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하여: 교육기관 혁신정책 우수사례 경진대회 그 현장 속으로! 본문
정부 혁신 추진이 벌써 2년 차를 맞았습니다. 그래서 “보다 나은 정부”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기관 (시도교육청 및 국립대학)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경진대회가 열렸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 특별히 국민서포터즈도 심사위원으로 참석하며 그 현장을 생생히 담아왔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살펴보시죠!
지난 2019년 9월 26일, 세종 컨벤션 센터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10개의 시도교육청 및 국립대학의 정부 혁신 우수사례들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10개의 기관이 과연 어떤 사례를 가지고 경진대회 본선 경연이 펼쳤을까요?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하여
-정부 혁신 우수사례 10선-
역시 본선답게 다양하고 특색 있는 사례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경진대회라는 사실! 순위를 매기지 않고 넘어갈 수 없는데요.
쟁쟁해 보이는 우수사례들 사이에서 과연 어떠한 결과가 펼쳐졌을까요?
대망의 결과 발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 세종시의 모든 중·고등학교 간 연대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원을 활용한 학생 맞춤 교육과정 실현
※ 고교 17교(100%), 중학교 23교(96%) 참여
부산교육청: 부산교육 다모아 앱
-자녀의 학교 소식, 교육청 긴급공지, 학부모 연수 등을 한곳에 다 모아
스마트폰으로 쉽고 빠르게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앱 구축
※ 앱 가입자(’19): 100,782명
광주교육청: 특수학생 치료지원 원스톱 서비스
-치료지원 신청 시 영수증, 신청서 등을 챙겨 학교를 방문하여 정산했던 절차를
전자카드 결제 시스템(은행과 협약) 도입으로 원스톱 해결
※경북, 충남 등 5개 교육청으로 확산
대전교육청: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급식
-교육청, 지자체, 검·경찰청, 식약처 등 9개 기관 협업으로 학교급식 식재료 불량 유통 사례에 대해 예방-단속-처벌 체계 구축
※ 부정 식재료 납품업체 대거 적발(6곳)
인천교육청: 학생 정신건강 관리체계 구축
-지역사회 병원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정신과적 질병을 갖고 있는 위기 학생을 대상으로
안정적·지속적인 심리·정서·경제적 지원을 통해 가정 위기 극복 및 교육격차 해소
그리고 경기 교육청, 강릉원주대학교, 부경대학교, 부산대학교, 창원대학교는 노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수상하신 모든 교육기관 관계자분들 축하드립니다!
영예의 최우수상
: 세종특별시 교육청
이하 출처: 세종 특별자치시 교육청 우수사례 설명집
최우수상을 수상한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의 우수사례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세종시의 모든 중·고등학교 간 연대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원을 활용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교육거버넌스의 우수 모델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고등학교 간 공동체성에 기반하여,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이라는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학교의 모든 시설을 개방・운영해왔습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 과정은 총 3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 : 권역별 거점학교 공동 교육과정('17~'19)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심화과목, 예체능 실기, 전문교과 등
5학기 144교과목 168개 반을 개설하여 지도교사 175명, 학생 연간 920명/12,560*명(7.3%) 참여
•현직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지역의 우수한 공모 교사(25명)를 초빙․운영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I : 학생 맞춤형 진로 전공 탐구반 공동 교육과정 ("17~'19)
•인문, 어문학, 사회, 경제, 자연, 공학, 생활 과학, 예체능 등
다양한 진로 전공에 맞는 강사풀(현직교사, 대학교수, 대학원생, 연구 단지 연구원) 활용
•전공별 학급은 10명 내외로 구성, 스터디 학습 및 토론․발표 방식의 프로젝트 수업* 진행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력 제고
* 특정 주제에 대해 소그룹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심층 학습하는 목적 지향적 수업활동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Ⅲ: 쌍방향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18~’19)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넘어선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중심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과정 선택권 확대 제공
세종특별자치시의 혁신정책은 앞으로 어떻게 발전될까요?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 II, III에서 더 나아가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V를 만들고자 합니다.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 IV는 학교 밖 청소년들까지 포용하며 직업 교육 등 미래 진로 계획 수립에 대하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혁신정책을 심화•발전시키겠습니다.
오늘 이렇게 2019년도 교육기관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현장과 기관별 사례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사례가 가장 인상 깊으셨나요?
각 기관의 혁신정책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보다 나은 정부"를 향한 힘찬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을맞이, 어디를 갈까? 과학관에 놀러 가요! (0) | 2019.10.23 |
---|---|
공부 좀 해본 선배들이 수능을 앞둔 수험생에게 (0) | 2019.10.22 |
"멀리 갈 필요 없어요", 도심에서 체험하는 교과서 속 역사 탐방! (0) | 2019.10.18 |
온종일 돌봄 서비스의 발전, 함께 자라는 우리 마을 우리 아이들! (0) | 2019.10.16 |
역사 문화 교육, 이젠 문화 관광해설사와 함께 (0) | 2019.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