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나의 올여름을 빛내 줄 해외봉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나의 올여름을 빛내 줄 해외봉사!

대한민국 교육부 2019. 7. 12. 17:42

 

안녕하세요 여러분~!

방학 시즌이 다가올 때면 학교, 대외활동 사이트 등 다양한 곳에서 ‘해외봉사’ 관련 공고를 확인해볼 수 있죠?

평소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한 번쯤 관심 있게 지켜보았을 바로 그것 ‘해!외!봉!사’

이번 콘텐츠에서는 3가지 Step을 통해 해외봉사 100%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해외봉사 어떻게 가나요?

 

 해외봉사를 가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첫째, 교내 프로그램을 통한 해외봉사 신청 방법입니다.

현재 많은 대학교에서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교내 프로그램을 통한 해외봉사 참가가 가지는 장점에는 교내 인적 네트워킹이 유용하다는 점과 다양한 활동 지원을 통한 부담 없는 봉사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둘째, 대외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참가 방법입니다. 월드프렌즈, 다양한 국내 대기업 등에서 대학생을 주 타겟으로 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방학 시즌이 되면 다양한 해외봉사 프로그램 공고가 올라오니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꾸준히 살피고, 나의 상황과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겠죠?

 

 


STEP 2. 해외봉사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

 

 저를 예로 들어 설명해드리자면 교육봉사, 건축봉사 두 가지 카테고리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교육봉사 같은 경우에는 국내에서 그 나라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일지 끊임없이 회의했고, 교육 내용 피드백을 거쳐 완벽한 교육 과정과 교수법을 준비했답니다! 이것이 나중에 라오스 학교에서 통역 봉사자와 함께 원활한 수업을 진행하며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교육내용에는 예술 체육, 국제문화, 보건위생, 진로체험, 과학실험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내용이 존재하였고 이러한 교육 내용에 맞추어 콘텐츠 또한 적합하게 구성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기획했습니다. 이때는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아이들의 생활 문화나, 교육 환경 등에 관해 경험해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며 해외봉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활동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술, 체육수업 교육봉사 활동 사진 - 인천대학교

 

 두 번째로 건축봉사는 학교 건물이 부족한 마을의 학교를 위해 새로운 건물 신축을 도와주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기둥을 세우기 위해 땅을 파는 작업과 시멘트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몸은 힘들었지만 마을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봉사였기에 제일 의미 있었고, 학교가 다 지어질 때까지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을 도우며 함께 지어나가야겠다는 책임 의식 또한 가질 수 있었답니다!

 더운 날씨 속 일사병에 유의하며 작업을 진행해나가야 하지만 점점 건축 과정에 있어서 진척되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보람찬 활동이었습니다!

건축봉사 활동 사진 - 인천대학교

 

 해외봉사에서 진행되는 두 가지 활동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술적 지식 및 경험의 폭을 확대해주는 활동

2) 건축봉사/벽화봉사 등을 통해 아이들의 실질적인 교육환경에 도움을 주는 활동

 


STEP 3. 해외봉사는 왜 가는건가요?

 해외봉사를 다녀오며 얻을 수 있는 경험과 가치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경험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저는 3가지 가치를 느꼈습니다!

첫째, 달라진 나 자신

처음에는 내가 그들을 돕겠다는 생각으로 출발했을 수 있으나,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는 진정 배우고 도움을 받은 것은 나임을 깨달았습니다. 진정한 나눔의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그들에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삶의 지혜 또한 얻어갈 수 있었답니다! 한 층 더 성숙해진 생각의 깊이를 가지고 한국에 돌아올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둘째, 인적네트워킹 형성

해외봉사 과정에는 단지 해외로 떠나서 봉사를 진행하고 오는 과정만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봉사 준비기간에 서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준비하며 한 가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협심하는데요. 이처럼 공통의 관심사와 목표를 가지고 협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쌓기란 대학 생활에서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해외봉사는 공통의 경험과 목표를 가진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최적의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해외 문화 경험

해외봉사를 통해 해외에 가게 될 때, 일반 여행을 통해 해외로 떠날 때보다 현지인들과의 훨씬 더 깊은 교류와 소통이 가능합니다. 현지 마을이나 가정집의 문화라던가 직접적인 현지인들의 생활 문화에 대해서 더욱 밀접한 경험이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외봉사 프로그램 참가 방법, 내용,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가치들에 대해 세 가지 스텝으로 정리해보았는데요. 다양한 해외봉사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만큼 그 기간 또한 학기 중, 방학 중, 단기, 중기, 장기 등등 다양한 조건에 따른 봉사 프로그램들이 많이 올라와 있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별해 뜻깊은 경험의 기회를 잡기를 응원합니다!

 올여름 특별한 봉사 경험 및 나 자신의 성장을 원한다면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가치 및 경험을 쌓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