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 본문

보도자료

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9. 11:11

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

[교육부 05.10(금) 조간보도자료] 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신규강좌 선정.pdf
0.50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케이무크, K-MOOC*) 신규강좌 선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케이무크는 '15년 10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총 523개 강좌를 개발‧제공하고 있고, 약 93.7만 건의 수강신청이 이뤄지는 등 학습자의 관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K-MOOC(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 : 대학의 우수 명품강좌를 일반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

교육부는 다양한 학습자에게 우수한 케이무크 강좌를 제공하기 위해 개별강좌와 4~5개 강좌를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전문분야의 체계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묶음강좌로 구분하여 선정했습니다. 이번 공모에서 개별강좌는 36개 기관 58개 강좌, 묶음강좌는 9개 기관 11묶음의 계획서가 접수되었고, 무크 전문가, 학문전공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서면·대면평가를 통해 기관운영역량과 강좌 우수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습니다.

 

■ 선정된 개별 강좌 소개

 

① 개별강좌 평가 결과, △직업교육 11강좌, △한국학․국가정책수요(사회적경제․창업) 5강좌, △자율분야 20강좌 등 총 36개 강좌를 선정했습니다.

② 특히 직업교육분야 강좌에는 조명디자인, 외식산업인터넷마케팅, 아이돌봄(베이비시터), 폐기물관리, 사회복지사 등 다양한 분야의 직업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강좌들이 선정되었습니다.

③ 아울러, 케이팝(K-pop) 문화에 따른 열성팬(팬덤) 소비․유통 이해, 1인 미디어 생산자를 위한 유튜브 콘텐츠 기획․촬영 기법 소개, 의료사고 대응 방법 등 생활 속에 유용한 신선한 강좌들이 선정되었습니다.

 

■ 선정된 묶음 강좌 소개

 

① 올해 묶음강좌는 ‘4차 산업혁명’과 ‘전문인력양성’의 2개 대주제로 공모하였고,

② 평가결과 총 5묶음(23강좌)을 선정했습니다.

③ 4차 산업혁명분야는 기반기술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개념 이해부터 분석, 실습, 사회문제해결까지 적용되는 과정 등을 배울 수 있는 강좌가 선정됐습니다.

④ 전문인력양성 분야는 국제 무역․물류 전문인력, 스타트업 창업,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이 선정되어,

⑤ 취업준비생, 재직자, 대학생 등이 취․창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향후 계획

 

① 교육부는 이번에 신규 선정한 개별 및 묶음강좌를 상반기에 개발하여 하반기부터 학습자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②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강좌를 개발․제공하기 위해 ’19년 5월중 케이무크 강좌 추가선정 공모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③ 케이무크 강좌는 누리집(www.kmooc.kr)에서 회원가입 후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임창빈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이번에 새롭게 선정한 신규강좌를 통해 학습자가 4차 산업혁명 및 직업분야의 핵심기술을 체계적·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직무와 연계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직무와 연계하여 필요한 부분을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의를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