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교육을 책임질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밑거름 본문

보도자료

미래교육을 책임질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밑거름

대한민국 교육부 2019. 4. 2. 09:55

미래교육을 책임질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밑거름

[교육부 4.3(수) 조간보도자료] 미래교육을 책임질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밑거름.pdf
0.35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9~’20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했습니다. 교육부는 한국의 교육을 이끌어갈 미래 교원 양성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98년부터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교대, 사법대학 등 교원양성기관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시행계획

 

5주기를 맞이하여 기존의 수직적 '평가' 개념에서 수평적 '역량진단' 개념으로 전환하여 교원 양성기관에 대한 국가 수준의 진단과 기관의 자율적 개선 노력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②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편'의 주요 방향을 지표에 반영하였고,

③ 전체 진단 영역(교육여건, 교육과정, 성과) 중 교육과정의 비중을 50% 내외로 상향했습니다.

④ 계획 수립 및 지표 확정 과정에서 권역별 토론회, 공청회, 설명회 등 현장과의 수평적 소통을 통해 현장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였고,

⑤ 역량진단 결과를 분석하고 산출 방식을 사전 공개하는 등 역량진단의 투명성을 확대하여 현장의 예측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⑥ 특히, 신설지표 예고제를 도입해 새로 도입되는 지표는 배점을 최소화 하고 ‘19년 실적을 점검하는 것으로 한정하여 미래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역량 진단의 방향을 명확히 했습니다.

 

 

교육부 정인순 학교혁신정책관은 “우리 학생들이 미래 역량을 갖춘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원들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언급하며,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예비교원을 길러내는 교원양성기관의 공적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을 책임질 수 있는 교원을 길러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