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 「2019 진로교육 한마당」개최 본문

보도자료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 「2019 진로교육 한마당」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2. 17. 12:00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2019 진로교육 한마당」 개최

-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을 주제로 학생주도 진로체험 프로그램 제공

- 지역사회와 함께 학생의 진로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기반 마련


[교육부 12.18(수) 조간보도자료]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2019 진로교육 한마당」개최.pdf
1.78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2월 18일(수)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함께 ‘2019 진로교육 한마당’을 개최한다.

 

 올해 네 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을 주제로 인공지능, 융합기술 등 미래 혁신 직업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학생이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진로 체험부스와 콘서트, 진로교육 성과공유 등을 학생·학부모·교사·진로교육 관계자 맞춤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진로교육의 방향도 협의한다.

 

‘2019 진로교육 한마당’ 행사 개요

 (주제) “미래를 열어가는 진로교육”

❖ (일정) 2019년 12월 18일(수) 09:30~17:00

❖ (장소)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

❖ (주최/주관) 교육부 / 17개 시·도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주요내용) 개회식, 진로역량개발마당(진로상담, 진로체험 부스 운영 등), 공감마당(학부모 진로콘서트), 성과공유마당(진로교육 콘텐츠, 진로교육 운영 우수사례 발표 등), 협력마당(진로교육 관계자 성과 공유, 진로체험 활성화 포럼 등) 등

 이번 행사는 크게 ①진로역량개발, ②공감, ③성과공유, ④협력의 4개 마당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① ‘진로역량개발마당’은 학생들이 ‘자기이해→진로체험→진로상담’으로 이어지는 활동에 참여하여 스스로 진로역량을 기를 수 있는 57개의 진로체험부스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붙임 2 참조]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인공지능(AI), 코딩, 메이커 교육, 미래 바이오 산업 등의 내용을 제공하여 급격하게 변화할 미래 직업을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체험
미래 바이오 산업 진로체험
코딩 진로체험

② ‘공감마당’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해 진로교육 전문가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및 특강을 마련하였다. 더불어, 학부모 진로상담과 의견을 수렴하는 공감의 장을 마련하여 자녀의 진로교육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③ ‘성과공유마당’에서는 학교의 우수 진로교육 실천사례와 콘텐츠를 공유하고 교원·학부모·지역사회 관계자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붙임 3, 4 참조]

특히, 초·중·고 학교급별 진로교육 연구·선도학교 및 교사연구회 결과물, 연구발표대회의 수상작,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의 개발 결과물, 콘텐츠 현황조사 결과 등이 전시·발표될 예정이다.

 

④ ‘협력마당’에서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기관 간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진로체험 활성화 포럼을 통해 향후 사업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붙임 5 참조]

강원 영월군과 충남 공주시의 경우, 학교와 진로체험지원센터 간 협력으로 지역의 특징을 살린 진로체험 프로그램 우수사례가 발표될 예정이다. [붙임 6 참조]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는 “이번 행사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진로교육 관계자의 소통과 교류 속에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진로교육의 의미있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라고 말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관계기관 간 협력 강화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학생들의 진로개발 역량을 길러줄 수 있는 기반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의 내용과 마당별 세부 정보는 진로심리검사, 동영상, 진로수업용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