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조속한 K-에듀파인 안정화 추진 및 학교회계 3월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본문

보도자료/설명·해명자료

조속한 K-에듀파인 안정화 추진 및 학교회계 3월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4. 17:16

조속한 K-에듀파인 안정화 추진 및

학교회계 3월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교육부 01-14(화) 설명자료] 조속한 K-에듀파인 안정화 추진 및 학교회계 3월 개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pdf
0.48MB

 2020년 1월 14일 화요일 경향신문(송진식 기자)에서 보도된 'K-에듀파인, 개통 보름도 안돼 과부하 ‘몸살’' 보도내용에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2020. 1. 2(목) K-에듀파인 개통 직후, 초기 시스템 최적화 과정에서 사용자 접속 및 서비스 지연 현상이 발생하였으나, 1. 9일 지연 문제 해결을 통해 10일부터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통신 인프라 개선(1.3일)과 부하가 발생하는 업무구간에 대한 간소화 및 분산처리(1.4~5일), 그리고 WAS* 서버 부하 분산처리 방안 적용(1.9일) 등을 통해 과부화 문제를 해결하였고, 시스템 도입 초기 발생하는 부분적인 기능 오류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개선 중에 있습니다.

 * (WAS : Wep Application Server) 인터넷상에서 HTTP를 통해 사용자가 요청한 업무를 서버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한 프로그램

 또한, 사용자 PC에 ’한글 ODT 문서편집기**‘ 설치를 위한 적극 안내 등을 통해 K-에듀파인 전자결재(업무관리) 사용 시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조기 안정화를 위해 상황별 조치방안(FAQ)을 개발하여 업무포털 팝업 게시 및 에듀콜센터(1544-0079) ODT 응대 전용채널 운영 사용자 문의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 공문서 보존성 확보를 위한 개방형문서포멧(ODF) 도입을 위해 기존 문서편집기에 ODT(Open Document Text)가 추가되었고, 이에 따라 ODT가 포함된 한글편집기 설치 필요

 서비스 지연 문제가 있었던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업무 우선순위가 높은 재정·회계 업무 서비스를 위해 기존 나이스에 있었던 자료집계 기능은 다시 나이스로 전환해 운영한 것입니다. 자료집계는 단순 통계수집 기능으로 금번 K-에듀파인에 통합되어 신규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경기도교육청을 제외한 16개 교육청은 정상 운영 중이며, 경기도교육청의 자료집계 서비스 개시는 교육청과 협의해 다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교회계 개통과 학교 교직원의 사용이 시작되는 3월에 대비하여 사전점검 및 품질 제고 등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애의 재발방지를 위해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최적화하기 위한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K-에듀파인 성능점검단’을 운영하고 학교현장의 교직원이 포함된 ‘K-에듀파인 프로그램 품질점검단’을 구성하여 학교회계 뿐 아니라, K-에듀파인 전 영역에 대한 종합점검을 통해 품질을 제고해 나갈 예정입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