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2차 「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포럼」 개최 본문

보도자료

제2차 「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포럼」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5. 17. 10:35

제2차 「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포럼」 개최

[교육부 05.17(금) 조간보도자료] 제2차 지역과 함께하는 2030교육포럼 개최.pdf
0.23MB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와 대구광역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산업과 직업교육의 동반 혁신'을 주제로 제2차 「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포럼(이하 지역교육포럼)」을 개최합니다.

국가교육회의는 지역-산업-삶-교육의 연계를 기반으로 한 2030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준비하기 위해 올해 5월부터 경남을 시작으로 지역교육포럼 시리즈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두 번째 행사로 전통적 교육도시 대구에서 한국 중등직업교육의 현황과 고등직업교육과의 연계, 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의 실현가능성 등을 토론할 예정입니다.

 

■ 지역과 함께하는 2030 교육 포럼 구성

 

① 이번 포럼은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에서는 한국 직업교육의 현황과 발전방안과 관련된 총 네 개의 발제가 진행됩니다.

② 중등직업교육의 현황과 고등직업교육과의 연계(송우용, 대구광역시 교육청 융합인재과장)를 시작으로,

③ 고등직업교육의 현황과 발전 과제(양광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에 대한 발제가 이어지며,

④ 정부‧기업‧노조가 함께 일자리 창출 및 인력을 양성하는 독일 직업교육이 한국 직업교육에 주는 시사점(하성식, 우리사회변화연구소장) 및 한국형 커뮤니티 칼리지의 필요성‧가능성‧실현가능성(민숙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⑤ 포럼 2부에서는 발제의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분야별 전문가, 전문대학생, 직업교육 교사 등이 '사람 중심의 직업 교육 혁신', '진짜 꿈을 찾아 U-turn'등 다양한 주제로 현장의 고민을 나누며,

⑥ 포럼 참석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개회사에서 "지역경제 개발과 일자리 발굴, 지역 인재 양성의 선순환을 위해서는 교육계, 산업계,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강은희 대구광역시교육감은 "대구교육청과 지역대학이 추진하고 있는 고등학교 1·2학년 과정의 꿈창작캠퍼스와 2·3학년 직업위탁교육과정은 중등직업교육과 고등직업교육을 연계하는 좋은 프로그램이며, 이러한 융합프로그램이 좀 더 다변화되고 확대되어 학생들의 진로목표 설정에 큰 도움을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지역교육포럼은 호남, 충청, 수도권 등에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교육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