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과학기술의 사다리를 타자 <사다리프로젝트>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과학기술의 사다리를 타자 <사다리프로젝트>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4. 18:03

출처 : 아이클릭아트

재능있는 학생들이 많은 대한민국

 매년 대한민국 뉴스에는 수학 및 과학 국제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전 세계의 많은 국가 중 대한민국이 뛰어난 성적으로 입상하였다는 기사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그만큼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이 많다는 것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하지만, 대한민국에는 과학적 재능과 꿈을 가지고 있음에도 여건상 다양한 과학 활동을 경험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학생들이 꿈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교육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많은 학생들이 보다더 자신의 꿈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여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많은 청소년들이 과학기술과 관련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부의 ‘사다리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출처 : 아이클릭아트

'사다리프로젝트'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우선, ‘사다리프로젝트’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과학분야에 재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기에 어려운 환경에 처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2016년부터 시작한 사업입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전 진로성숙도는 5점 만점에 3.28점이지만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는 3.55점으로, 과학선호도는 4.17점에서 4.37으로 각각 높아졌다는 결과보고가 있어 얼만큼 큰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사다리프로젝트’ 활동 소감

 

 다양한 자료를 통해 ‘사다리프로젝트’는 학생에게 꿈에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고 그 안에서 점점 학생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지도교사에게도 많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하여 그 어떤 프로젝트보다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학교 현장에서의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운영 규모를 확대하고 관련 기업 및 연구소 등과의 연계를 강화시키면서 학생들이 이론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어떻게 향상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나타내고 있는 사제동행은 앞서 사다리프로젝트에서 지도교사와 학생이 함께함으로써 큰 가치를 가지게 된다고 하였는데, 이를 뜻하고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사다리프로젝트’ 의 규모 확대와 만족도 결과

 

사다리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 사례 중 특히 우수사례를 몇 가지 살펴보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 진로 설계에 대해 얼마나 큰 도움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한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우수 사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중학교에서의 우수 사례로는 경남의 칠원중학교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교내 과학 동아리 활동 및 교육 기부 활동, 창원대학교 메이커 활동 체험, 대기업 연구원과의 여름방학 과학진로캠프 등을 통해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고 과학 분야 진로 이해도 증진 및 진

로 탐색, 설계 역량 강화등의 운영성과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우수 사례로는 경기 부천공업고등학교가 선정되었는데, 부천공업고등학교는 과학기술분야 진로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독서 활동, 화학공학분야 자율 실험, 실습활동,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진로 캠프 활동 등을 진행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자격증 취득과 진로 목표 달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성과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자신이 처한 환경적인 여건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마련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더 많은 기회를 얻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충분한 기회들이 있으니 걱정하기보다는 도전을 했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주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진로에 도달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