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선생님이 추천하는 가정에서 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모음.zip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선생님이 추천하는 가정에서 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모음.zip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6. 09:16

안녕하세요, 여러분! 국민 서포터즈 유연상입니다.

 

저는 교사인데요. 학교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할 학생들을 아직 만나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이 맘때쯤이면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있을 우리의 모습이 그려져야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개학이 미뤄지며 EBS, e학습터, 위두랑 및 시도교육청 자체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이용해 가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죠.

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학교급, 학년급에 따라 온라인 개학 시기 또한 달리 적용되는 만큼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을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이 시기에 개학 후 학교 활동과도 연계할 수 있는 학습을 가정에서 해둔다면 더욱 의미 있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학생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창의, 인성, 진로, 놀이, 안전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 제시해보려고 해요. 온라인 학습과는 별개로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글을 써보고, 놀이도 해봄으로써 활동적인 오프라인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개학을 기다리며 학교의 동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집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개학해서 연계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면서 배움공책 및 결과물로 꾸준히 활동을 기록한 다음, 개학하면 그것을 학교에 가져와서 선생님, 친구들과 공유해 보세요.

 

창의적 활동

 

부모님을 위한 간단한 간식 만들어보기

 

식빵, 치즈, 달걀, 잼 등을 활용해 간단한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아요. 스스로 요리를 만들며 부모님에 대한 사랑과 자기주도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우리 반 친구들에게 꼭! 소개해주고 싶은 책 이름과 그 이유 적어보기

 

자신이 읽었던 책 중 감명 깊게 읽은 책을 소개해보세요. 책을 읽으면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고, 직접 소개하는 과정에서 한 번 더 책의 내용을 떠올려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어요.

 

 

새 학년이 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하고 싶은 활동 3가지와 그 이유 적어보기

 

작년에 가장 재미있었던 기억을 떠올리며 적어보아요. 올해 새롭고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고 함께 할 수 있어요.

 

 

새 학년이 된 나를 소개하기 위한 ‘나 사용 설명서’ 만들기

 

개학 전 설명서를 만들면서 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개학 때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요.

 


인성교육 활동

 

가족 중 한 사람을 도와주고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적어보기

 

함께 있는 부모님을 생각해보고 간단한 것을 도와주세요. 부모님께서 흐뭇해하고 기뻐하실 거예요. 그리고 이 이야기를 친구들과 선생님과 공유해보아요.

 

 

우리 반에 필요한 학급 규칙 3가지 적어보기

 

우리 반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규칙이 필요할까요? 우리가 스스로 만든다면 애착이 가서 더 잘 지킬 수 있겠죠?

 

 

친구 사이에 지켜야 할 예절 5가지 적어보기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쉽게 친구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될 거예요.

 

 

가족 중 한 명에게 “고마워.”라는 말 듣기

 

자신이 누군가에게 소중한 존재라는 걸 알게 될 기회. 오늘 하루 누군가에게 더 고마운 사람이 되어볼까요?

 

 


 

진로를 위한 활동

 

진로 동영상 ‘꿈꾸는 자의 행복’ 시청하고 소감 적기

 

아래의 링크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미래의 꿈을 설계해 봅시다.

[커리어넷] 동영상 : 꿈꾸는 자의 행복

 

펭수와 함께 소방관이 하는 일 알아보기

 

아래 영상을 시청하면서 소방관이 하는 구체적인 일을 새롭게 알게 되고, 우리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유튜브] 펭수. 한다. 소방관

 

EBS 아이의 사생활 ‘다중지능이론’ 보고 감상쓰기

 

이 영상을 보면서 다양한 지능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능력에 대해서도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세요.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놀이활동

 

집에서 전통놀이 체험해보기

 

윷놀이, 공기놀이, 오목 등을 하며 우리의 선조들이 어떤 놀이를 했는지 체험할 수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 채 할 수 있는 운동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실천하기

 

아파트 계단오르기, 거실에서 맨손체조, 요가 등을 할 수 있어요. 가족들과 함께 자신의 신체건강과 면역력을 UP!!

 

[유튜브] 어린이요가

 

가족과 끝말잇기 놀이하기

 

다양한 단어를 떠올려보고 말함으로써 사고력과 어휘력을 신장시킬 수 있어요.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보드게임 하기

 

부모님과 함께 집에서 브루마블, 할리갈리 등 놀이 시간을 가져보세요.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직접 보드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활동이 되겠죠?

 

 


 

안전교육을 위한 활동

 

옛날에는 전염병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알아보기

 

조상들이 어떻게 코로나와 같은 전염병을 예방했는지 살펴봅시다.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살펴 볼 수 있어요.

 

[에듀넷] 보건안전교육 - 역병과 조선시대

 

펭수와 함께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익혀 따라하기

 

영상을 보면서 꼼꼼히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을 실천해요. 개학해서도 우리 함께 깨끗이 손 씻는 방법 잊지 않겠죠?

 

[유튜브] 펭수의 손씻기와 기침예절

 

어린이 교통사고 안전백서 시청하기

 

학교 등하교 때 차들이 많이 지나다니는데 모두 조심할 수 있겠죠? 언제 어디서든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 노력해요.

 

[유튜브] 어린이 교통사고를 막기 위한 우리가족 안전백서

 


 

지금까지 가정에서 학생들이 학교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여러 분야로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학습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 외에도 집에서 위의 활동을 하면서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오프라인 개학이 늦춰진 만큼 학생들이 집에서 더욱 건강하고 알차게 시간을 보낸다면 개학해서도 학교 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