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06/14 (7)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정책을 아는 참 쉬운 방법, 정책 톡(Talk)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대학 체질 개선 학령인구가 점점 줄어서 신입생을 구하지 못하는 대학교가 늘어난다는데 우리 대학들은 가만히 있어도 되는 걸까요?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시대, 융·복합기술 발달 등 세계적으로 큰 변화가 예견되고 있는데 우리 대학들은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서울 등 수도권에 있는 대학으로 학생들이 몰리는 현실에서 우리 대학들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할까요? 교육부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구조개혁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1주기 사업을 마무리 짓고 최근 2주기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정책 톡(Talk)에서 대학구조개혁기본계획을 친절하게 짚어드립니다. Q 대학의 구조개혁이 왜 필요한가요?..
선생님과 학생들의 끈끈한 관계 형성 놀이선생님 백과사전 ‘틀려야 산다!’ 이런 때 활용하면 좋아요 어느덧 따뜻한 봄이 되고 아이들은 서로 많이 친해지게 됩니다. 물론 선생님과도 많이 친해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표면적인 관계를 벗어나서 서로의 관심사와 취미, 특기 등 구체적인 것을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좀 더 나아가 서로의 꿈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그 출발은 선생님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운 공부 내용을 응용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놀이 방법을 알아보아요 ① 이 놀이는 선생님에 대해서 알아보는 놀이입니다. 친구들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선생님과의 관계 설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선생님에 대한 질문으로 10~15문제 준비합니다. ② 교실을 4개의 구역으로 정합니다. 구역의 이름..
교원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제36회 스승의 날 훈‧포장 교원 초청 격려- 우수교원 3,692명 훈․포장 등 포상 실시 - 교육부는 제36회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2017년 5월 15일, KBS홀에서 학교현장에서 제자 교육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교원들을 격려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스승의 날 기념행사는 훈․포장 대상자, 모범교원, 교육관계자 등 300여명을 초청하여 기념사, 정부 포상, 축하공연 등의 행사로 진행되며, 그간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달함으로써 열악한 교육현장의 여건 속에서도 제자들의 미래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교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학교 현장에서 제자사랑에 솔선수범하고 있는 우수교원 3,692명을 선발하여 정부 포상도 실..
2017 한국교육학회 교육정책포럼 3차 포럼 개최“한국 교육현안의 이론적 쟁점과 정책 방향”교육감 직선제, 대학선발전형 대책 다양화 등 풍성한 논의 한국교육학회 교육정책포럼 개최 한국교육학회(회장 강선보)는 “한국 교육현안의 이론적 쟁점과 정책 방향”이라는 대주제 아래 세 번째 교육정책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정책포럼에서는 그간 교육정책의 심도 있는 장기적 분석이 미흡한 가운데, 정부 교체 및 여론 변화에 따라 단기적 성과를 지향하면서 초래된 교육관련 이해 집단의 불만과 갈등 등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존의 교육정책 및 제도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진단하여, 학회의 전문가적 관점에서 찬반토론을 거쳐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정책 방향과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제3차 포럼: 교육의 분권화와..
한국어 보급을 위해 태국 벽지로 간 58명의 교원-해외 한국어 교육과 교육 교류를 통한 한국전문가 육성의 토대 마련- 교육부는 5월 11일(목), 58명의 한국어교원을 태국에 파견했습니다. 파견 교원은 내년 3월까지 태국 현지 58개 중·고등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편성된 한국어를 가르치게 되죠. 태국은 최근 한국어 학습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상황으로, 교육부는 한국어 교원 파견 사업 이외에도 태국인을 한국어교원으로 양성(2014~2017)하는 사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어채택교 (’10)11개 → (‘16)82개 (태국최고명문고 뜨리아우돔쓱사 포함), 한국어학습자 (‘10)약1,600명 → (’16)약30,000명 / TOPIK(한국어능력시험)응시자 (’13)1,603명 → (’16)4,19..
'대학의 명품강의를 내 손 안에, K-MOOC'2017년 신규 무크선도대학 및 개발 강좌 발표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7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 사업에 참여할 신규 무크선도대학과 분야지정 강좌를 선정하여 발표했습니다.* K-MOOC : 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 K-MOOC는 대학의 우수한 강좌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는 사업으로, 2015년 10월 서비스 개통 이후, 약 295만명 K-MOOC 사이트 방문, 약 26만명 수강신청(‘17.4.30일 기준)으로 학습자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죠.교육부는 K-MOOC 서비스의 안정화 및 활성화를 위해 2017년 160개 이상의 강좌를 새로 개발하여, 기존..
「2017 유네스코 아태 ICT 교육장관 포럼」개최-“모두를 위한 ICT 활용 평생학습사회”를 주제로 지역전략 논의해요! - 교육부는 유네스코(UNESCO),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한석수)과 함께 ‘2017 아시아․태평양 지역 ICT 교육장관 포럼(Asia Pacific Ministerial Forum on ICT in Education, AMFIE 2017)’을 5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 간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합니다. 2017 유네스코 아태 ICT 교육장관 포럼은 46개 아태지역 회원국 교육장관들이 모여 교육정보화 정책을 논의하는 포럼으로서 2010년 태국, 2011년 필리핀, 2012년 태국, 2013년 중국에 이어, 4년 만에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이번 포럼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