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SW 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SW 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19. 6. 28. 15:37

미래 사회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SW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SW 교육 필수화에 따라 SW 교육이 뭔지에 대해 궁금한 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오늘은 SW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교육 우수사례,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2019년도에 SW 인재 양성은 초, 중등 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sw교육, 왜 중요할까?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도래하며, 우리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발전된 기술을 바탕으로 교육받아 육성해야 할 역량들이 변화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와 준비를 하고자, sw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죠!

즉, 한마디로 말하자면,

창의 인재 양성을 통한 21세기 디지털 창조경제 시대에서의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세계 주요국에서는 이미 SW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SW교육,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처럼 전세계에서 주목하는 SW교육,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2019년도에는 기존의 초,중,고 2015 교육 과정을 개편하여 새로운 정책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보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체험하며 설계할 수 있는 교과목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중등에서는, SW교육은 쉬운 것이고 스스로 즐겁게 익힐 수 있는 콘텐츠, 그리고 학생들이 몰입 과정에서 자연스레 심화시키는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 초등교사와 중학교 SW교사에게는 SW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심화 연수를 추진하며

▼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심화 교육 과정을 통해 육성 체계를 확립하고,

▼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와 동아리를 통해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대학에서는,

▼ SW 중심 대학을 선정하여 대학생들의 SW기초교육 의무화

▼ 대학 내 신규학과 설립 또는 유사학과 통폐합을 진행하여 비전공자도 sw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W교육,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
2016 SW교육 우수사례]

대구의 매천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체험, 그리고 교원 및 학부모의 연수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코딩 SW동아리를 지원하고, 전시 박람회나 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이 보다 주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W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및 학부모 인식 확산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부산 동수영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산의 동수영중학교에서 또한 학생들의 활동 및 체험을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 활동을 활용하여 SW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방과후 학교에서는 게임을 직접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습니다. 또한 체험 행사에서는 캠프와 소프트웨어 데이를 운영해 학생들에게 친숙한 소재로 다가갈 수 있게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의 SW교육의 해결 과제는?

공교육의 내실화 및 SW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SW교육과정 편성 및 교원 확보 및 배치

▼ SW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방법 인프라 구추

▼ 전문 인력으로서의 교사 연수

▼ 우수 교육 모델을 발굴 하고 확산

▼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한 SW교육 강화

이와 같은 노력으로, SW교육의 필수화로 증가할 수 있는 SW 사교육 시장의 증가를 대비하기 위한 공교육의 내실화 및 SW교육 활성화를 추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우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SW교육은 교사들에게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는 것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학생의 창의적인 역량을 개발한다"는 SW교육의 본 목적과 취지에 맞게 생들이 직접 코딩 실습을 해보고, 타 교과와 연계하여 융복합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