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 억만년의 터, 제헌절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한민국 억만년의 터, 제헌절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19. 7. 16. 17:21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국가란 국민입니다.

영화, <변호인>

출처: 네이버 영화 '변호인' 스틸컷

 

7월 17일, 다들 무슨 날인지 아실 텐데요! 바로 제헌절이랍니다. 사실 제헌절은 법정공휴일이 아닌 만큼 여러분에게 깊게 다가오는 날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제헌절은 삼일절, 개천절, 광복절, 한글날과 어깨를 나란히 두며 대한민국 5대 국경일에 포함되는데요. 그런 날인만큼, 우리는 더 애국심을 불태워야 하는 게 아닐까요?

 


헌절은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자체로서 생각해 볼 때는 광복절과 같은 큰 의미를 갖는 국경일입니다. 그 의미는 제헌 헌법을 통해서 바라볼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영화 '변호인'의 명장면 송우석의 대사이자 우리나라 헌법의 가장 처음을 장식하는 헌법 제 1조 2항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헌법 제1조 2항은 우리나라가 민주주의 국가라는 정체성을 다시금 확인하게 해주는데, 이렇듯 제헌 헌법은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기본 틀을 마련하도록 했습니다. 사실 민주주의 국가들에게는 헌법으로 국가의 틀을 다지는 것은 매우 보편적인 것인데요. 또한, 대한민국의 제헌 헌법은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을 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67년 동안의 짧은 역사 안에 민주주의 국가로 발전하기 위한 시행착오의 어려움을 많이 겪었었죠? 하지만 현재 세계 속에서 민주주의 국가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것은 세계 보편적인 이념인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지속 추구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 아닐까요?

이렇듯 우리나라에게 큰 의미로 다가오는 ‘제헌절’을 우리는 국경일이면서 공휴일이 아닌 그런 안타까운 날로만 보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바쁜 학생분들과 직장인분들은 물론 아쉬울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제헌절의 의미가 퇴색되어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제헌절의 의미를 톡톡히 느끼셨다면 어떻게 해야 즐길 수 있으실지 고민하실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헌절에 가보기 좋은 '법'과 관련된 장소 4가지! 같이 알아볼까요?

 

제헌절 가볼만한 곳 1.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출처: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홈페이지

울 광화문에 위치한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은 국내 최초 국립 근현대사 박물관으로 1948년 제헌 당시의역사와 흔적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곳이에요. 국가지정기록물 제1호로지정된 유진오 제헌헌법 초고와 필사본, 제헌헌법이 담긴 대한민국 정부의 제1호 관보, 초기 정부 조직을 규정한 정부조직법, 헌법 공포 기념사진, 제헌 국회 개원 기념 우표 등을 직접 만나 볼 수 있답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198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6시 (수요일,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야간개장)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www.much.go.kr/

 

제헌절 가볼만한 곳 2. 한국 근현대사 박물관

출처: 한국 근현대사 박물관 홈페이지

주시 헤이리마을에 위치한 한국 근현대사 박물관은 ‘한국 근현대 100년의 생활사’를 담고 있는 박물관으로, 대한민국의 성장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50~60년대의 마을과 상가를 그대로 재현해두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여행을 하는 기분이 들만한 곳이에요.특히 대한민국 정부 수립 전시실에서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 헌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12m 길이의 벽면과 홀로그램 영상을 통해 살펴볼 수있어 아이들이 근현대사를 더욱 쉽게 배울 수 있어요.

위치 : 경기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 59-85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 오후 6시 (매주 월요일 휴무)

관람료 : 성인(19세 이상) 7,000원,소인(36개월~고등학생) 5,000원,국가유공자/군경/장애우/경로우대5,000원

홈페이지 : http://www.kmhm.or.kr/

 

제헌절 가볼만한 곳 3. 대법원 법원전시관

 

출처: 법원전시관 홈페이지

리나라 사법부 최고 기관인 대법원에 마련되어 있는 법원전시관은 법의 의미와 역사뿐만 아니라 현재법원의 역할과 미래 법원의 모습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이에요. 특히 조선시대부터 대한민국이 탄생하기까지 법과 관련된 유물들과 대한민국 건국 이후 사법부 연표, 판사들의 임명장, 법복, 주요 판결문 등이 진열되어 있어, 대한민국사법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어린이 법 체험실에서는 애니메이션과 전자책, 미디어테이블 게임 등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이 법과 법원을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219(서초동) 법원행정처 1층 법원전시관

관람시간 : 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30분 (매주 토요일, 일요일 및국경일 휴무)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s://museum.scourt.go.kr/courtmuseum/main.work

 

제헌절 가볼만한 곳 4. 솔로몬 로파크

출처: 대전 솔로몬파크 홈페이지

전과 부산에 있는 솔로몬로파크는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법교육 테마공원으로, 어린이와청소년들이 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에요. 법이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아이들이 법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모의재판, 과학수사실, 모의국회, 법짱마을 등 신나는 법체험 프로그램과 법놀이터, 법도서관 등의 휴식 공간이 함께 갖춰져 있어온 가족이 함께 방문하면 좋은 곳이랍니다.

대전 솔로몬로파크

위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219-39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5시 30분 (매주 월요일, 법정휴관일 휴무)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solomondj.lawnorder.go.kr/index.do

부산 솔로몬로파크

위치 : 부산광역시 북구 낙동북로 755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5시 (1월 1일, 명절 연휴 휴관)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solomonbs.lawnorder.go.kr/index.do


지금까지 제헌절의 의미와 제헌절 날 가기 좋은 박물관 및 전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법'이라는 것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있어 제헌절이 유독 다른 국경일에 비해 멀게 느껴진 것이 아닐까요? 이번 제헌절에는 가족과 친구와 함께 헌법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며, 알려드린 박물관 및 전시를 방문해보세요! 주말도 아니고 공휴일도 아니라 가기 힘드신 분들은, 앞서 글의 처음을 장식한 영화 <변호인>을 감상하며 제헌절을 기념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