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6/20 (7)
교육부 공식 블로그
사람과 교육 연구소 ‘행복교실’ 전국으로 퍼지는 행복교실 퍼실리테이터 교사로서 아이들의 계속되는 부적절한 행동에 절망한 적이 있는가? 학생들이 민주적으로 인격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그러한 학급을 꿈꾼는가? 이러한 고민들을 가진 교사들이 모여 학급 경영에 대하여 서로 배우며 공유하는 공동체가 있다. ‘행복교실’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된 지 벌써 9년째. 지역별로 희망하는 교사들이 모이고, 이미 행복교실을 수료한 교사들이 강사이자 퍼실리테이터가 되어 행복교실을 운영한다. 고양 모임은 서울·김포·파주·고양 지역에서 약 20명의 교사들이 신청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 모임은 지난 2월 16일(목)~18일(토), 3일 동안 고양 서정초에서 첫 모임을 열었다. 첫 모임에서는 ‘첫 만남 프로젝트’를 주제로 학급 운영에 ..
강은경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수업 수학개념에 놀이를 입히다 스토리텔링은 수학적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된 수학 교수·학습방법의 하나다. 장성황룡중학교(교장 송혁수) 강은경 교사는 개념과 아이디어를 도입할 때 스토리텔링을 적극 활용한다. 여기에 놀이식 학습을 더했다. ‘순환소수’, ‘무한소수’, ‘유한소수’, ‘순환마디’ 등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다. 1) 강은경 교사는 수학개념이 어렵다는 학생들에게 쉽게 더 쉽게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 늘 고민한다. “단원의 첫 수업에서 온통 한자어로 이루어진 수학적 용어는 매번 아이들에게 큰 부담감으로 다가와요. 막연하게 문자로 이루어진 용어 정의는 오래 기억하기가 힘들지요.” 중1 과정에서 다루는 소수의 개념을 이해하지 않..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5교시 출제방향 - 5교시 : 제2외국어/한문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기초적인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습니다. ◦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 ◦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 및 어휘의 이해와 활용 능력,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 하는 능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 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등 9개 선택 과목의 교육과..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4교시 출제방향 - 4교시 : 한국사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 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췄습니다. 문항 의 소재는 8종..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3교시 출제방향 - 3교시 : 영어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여 출제 ◦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 ◦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2교시 출제방향 - 2교시 : 수학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 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 ◦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 ◦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 ◦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 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1교시 출제방향 - 1교시 : 국어 영역 -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에 기초하여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 을 출제하고자 했습니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가 목표는 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 ◦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들인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교과서들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 ◦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