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광복절에 공부하는 태극기의 역사, 당신은 태극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광복절에 공부하는 태극기의 역사, 당신은 태극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15. 18:54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은 독립을 이루었습니다.

2019년 8월 15일, 대한민국은 74주년 광복절을 맞이합니다.

 

오늘은 광복의 길에 늘 함께 한 태극기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여러분은 태극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출처: 행정안전부

 

태극기에 담긴 뜻을 알고 있나요?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국기로,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어요.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지요.

태극 문양은 '음'의 파랑과 '양'의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데요,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랍니다. 그리고 4괘는 건괘, 곤괘, 감괘, 이괘로 나누어져 있고,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우주 만물 중에서 건괘는 하늘을, 곤괘는 땅을, 감괘는 물을, 이괘는 불을 상징한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태극기 다는 법을 알고 있나요?

태극기는 광복절을 포함한 국경일 및 기념일, 그리고 조의를 표하는 날 게양하는데요. 3.1절, 제헌절, 광복절, 국군의 날, 개천절, 한글날, 정부가 따로 지정한 날, 지방자치단체가 조례 또는 지방의회의 의결로 정하는 날(당해 지방자치단체에 한함), 현충일, 국가장 기간에 태극기를 달아야 해요. 그중에서 현충일과 국가장 기간은 조의를 표하는 날로 태극기를 한 폭만큼 내려서 조기로 게양한답니다.

위의 국경일 및 기념일과 관계없이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청사와 각급 학교, 군부대(낮에만 게양)는 태극기를 매일 게양해요.

앞으로 우리 모두 태극기를 제대로 달 수 있겠죠?!

출처: 행정안전부

 

광복을 위해 흔들었던 태극기를 알고 있나요?

빼앗긴 주권을 되찾기 위해 대한민국의 국민은 태극기를 흔들었어요. 늘 태극기를 가슴에 품고 다니신 독립운동가분의 이야기를 들을 때면 마음이 뭉클해지기도 해요. 일제의 감시 속에서도 일장기 위에 태극기를 그리고, 광복을 맞이하기 전의 중요한 순간마다 태극기는 함께 있었어요.

오늘은 현재의 태극기와는 다른 모습인 과거의 태극기를 소개하려고 해요. 문화재로 등록된 태극기는 18점인데요, 그중에서 5점의 태극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출처: 문화재청-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는 ­광복군 제3지대 2구대에서 활동하던 문웅명(일명 문수열)이 간직한 태극기입니다.

바탕에 결의를 다지는 글귀와 서명이 빼곡하고 나라사랑과 자유에 대한 굳건한 열망이 담겨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 불원복 태극기

 

불원복 태극기는 조선 말 전남 구례 일대에서 활약한 의병장 고광순(1848~1907)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태극기입니다.

'머지않아 국권을 회복한다'라는 不遠復 글자가 수놓아져 있어 항일 독립운동과 관련하여 사료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 데니 태극기

 

데니 태극기는 ­구한말 고종이 미국인 외교고문 데니(O. N. Denny, 1838~1900)에게 하사한 것으로 알려진 태극기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태극기입니다. 일제강점기 시기에 사용된 태극기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태극기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출처: 문화재청-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태극기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은 임시정부의 입법기관으로 1945년 광복 때까지 존속했어요.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태극기는 가로 189cm 세로 142cm 크기의 마직물에 4괘와 태극문양의 음방과 양방을 오려서

정교하게 박음질한 태극기입니다. 벽면 부착용인 듯 좌측 상단과 하단, 중간 상단과 하단에 묶음 줄이 있습니다.

그 묶음 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4괘는 가로 상단에 건・이괘, 가로 하단에 감・곤괘를 배치한 전형적인 임시정부의 태극기 형태랍니다.

제작 연대는 1923년으로 추정되고, 태극기 변천사 중 특히 임시정부의 사용 태극기 자료와 함께 광복의 역사를 연구할 수 있는

사료적 가치가 크다고 합니다!

출처: 문화재청- 대한독립만세 태극기

 

대한독립만세 태극기는 ­가늘고 긴 삼각형 형태의 깃발 속에 제작된 태극기입니다.

미국에서 광복 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고, 미국에서의 독립운동 관련 태극기 변천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입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오늘은 태극기의 뜻과 게양법, 그리고 과거의 태극기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저는 광복절을 기억하면서 어떤 것을 소개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다가 "태극기"를 떠올렸어요.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의 역사와 함께 한 태극기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기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