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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을 위한 2020년 학교 캠페인 "어울림 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2020년 학교 캠페인 "어울림 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6. 15:09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어서와 어울림 교육은 처음이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2020 학교 캠페인 START!

 

어울림 교육이 무엇일까요?

'어울림을 굳이 학교에서 배운다고?', '그냥 학생들끼리 같이 놀면 안 되나?'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흙이나 풀꽃들로 친구를 사귀고 놀 수 있었던 기성세대 여러분은 의아하시죠? 안타깝게도 요즘 학생들은 학원 등의 여러 이유로 친구와 자연스럽게 놀 시간조차 확보하지 못해 타인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꽤 많은 학생들이 관계맺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것이 학교폭력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어울림 교육을 통해 관계 맺기 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필요가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교육부가 준비했습니다! 2020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되는 어울림 교육 프로그램!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출처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어울림 프로그램

 

 

어울림 교육 프로그램 살펴볼까요?

 

어울림 교육 프로그램은 공감, 의사소통, 감정조절, 자신감, 갈등해결,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등 6가지 핵심역량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 핵심역량 아래 초등 저학년, 초등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과 같이 학교급, 수준, 상황에 맞추어 어울림 프로그램을 선택 적용하게 됩니다.

그럼 6가지 핵심역량에 따라 구성된 어울림 프로그램의 종류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공감

공감은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추측하여 효과적으로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인간관계를 맺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했겠구나.", "나도 그래!" 등 친구의 상황과 표정을 보고 감정 맞추는 활동이 공감 역량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관점과 요점을 파악하고 질문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기 위해 친구의 말을 듣고 기분 이해하여 말하도록 유도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하게 됩니다. 친구의 목소리, 말투, 표정, 몸짓, 손짓 등을 통해 친구의 생각을 파악하여 듣도록 하는 것도 좋겠죠?

 

3. 감정조절

감정조절은 감정의 부정적 표출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부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해 부정적 감정이 드는 상황을 떠올리고, 감정 표출 전 10초 간 숨 고르기 연습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자기존중감

자기존중감은 자기에 대한 가치와 긍정적인 인지평가를 포함하는 개념을 말합니다. 자신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타인에 대한 존중도 없겠죠?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해 "멋지다!", "~를 참 잘한다." 등 자신과 친구의 장점을 찾아 칭찬을 해주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갈등해결

갈등해결 능력은 갈등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여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대안적 해결방안을 도출한 후 그것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나는 ~하고 싶어. 넌 ~하고 싶으니까 서로 공통적으로 좋은 ~를 하는 건 어때?"와 같이 갈등의 장단점을 알고, 갈등상황에서 타협과 양보해보며 해결하는 연습을 하는 활동을 통해 갈등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6.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학교폭력의 개념, 유형, 심각성을 인식한 후 가해자 / 피해자 / 방관자의 행동 및 대처 방안을 이해 및 적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싫어, 그만해.", "하지마!", 친구/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과 같이 학교폭력 인식 상황에서 교실평화를 위해 각 입장 별로 할 수 있는 행동 연습을 통해 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요즘 '사이버'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새롭게 대두된 만큼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역시 새로 개발되어 추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정말 어울림으로 하나가 된다면 학교폭력 없는, 가고 싶은 학교가 실현되겠죠?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 가고 싶어지는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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