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캘리그래피로 소개하는 살아있는 역사교육 장소, 독립운동가 기념관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캘리그래피로 소개하는 살아있는 역사교육 장소, 독립운동가 기념관

대한민국 교육부 2019. 6. 13. 17:17

 

"6월 하면 어떤 것들이 떠오르시나요?"

금씩 더워지는 날씨, 가벼워지는 옷차림, 여름휴가 계획, 현충일 등 많은 단어들이 6월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분들이 "호국보훈의 달"을 떠올리셨겠죠~? 현충일, 6ㆍ25 한국전쟁, 6ㆍ29 제2연평해전이 일어난 6월을 기념하기 위해 국가보훈처에서 6월을 호국보훈의 달을 정했다고 합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의미있게 보내고 순국선열들의 기리기 위해 기념관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캘리그래피로 적은 독립운동가분들의 명언을 읽어보며, 어떤 독립운동가의 기념관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첫 번째 독립운동가, 안창호 의사

 

 

창호 선생님은 1878년 평안남도 강서에서 출생하셨고, 독립협회, 신민회, 흥사단 등에서 활발한 독립운동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습니다.

도산 안창호 기념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45길 20 도산전시관

 

산 안창호 기념관은 안창호 선생님의 사상과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탄생 120주년과 순국 60주기를 맞이하여 1998년 11월 세워졌으며, 관리 및 운영은 사단법인 도산 안창호 선생 기념사업회에서 맡고 있습니다. 신정과 설 및 추석연휴에만 휴관하고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지하철(3호선, 7호선, 분당선)과 버스 등의 교통 편이 다양하게 있어서 편리하게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두 번째 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

 

 

봉길 의사께서는 1908년 6월 21일 충남 예산에서 출생하셨고, 일왕의 생일 행사장에 폭탄을 던져 일본 상하이 파견군 대장을 즉사시키는 거사를 치르셨습니다. 그리고 안창호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습니다.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서울특별시 서초구 매헌로 99 양재시민의숲

 

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은 윤봉길 의사의 삶과 업적을 올바로 알리고, 농촌계몽과 의열투쟁을 통한 애국 애족의 나라사랑 정신을 널리 선양하고자, 사단법인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사업회가 주관하여 1988년 12월 1일에 국민들의 성금으로 양재시민의 숲 안에 설립되었습니다.

신정과 설 및 추석 연휴 그리고 매주 월요일 휴관하고, 하절기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종료 30분 전에는 입장이 마감되고, 동절기에는 관람시간이 달라진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윤봉길 의사 기념관은 지하철(신분당선)과 버스(간선, 지선, 광역) 등의 교통 편이 다양하게 있으며,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한 방문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

 

 

중근 의사는 1879년 9월 2일 황해도에서 출생하셨고, 만주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순국하신 독립운동가입니다. 앞서 소개 드린 독립운동가분들과 같이 사후에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습니다.

안중근의사기념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5가 471-2 소월로91

 

중근 의사 기념관은 1970년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와 국민의 성금 등으로 건립·개관하였고, 세월이 흘러 노후해짐에 따라 2004년 사단법인 안중근 의사 숭모회와 광복회의 요청을 받은 노무현 대통령의 지시로 국가보훈처에서 2010년 새 기념관을 개관했어요.

기념관은 1월 1일과 설날(당일), 추석(당일) 그리고 매주 월요일 휴관입니다. 관람가능시간은 하절기 기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종료 1시간 전 입장이 마감되고, 동절기에는 마감 시간이 1시간 빨라진다고 합니다. 서울 중구에 위치한 기념관은 지하철(1호선, 2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과 버스(402번, 405번)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주차는 남산공원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독립운동가, 유관순 열사

 

 

관순 열사께서는 1902년 12월 16일 충남 천안에서 출생하셨고, 아우내 장터에서 군중에게 태극기를 나눠주는 등 만세시위를 주도하셨습니다. 사후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습니다.

천안유관순열사유적유관순열사기념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유관순길 38

 

관순 열사 기념관은 열사의 탄신 100주년을 기념하여 2003년 4월 1일 개관하였고, 열사의 출생에서 순국까지의 일대기를 볼 수 있는 기념관으로 팔작지붕 전통 한옥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유관순 열사 기념관은 충남 천안시 동남구에 위치하고 있어요. 서울에도 기념관이 따로 있다고 하니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철도와 버스, 고속철도 그리고 지하철 등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방문할 수 있고, 충분한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자가용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연중무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 사이에 방문하시면 관람이 가능하며, 겨울에는 1시간 정도 빨리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아이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우리나라를 지켜온 역사를 배워야 합니다. 책을 읽고 영상을 보는 것도 좋은 역사 교육이지만, 독립운동가 기념관을 방문하는 것만큼 살아있는 역사 교육은 없을 것 같아요! 호국보훈의 달 6월에는 우리 함께 국가를 위해, 국민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기억할 수 있는 장소에 방문해보아요!

 

현충원, 전쟁기념관, 독립운동가 기념관 등에서 우리의 역사를 배우고 기억합시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