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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나은 정부"를 향하여: 교육기관 혁신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 그 현장 속으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하여: 교육기관 혁신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 그 현장 속으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0. 21. 13:55

 

 정부 혁신 추진이 벌써 2년 차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보다 나은 정부”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기관 (시도교육청 및 국립대학)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경진대회가 열렸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특별히 국민서포터즈도 심사위원으로 참석하며 그 현장을 생생히 담아왔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살펴보시죠! 

 

 

 지난 2019년 9월 26일, 세종 컨벤션 센터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10개의 시도교육청 및 국립대학의 정부 혁신 우수사례들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10개의 기관이 과연 어떤 사례를 가지고 경진대회 본선 경연이 펼쳤을까요?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하여
-정부 혁신 우수사례 10선- 

 

역시 본선답게 다양하고 특색 있는 사례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경진대회라는 사실! 순위를 매기지 않고 넘어갈 수 없는데요.

쟁쟁해 보이는 우수사례들 사이에서 과연 어떠한 결과가 펼쳐졌을까요?

 

대망의 결과 발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 세종시의 모든 중·고등학교 간 연대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원을 활용한 학생 맞춤 교육과정 실현 

※ 고교 17교(100%), 중학교 23교(96%) 참여

 

부산교육청: 부산교육 다모아 앱

-자녀의 학교 소식, 교육청 긴급공지, 학부모 연수 등을 한곳에 다 모아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앱 구축

※ 앱 가입자(’19): 100,782명

 

광주교육청: 특수학생 치료지원 원스톱 서비스

-치료지원 신청 시 영수증, 신청서 등을 챙겨 학교를 방문하여 정산했던 절차를

전자카드 결제 시스템(은행과 협약) 도입으로 원스톱 해결

※경북, 충남 등 5개 교육청으로 확산

 

대전교육청: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교육청, 지자체, 검·경찰청, 식약처 등 9개 기관 협업으로 학교급식 식재료 불량 유통 사례에 대해 예방-단속-처벌 체계 구축 

※ 부정 식재료 납품업체 대거 적발(6곳)

 

인천교육청: 학생 정신건강 관리체계 구축

-지역사회 병원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정신과적 질병을 갖고 있는 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안정적·지속적인 심리·정서·경제적 지원을 통해 가정 위기 극복 및 교육격차 해소

 

그리고 경기 교육청, 강릉원주대학교,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 창원대학교는 노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교육기관 관계자분들 축하드립니다!

 


 

영예의 최우수상
: 세종특별시 교육청

이하 출처: 세종 특별자치시 교육청 우수사례 설명집

 

최우수상을 수상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의 우수사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세종시의 모든 중·고등학교 간 연대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원을 활용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교육거버넌스의 우수 모델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간 공동체성에 기반하여,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이라는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학교의 모든 시설을 개방・운영해왔습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 과정은 총 3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 : 권역별 거점학교 공동 교육과정('17~'19)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심화과목, 예체능 실기, 전문교과 등

5학기 144교과목 168개 반을 개설하여 지도교사 175명, 학생 연간 920명/12,560*명(7.3%) 참여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지역의 우수한 공모 교사(25명)를 초빙․운영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I : 학생 맞춤형 진로 전공 탐구반 공동 교육과정 ("17~'19)

 

•인문, 어문학, 사회, 경제, 자연, 공학, 생활 과학, 예체능 등

다양한 진로 전공에 맞는 강사풀(현직교사, 대학교수, 대학원생, 연구 단지 연구원) 활용

•전공별 학급은 10명 내외로 구성, 스터디 학습 및 토론․발표 방식의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제고 

* 특정 주제에 대해 소그룹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심층 학습하는 목적 지향적 수업활동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Ⅲ: 쌍방향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18~’19)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넘어선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중심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 선택권 확대 제공

 

 

 

세종특별자치시의 혁신정책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될까요?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 II, III에서 더 나아가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V를 만들고자 합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V는 학교 밖 청소년들까지 포용하며 직업 교육 등 미래 진로 계획 수립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혁신정책을 심화•발전시키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2019년도 교육기관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현장과 기관별 사례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사례가 가장 인상 깊으셨나요?

 

각 기관의 혁신정책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한 힘찬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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