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7/10/12 (7)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7 “우리반 아주 칭찬해!”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제 2탄 전국 초중고등학교 선생님, 학생 여러분!! “우리반 아주 칭찬해!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제 2탄! 가 열립니다! 이번 이벤트 미션은 우리 반 친구들과 함께 학교폭력예방을 상징하는 액션포즈를 취하며 점프샷을 찍는 건데요! 이번에도 간단한 사진설명과 함께 공모사진(1장)을 스톱불링 페이스북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앱 페이지에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스톱불링 페이스북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앱 페이지 : http://bit.ly/2vk9JFd (클릭!) 이번 이벤트의 관전 포인트는~ ‘개성 넘치는 학교폭력예방 액션포즈’와 ‘학교폭력을 우주 끝까지 날려버릴 듯한 의지의 점프샷!’ 사진 설명에는 경품발송을 위해 반드시 “학교명, 학년/반, 담임선생님..
학교를 더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들기! '회복적생활교육’ 우리나라는 청소년의 행복이 우리사회의 이슈가 되면서도 청소년의 행복지수가 매우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대안으로 떠오르는 ‘회복적생활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회복적생활교육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회복적생활교육이란 무엇인가? 회복적생활교육은 학생들이 서로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참여하고, 스스로 관계회복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학생과 공동체의 성장과 변화를 목표로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복적생활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갈등문제해결에만 집중하지 않고 구성원들이 평화롭게 연결되고 서로 존중하는 학교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원들이 회복적 정의를 생활 속 철학..
다문화 학생들의 꿈을 이어주는 다리, '글로벌 브릿지' 다문화 사회인 우리나라에서 교육부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2016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 학생은 9만 9천여 명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체 학생수 대비 1.68%에 이르는 인원인데요.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 중 만 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은 약 11만 6천 명으로 향후 학령기 자녀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행자부 외국인주민 현황, ’15.11)된다고 합니다. 2016년 기준 다문화 학생 현황 (출처:교육부 보도자료)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교육부는 다문화 학생이 우리 사회의 인재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교육부의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정책으로는 △다문화 유아의 언어와 기초학습 ..
‘세계시민교육’ 들어보셨나요? 여러분!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이름만 들어보면 글로벌, 세계화 같은 단어와 관련되어 있어 보이죠? 세계시민교육은 GCED라고도 불리며 GCED는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의 약자입니다.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 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을 세계시민교육이라고 합니다. 세계시민교육은 2015년에 개최된 세계교육포럼에서 핵심 의제로 떠오른 개념인데요. UN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15년 UN 총회가 채택한 전 세계적 인류 발전을 위한 의제)에 세계시민교육은 교육분야에서 핵심적인 의제로 포함돼있습니다. ‘세계시민’이라고 해서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고 능력이 출..
장애학생의 더 큰 꿈을 향한 아름다운 도전 -‘함께하는 도전과 열정, 다가오는 꿈과 미래’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개최- 교육부가 ‘함께하는 도전과 열정, 다가오는 꿈과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10.12.(목)부터 10.13.(금)까지 그랜드플라자청주호텔에서 ‘2017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이 대회는 장애학생들에게 직업기능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업인으로서 꿈을 다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목적으로 1972년부터 전국 규모로 열리고 있는데요. 이 행사는 감각‧지체장애(시각‧청각‧지체장애) 영역과 발달장애(지적‧정서‧행동, 자폐성장애) 영역으로 나누어 격년으로 개최됩니다. 올해에는 17개 시‧도교육청을 대표하는 발달장..
‘역사교과서 국정화 의견서 조작 혐의’ 수사 요청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가 2017. 10. 12(목), “2015년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추진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등이 의견수렴 과정에서 조직적으로 개입하여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해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수사를 의뢰하도록 요청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가 제1차 회의(2017.9.25.)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 단계에서의 여론 조작여부’를 조사 대상으로 결정하였고, 2차 회의(2017.10.10)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 단계에서 여론 개입 의혹 수사 의뢰의 필요성”에 대하여 의결한 것에 따른 조치인데요.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팀은 국정화 전환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기된 여론 개입 의혹에 대..
사립대 입학금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가 사립대학 입학금의 단계적인 감축을 추진하기 위하여 지난 9월 실시한 「사립대 입학금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사립대 입학 실소요 비용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4년제 사립대(156개교) 중 80개교가 조사에 참여하였는데요. 그 결과를 먼저 살펴볼까요? 입학금의 5%는 입학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행사비로 사용되었으며, 8.7%는 신입생 진로‧적성검사, 적응프로그램 등 학생지원경비로 사용되었습니다. 입학금의 14.3%는 홍보비로, 20.0%는 신‧편입생 장학금 등으로 사용하였으며, 14.2%는 입학관련부서 운영비로 사용하였고, 33.4%는 일반운영비에 포함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아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