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 교육에 대한 당신의 기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교육부 소관 8개 법안에 대한 의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0 교육에 대한 당신의 기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교육부 소관 8개 법안에 대한 의견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11. 15:50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달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교육부 소관 8개 법안에 대한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8개 법안의 내용은 교육부 블로그 글에도 나와 있으니 아래 보도자료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도자료 바로보기: https://bit.ly/2sdle5k

 

 저는 위의 8개 법안을 핵심만 뽑아 이미지로 만들어 보았는데요. 4장의 이미지를 지인분들께 보여주고, 2020년 교육에 대한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제가 만든 4장의 이미지로 8개 법안에 대한 내용과 기대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4장의 이미지를 만들면서, 그리고 읽으면서 2020년의 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한편, '더 빨리 이루어졌어야 하는 것들인데...' 하는 아쉬움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더 밝아질 대한민국 교육의 미래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과연 저의 지인들은 어떤 의견을 내주었을까요? 정성스럽게 손글씨로 표현한 2020년 대한민국 교육에 대한 의견, 함께 살펴볼까요?

 


 

Q. 학원장 소영님은 안전한 급식이 기대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얼마 전에 모 학교의 조리사분이 쓴 글을 읽었어요. 아이들에게 이런 음식을 먹일 수 없어서 직장을 그만두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내 자식이 먹는다, 내 식구가 먹는다' 생각하고 음식을 제공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어요. 학교라는 틀 안에 있는 아이들 모두가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안심이 되었어요. 2020년에는 모든 아이들이 안전한 급식을 먹고 행복한 꿈을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Q. 연구원 다정님은 교원의 근무환경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최근에 뉴스를 보면 교권을 침해하는 사건 사고들이 많더라고요. 저는 평소에 학생들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선생님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번에 통과된 법안을 보면, 선생님들의 근무 환경이 개선될 것 같은 기대감이 있어요. 또, 일부 지역은 실태조사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고 하니 더 안심되네요. 2020년에는 학생도 선생님도 행복한 학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대학생 동주님은 안전한 교육 환경이 기대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미투 운동", 그중에서도 "스쿨 미투"가 생각났어요. 학생들이 존중받아야 할 환경인 학교에서 성희롱, 성추행이 일어났다는 소식은 충격적이었어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요. 성범죄를 포함한 범죄 행위자들이 교직원이 되지 않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해요. 범죄를 저질렀다면 스스로 반성하고, 피해자에 대한 사죄가 먼저 아닐까요? 2020년에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할 수 있는 학교가 되면 좋겠어요.

Q. 대학생 지연님은 편견 없는 사회가 기대된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인종 차별은 항상 떠오르는 문제지만, 그것만큼 사람들에게 알려져야 할 문제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라고 생각해요. 장애인분들도 똑같은 일자리의 기회와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합니다! 장애 학생의 교육부터 차별 없이 진행하고, 우리 사회의 인식 변화를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해야 할 것 같아요. 2020년에는 장애 아동들에 대한 인권이 확실하게 보장되고, 누구나 만족도 높은 행복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준비한 이미지를 꼼꼼하게 읽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주신 4명의 지인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대학 입학 과정을 공정하게 하는 "고등교육법"을 가장 주의 깊게 읽었는데요.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자리를 빼앗는 일은 사라져야 하겠죠? 법 개정으로 인해 입시 부정이 많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공정한 사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회를 꿈꿔보아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