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공간혁신, 교육부-시도교육청-학교-전문가 그룹 협력의 첫발걸음 내딛다." 본문

보도자료

"학교공간혁신, 교육부-시도교육청-학교-전문가 그룹 협력의 첫발걸음 내딛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3. 26. 13:09


"학교공간혁신, 교육부-시도교육청-학교-전문가 그룹 협력의 첫발걸음 내딛다."


[교육부 03.27(수) 조간보도자료] 교육부 학교공간혁신 사업 본격추진.pdf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27일(수) 전문가 자문단, 시‧도교육청 관계자 등 220 명과 함께 학교공간혁신* 합동추진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추진회에서는 현장에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진 체계를 제시하고, 추진전략을 공유하였으며, 선도 우수 사례 현장방문이 이어졌습니다.

*학교공간혁신: 학교사용자의 참여설계로, 기존 공급자 중심의 획일화된 공간을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수업이 가능한 교실 및 개방형 창의‧감성 휴게학습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


■ 학교공간혁신 협력체제 구축


교육부는 학교공간 혁신 추진단*을 구성하여 정책 수립과 제도적 개선방향을 마련하는 등 기관 간 역할 조정을 총괄하며,

 교육청은 시‧도 단위 학교공간 혁신 사업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기관 및 부서 간 역할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교는 공간혁신 대상을 선정하고 사용자 참여 설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등

 교육과정과 학교 공간 구성의 연계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합니다.

 또한 전문가 지원단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자문 및 지원 역할을 맡습니다.

■ 새로운 제도 도입 및 제도 개선

 학교공간혁신 총괄기획가제도를 도입하여 사용자 참여설계를 비롯한 공간혁신의 추진에 총괄 지원역할을 하고 정책발굴, 제도 개선 사항 건의 등의 제언과 자문을 맡습니다.

② 학교공간혁신촉진자를 두어 학교 구성원과 시공자의 연결 역할을 하며,

③ 교육과정 운영이 시공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반 과정을 조정하고 지원하며 교육부 관련 사업과 통합하여 추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④ 또한, 교육청 및 학교에서 실질적으로 사업추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집행지침 및 지침서를 마련하여 배호('19.4월초)하고,

⑤ 사업추진 담당자들을 위한 권역별 합동 연수회도 계획('19.4~5월)되어있는 등 현장 확산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교공간혁신을 통해 학교를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유연한 교육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학습, 놀이,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라면서, 공간혁신 총괄기획가와 전문가 자문단에게 현장의 의견을 가감 없이 전해 주고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아낌없는 자문과 지원을 주기를 당부하고, 시‧도교육청의 적극적인 협력과 협조를 부탁했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교육활동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