계하여 전국 예술교과연구회원에게 발표‧공유하는 기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 [붙임 4] 참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학교예술교육 우수사례들이 확산되고

예술 수업 연구가 활성화되어 학교예술교육 역량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예술이 살아있는 교육, 예술로 행복한 학생’을 위해,

모든 학생들의 예술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학교예술교육을 내실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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