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비 대학생을 위한 발표과제 꿀팁, 너도 잘 할 수 있어!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예비 대학생을 위한 발표과제 꿀팁, 너도 잘 할 수 있어!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17. 14:55

 지난 달 14일 수능 시험이 실시되었고, 12월 4일 수능 성적까지 발표되었습니다. 수능에 응시하신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양한 경로 중 대학 진학을 꿈꾸며 꿀같은 휴식을 취하고 계실 예비 대학생분들, 오늘은 여러분들을 위한 대학생활 꿀팁을 준비했는데요. 대학생활을 하다 보면 빠지지 않는 키워드가 있죠? 바로 팀 프로젝트, 발표 과제입니다! 학과마다 빈도수는 차이가 있지만, 졸업 전까지 발표 과제가 한 번도 없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 했답니다. 한 번이라도 해야 한다면, 제대로 하는 게 좋겠죠?!

 저는 학과 특성상 발표 과제가 정말 많았는데요! 그리하여 오늘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새내기 대학생 여러분들에게 드리는 발표 과제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무조건적인 정답은 아니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흥미로운 발표과제를 위한 꿀팁, OX 퀴즈로 시작해보겠습니다!

PPT 내용과 대본은 똑같아야 한다?

정답은 과연?

 정답은... 바로 X! PPT에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두 담고, 그것을 줄줄 읽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교수님과 다른 학우분들은 굳이 발표를 들을 필요성을 못 느끼거든요. 그렇다면 어떻게 발표 자료(PPT)와 대본을 만들어야 할까요?

 우선, 주어진 발표 시간에 다루고 싶은 내용을 대본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작성한 글을 읽어보면서 소요 시간을 확인해야 해요. 내용이 많거나 적으면 글을 수정하면 된답니다! 수정이 끝났다면, PPT 자료를 만듭니다. 준비한 글을 PPT 자료에 모두 쓰는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키워드를 쓰는 것이 좋아요. PPT 자료만 보았을 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오~ 궁금한데?'라는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만 보고도 예상할 수 있는 발표는 흥미도가 낮아지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PPT가 완성되었다면, 발표를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는 "키워드 대본"이 필요합니다. PPT를 만들기 전에 써둔 대본은 문장으로 길게 작성되었을 텐데요. 그 대본을 보고 줄줄줄~ 읽으면 청중은 집중할 수가 없답니다. 그렇다고 긴 문장으로 다 적은 대본을 들고 발표를 시작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중간에 해야 할 말을 놓친다면, 어디인지 찾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긴 문장들 속에서 어디까지 말했는지 찾는 일이란 쉽지 않아요. 그렇게 다시 말을 하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되면, 발표의 흐름도 끊어지고 분위기도 이상해지죠. 그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대본이 있어야겠죠? 키워드 대본은 슬라이드 번호와 함께 중요한 단어를 써둔 대본을 말합니다. 키워드 대본은 해당 슬라이드에 어떤 내용을 반드시 말해야 하는지, 어떤 흐름으로 발표를 이어가야 할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1. 궁금함을 불러일으키는 흥미로운 PPT 자료 만들기

2. 대본은 문장 대본 키워드 대본 2가지 준비하기

 


 발표를 '나'만 하거나 '우리 팀'만 하는 경우는 거의 없겠죠? 대부분 하나의 수업에서 발표과제가 있다면, 모든 학생들이 발표를 합니다. 그런데 다른 팀과 PPT 템플릿이 겹친다면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요? 내용은 다르더라도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을 확률이 높아지겠죠. 세상에 단 하나뿐인 발표 자료를 쉽게 만드는 법을 차근차근 알아봅시다!

 최근에는 포털사이트에 "PPT 템플릿, 무료 템플릿, 깔끔한 PPT" 등을 검색하면 정말 다양한 자료가 나오는데요, 많은 자료들이 있다 보니 다른 팀과 겹치는 경우가 많지는 않답니다. 하지만! 적은 확률이지만 똑같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답니다. 완전히 똑같은 템플릿을 쓴다고 감점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플러스 요소가 되지는 않겠죠?

 그래서 무료 PPT 템플릿을 다운로드하더라도, 약간의 수정은 필요합니다. 배경색을 바꿔준다거나, 도형의 모형을 바꿔주는 방법으로 수정을 하면 좋아요. 혹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안다면, 도형이나 표의 위치 등을 바꿔줘도 괜찮아요. 완성된 템플릿을 조금씩 수정하며 생긴 PPT 자료 구성의 감각도 이후 여러분의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색 조합을 참고해서 스스로 템플릿을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아요. 간단한 도형들만 이용해도 자료를 만드는 것은 쉽답니다! 예비 대학생분들을 위해 무료 PPT 템플릿 사이트와 고화질 이미지 및 픽토그램 사이트 정보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무료 템플릿 사이트: http://pptbizcam.co.kr

 

▶무료 고화질 이미지 사이트: https://unsplash.com, https://pixabay.com

 

▶무료 픽토그램 이미지 사이트: https://www.flaticon.com

 

1. PPT 템플릿을 다운로드하더라도 수정하기 (배경색, 도형 바꾸기)

2. 색 조합을 참고하여 심플한 PPT 템플릿 만들기

 


 발표를 듣는 인원이 적더라도, 3~5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발표를 하더라도! 발표는 발표랍니다. 발표자의 복장과 태도는 아주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될 수 있어요. 발표자가 트레이닝복을 입거나, 슬리퍼를 신고 있다면 어떻게 보일까요? 발표를 보기도 전에 이미 마이너스 점수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블라우스 및 셔츠, 검정 슬랙스, 구두 등 단정한 복장이 좋습니다. 발표자의 옷에 눈길이 가지 않도록, 무난하고 깔끔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 발표자의 복장은 기본적인 태도로 평가받을 수 있으니 알아두세요! 그리고 발표를 하는 동안은 시선처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대본이나 스크린만 바라보거나, 땅이나 허공을 바라보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청중과 소통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그들을 보아야겠죠? 보통 왼쪽, 가운데, 오른쪽으로 나누어 3명의 청중을 미리 정해두어, 그 사람들과 아이 콘택트를 하면서 발표를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답니다. 교수님도 한 번씩 바라봐 주면 발표내용에 더욱 자신감 있는 태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봐야겠다는 마음으로 시선처리를 하면 오히려 불안해 보이거나 정신없어 보일 수 있으니, 시선 포인트는 3곳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답니다!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겠죠?

 

1. 단정한 복장을 입고 발표하기

2. 안정적인 시선처리 연습하기

 


 

 예비 대학생과 신입생의 발표과제를 위한 기사, 잘 읽어보셨나요?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수님의 스타일이나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으로 해당되는 내용들로 구성하였으니, 진짜 발표과제를 수행할 때 적용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행복하고 알찬 방학 보내시고, 2020년에는 멋진 대학생이 되시길 응원할게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