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제, 학습도 평생학습계좌에 저축하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이제, 학습도 평생학습계좌에 저축하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3. 24. 16:13

혹시 평생학습계좌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학습, 공부가 무슨 돈도 아니고, 왠 계좌냐구요?

모르시는 말씀.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이미 널리 이용하고 있는 평생학습계좌제도. 알아두면 정말 유용하다구요.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2019년까지 94,027개의 학습계좌가 개설되었으며, 계좌에 학습이력을 등록한 경우는 무려 349,316건에 달합니다.

도대체 평생학습계좌제가 무엇이기에 이토록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걸까요?

 

 

평생학습계좌제란?

 

평생학습계좌제란 국민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개인별 학습계좌에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자격 등 사회적으로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즉, 평생학습계좌를 이용하면 누구나 학력이나 경력, 평생학습 이수내역, 자원봉사 활동 내역 등 다양한 학습경험을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고, 계좌에 저장한 내용을 각종 이력과 경력에 대한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의 역할과 기능

평생학습계좌제는 크게 세 가지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 학습설계와 관리를 통한 학습경험의 성찰과 통찰

평생학습계좌제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학습이력을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유사한 집단의 학습이력 등록 현황 제공이나 개인학습이력분석 등을 통해 학습자의 성찰을 돕고 있습니다.

2. 교육 프로그램의 신뢰 제고와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선택권 보장

마을에 있는 도서관이나 센터 등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학습과정에 대해 국가가 평가인정을 하고 관리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선택권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3. 개인의 평생학습 이수 결과 사회적 인정 및 활용

평생학습계좌에 등록된 다양한 학습 경험들은 평생학습이력증명서를 발급받아 학력취득이나 사회참여, 취업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고시 일부 과목의 시험을 면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 학점은행제?

간혹 계좌와 은행이라는 이름 때문에 학점은행제와 평생학습계좌제를 헷갈리기도 합니다.

평생학습계좌제와 학점은행제 모두 평생학습시대에 발맞춰 국민의 평생학습에 도움이 되기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도로 시행되는 제도임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평생학습계좌제는 초등교육부터 대학, 그리고 그 이후에 대한 경력, 자격,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대상이 실시한 교육경험을 아우르는 반면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에 한해 학점 및 학위 취득을 돕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학점은행을 통해 이수한 내용을 평생학습계좌에서 관리할 수 있어서, 평생학습계좌제가 학점은행제를 아우른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 활용 사례

 

1. 평생학습계좌제를 통해 지역과 함께하는 평생학습!

 

부산 사상구는 ‘행복한 동행길 평생학습계좌路’라는 사상구만의 특화된 계좌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계좌제를 개설하고 평가인정 학습과정을 수강한 사상구 주민 학습자들은 학습사랑스탬프를 제공하여 학습사랑가맹점에서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틈새배움터를 통해 틈새시간에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스스로 배운 것을 사회와 나눌 수 있도록 재능 나눔의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평생학습계좌제, 어린이부터 고령의 성인학습자까지 모두 함께!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에서는 평생학습 평가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고령의 성인학습자분들이 학력 취득을 할 수 있도록 ‘사랑학교’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성인 대상으로만 열리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도 운영되고 있어, 전 연령대가 학습하고 자신의 평생학습계좌에 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3. 군 복무 중 공부로 검정고시 선택과목 시험 면제!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취득을 하고 싶지만 군 복무 중 학습에 큰 제약이 있던 군인의 경우, 평생학습계좌제와 연계된 ‘국방부나라사랑포털’의 학습과정을 이수하고 검정고시에서 일부 선택과목 시험을 면제받아 이후 열심히 공부하여 원하던 고등학교 졸업장을 갖게 되었습니다.

100세 시대,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학습을 해야 한다고 하죠. 앞으로는 자신의 학습이력을 기록하고 관리하며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학습이력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또 진단해볼 수 있는 평생학습계좌제는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의 평생학습과 함께 할 평생학습계좌를 개설하고 배움에 배움을 더해 평생학습 이력을 차곡차곡 저축해보는 건 어떨까요?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로 계좌 개설하러 가기

 

평생학습계좌제

 

www.all.go.kr

 

한 손안에 교육제도 ▼

*이미지 한 장으로 ‘평생교육계좌제’를 여러분 마음 속에 ★저장★하세요!

 

참고문헌

 

인천광역시교육청북구도서관 홈페이지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9). 2019년 평생학습계좌제 관련 활용사례-평가인정 교육기관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학습계좌제 브로슈어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