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 더 풍부해진 고등교육정책.ZIP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0 더 풍부해진 고등교육정책.ZIP

대한민국 교육부 2020. 2. 13. 14:00

 

 

 

안녕하세요! 다가오는 새 학기, 다들 준비 잘 하고 계시나요?

누군가에겐 새로운 도전으로, 누군가에겐 설렘으로 새 학기가 각자에게 주는 느낌은 모두 다를 수 있지만

무언가를 새로이 시작하며 찾아오는 약간의 두근거림은

매 학기 우리에게 추진력을 심어주곤 합니다.

 

이처럼 각자 다른 의미를 안고 포부 가득히 시작하는 새 학기,

알찬 대학생활을 위해 오늘은 '고등교육 정책 변화'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았습니다.

 

대학생활 중 대학생으로서 받을 수 있는 갖가지 지원 정책이나,

2020년 달라진 고등교육 정책에는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2020 더 풍부해진 고등교육정책. ZIP] 압축 해제 start!

 


 

 

1) 대학 입학금 폐지

 

입학 카테고리 첫째 토픽은 '대학 입학금 폐지'입니다.

 

 대학 입학금이란 신입생이 대학교에 입학하는 과정에서 등록금과 함께 대학교에 납부하는 돈을 뜻합니다. 대학 입학금 폐지 정책은 18년도부터 시작해 국·공립대학/사립대학 4년제/전문대 입학금에 대한 단계적 폐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20년도에 들어서는 '사이버대학 입학금'에 대해서도 단계적 폐지를 신규 추진하며 입학금 폐지의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2) 학자금 대출 금리인하

 

 

 

입학 카테고리 두 번째는 '학자금 대출 금리 인하'입니다.

 

 현행 2.2%였던 학자금 대출금리를 20년도 2.0%로 인하하며 대출 금리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지연배상금률의 부과체계 또한 변화하였습니다.

 

 액수, 대상, 기간 등 부수적 요인들에 관계없이 하나의 금리만이 적용되는 단일 금리 형태의 이자 6%가 적용되던 기존 '지연배상금률'이 대출금의 연체 기간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자를 적용하는 '연체가산금리제도'를 도입해 '대출금리+연체가산금리'로 개편되었습니다. 또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상환기준소득 또한 94만 원 상승된 2,174만 원으로 조정되며 저소득 사회 초년생들의 상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사망·심신장애자의 채무 면제 추진에 대한 정색의 신규 등록과 같이 사항 등 학자금 대출 금리 인하 부문에서의 다양한 정책 개선 및 신규 정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학 입학 과정 속 다양한 정책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학교생활과 관련한 정책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대학생 국가근로장학사업 시급 변화

학교생활 카테고리 첫 번째 정책은 '대학생 국가근로장학사업 시급 변화'입니다.

 

 현행 각각 8,350원/ 10,500원으로 지급되던 교내/교외 근로장학금의 시급이 20년부터는 9,000원/11,150원으로 모두 650원씩 상승하였습니다.

 

2) 전문기술인재 장학금

 

두 번째 정책은 '전문 기술 인재 장학금'입니다.

 

이는 20년도에 들어서 신규로 추진되는 장학 정책으로서, 전문대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각 학교별로 [취업역량 개발, 학업성적, 소득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장학생을 선발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정책이며 Ⅰ유형 장학금과 Ⅱ유형 장학금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두가지 장학금은 모두 전액 등록금이 지원되며 동일하지만, Ⅰ유형 장학금은 학기당 생활비 또한 추가로 지급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3) 대학 진로탐색학점제

여기까지 정말 다양한 정책들이 현존하고 있었고, 또 신규로 추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번에 소개하는 정책 또한 신규 추진사항인 '대학 진로탐색 학점제'로 흥미로운 내용의 정책입니다.

 

대학생들의 다양한 진로활동 및 경험을 장려하는 정책으로서, 학생이 스스로 설계한 진로탐색 활동을 수행하면 평가 과정을 거쳐 학점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의 진로탐색 활동 내용에는 취창업준비, 과학, 예술, 인문, 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진로탐색 활동이 인정되며 다양한 진로탐색으로의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

 

 

마지막으로 '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지원'정책입니다.

 

이는 대학생들의 해외 현장학습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20년에 들어서 2,425명으로 지원인원을 425명 정도 확대하였고, 전문대학생 선발 확대를 통한 일반대-전문대 간의 균형 지원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여기까지, 내가 알고 있었던 혹은 아직 찾아보지 못했던 다양한 정책들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었나요? 이게 끝이 아니라는 사실! 위의 실린 정책은 대학 생활과 관련한 정책 다양한 정책들 중 일부이며, 이 외에도 대학 생활과 관련된 더 많은 정책들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내가 어떠한 부분에서 이러한 정책을 통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장학 수혜가 가능한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대학 생활 중 취업 준비 과정을 지원하는 혜택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학생 취업 창업연계 장학금

 대학생 취업 창업 연계 장학금은 중소·중견기업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에게 이행을 조건으로 학기별 등록금 전액과 장려금을 지원해주는 장학금입니다. 이는 희망하는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장학 제도로, 20년도부터는 현행 3,600명의 지원 인원을 6,200명으로 총 2,600명 확대하며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4)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 지원

마지막은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 지원'정책입니다.

 

 이는 20년도에 들어 신규로 추진되는 정책이며 내용은 표준 실습학기제 및 실습 지원비에 대한 지원기준이 도입으로, 표준 실습은 표준 기준 및 절차가 있는 정형화된 실습학기제를 뜻하며 이는 실습기관의 책무성을 강조합니다. 이 외에도 현장실습 지원협의회의 구성·운영을 추진하며 기존 대학생 실습생들의 처우 개선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까지 [2020 더 풍부해진 고등 교육 정책.ZIP] 파일 압축 해제 완료!

어떠신가요? 유용한 내용의 신규 정책 및 더욱 확대되는 지원범위에 대한 내용이 흥미롭게 다가오셨나요?

 

오늘 저와 함께 '압축 해제'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고등교육 정책에 대해 살펴보며

제가 도와드린 부분은 '압축 해제'까지의 부분일 뿐, 그 후 각각의 파일을 열어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내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100% 활용하기까지에 담긴여러분의 2020년 대학 생활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출처 및 참고_교육부 공식블로그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