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정보망, 주니어 커리어넷!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정보망, 주니어 커리어넷!

대한민국 교육부 2020. 5. 12. 19:00

질문을 던지면서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 서비스를 알고 있으신가요? 아마 잘 모르실 것 같은데요. 주니어 커리어넷이 2020년 4월 2일 목요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주니어 커리어넷은 무엇일까요?

기존 커리어넷에서는 진로·직업·학과정보, 진로심리검사, 진로상담, 진로교육자료 등을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기존 커리어넷과 다르게 주니어 커리어넷은 이런 서비스를 초등학생에 특화시켜 별도의 온라인 전용 공간을 만들어 둔 것입니다.

 

오늘은 주니어 커리어넷은 세부적으로 어떤 기능이 있는지, 주니어 커리어넷의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주니어 커리어넷의 주요 서비스들을 알아보면 이해가 편할 텐데요. 주요 서비스로는 총 3가지를 말할 수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1. 나를 알아보아요

 

아직 내 자신을 잘 모르겠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친구들이 있죠? 그렇다면 ‘나를 알아보아요’ 주요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좋습니다. 이 주요기능은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서 자아를 이해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주니어 진로카드를 통해서 자신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확인하여 내 자신에 대한 파악을 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진로정보를 찾아봐요

요즘 많은 직업이 있어 혼란스럽게 잘 모르는 친구들이라면 이 주요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진로정보를 찾아봐요’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정보들이 구성되어 있어서 내 진로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미래 사회의 변화와 관련된 콘텐츠도 같이 제공하고 있는데요. 초등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미래 사회의 변화할 모습들을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서 제공하여 진로를 같이 고민하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주니어 커리어넷은 동반자의 입장에서 도와주고 있습니다.

 

3. 진로고민이 있어요

 

진로고민이 있어요 서비스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는데요. 진로, 진학, 직업, 학습 및 적용 등 주제별로 상담사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사례를 보고 적절하게 자신과 유사한 진로고민을 하는 사례를 보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 진로상담 전문가의 맞춤형 상담도 제공하고 있으니 진로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지 못하고 있다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니어 커리어넷은 고민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나를 알아보아요 : 저학년 ·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주니어 진로카드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학생들을 위해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알아보는 자가진단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저학년 진로흥미탐색은 내가 어떤 것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나와 어울리는 직업을 찾아볼 수 있답니다.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또한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살펴보고 흥미를 찾아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주니어 진로카드에 도달하게 되면 알쏭달쏭 카드(미래직업 트랜드), 반짝반짝 카드(진로가치), 으쓱으쓱 카드(진로효능감) 3개의 세트로 구성된 카드를 통해서 진로와 관련된 자신의 가치관과 관심 분야를 탐색하게 됩니다.

 

여기서 초등학생 여러분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직업이나 미래에 일해보고 싶거나 호기심이 가는 직업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네 장의 카드를 고르게 됩니다. 그 후, 네 장의 카드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한 장을 고르게 되는데요. 이렇게 선택한 카드는 여러분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선택을 통해서 진로를 찾아갈 수 있는데요. 그러면 나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겠죠?

 

2. 진로정보를 찾아봐요 : 주니어 진로동영상, 주니어 직업정보, 미래 직업 정보, 미래 사회의 직업

 

‘나를 알아보아요’를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잘 하셨죠? 그렇다면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 및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진로정보를 찾아봐요’의 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구성되어 있는지 보러갈까요?

 

첫 번째는 주니어 진로 동영상입니다. 여기에는 드림키즈, 드림주니어-진로탐사대 등 다양한 동영상이 올라와있는데 PD, 야구선수, 제빵사, 유도학과 수업 등 직업에 대한 정보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렇게 초등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 및 진로와 관련된 동영상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궁금해 하고 있는 직업에 대한 호기심을 풀어주고자 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주니어 직업정보입니다. 이곳에는 드론조종사, 소셜미디어전문가, 재난관리전문가 등 다양한 직업의 유형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관심 있는 직업을 누르게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직업에 대한 영상까지 볼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겠죠? 이렇게 주니어 직업정보는 진로흥미탐색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미래 직업 정보입니다. 여기서는 건강, 의식주, 에너지 등 다양한 직업테마가 주어져있는데 각 테마와 관련된 미래 직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당 직업을 누르게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는지 등 직업에 관한 정보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처럼 미래 직업 정보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주목받게 될 미래직업을 주제(테마)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미래 사회의 직업입니다. 미래가 되면 현재와 다르게 다양한 직업이 사라질 것이 예상된다고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가 말했는데요. 이처럼 우리는 미래를 바라보고 꿈을 정해야 합니다. 주니어 커리어넷은 곤란한 상황이 닥칠 것을 대비하여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이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직업세계 이해, 우리나라 일자리 변화, 미래 변화 예상하기, 미래 직업세계 준비, 이렇게 4가지 분야로 나누어 직업과 일자리에 대한 예상과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이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 진로고민이 있어요 : 진로 탐험대, 진로 상담

 

초등학생들이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함에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별 상담사례 및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기능인데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는 진로 탐험대입니다. 여기에는 시작하기를 누르면 직업별, 진로별, 진학별, 학습 및 적응별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직업별에는 교육/복지/동물, 예체능, 인문사회 등이 있고 진로별에는 초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할 법한 고민에 대한 답변을 주고 있답니다.

 

그리고 진학별에는 중학교 입학예정인데 어떤 것을 준비해야 되는지, 특수중학교가 무엇인지에 대한 답변을 주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 및 적응별은 공부 때문에 힘들면 어떻게 해야 될지, 전학/자퇴를 생각하고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등 고민에 대한 답변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 주제별로 상담사례(질문답변) 등을 제공하여 초등학생들의 진로 고민을 나누고 그에 따른 해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진로 상담입니다. 이곳에서는 진로상담을 신청하게 되면 진로 상담 전문가로부터 맞춤형 진로 상담을 제공합니다. 정말 궁금한 것이 있다면 꼭 이 사이트에 들러서 궁금증을 풀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의 주요 서비스와 기능을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에는 자아 이해, 진로 탐색, 진로설계를 위해 커리어넷을 통해 통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을 위해서 맞춤형 서비스인 주니어 커리어넷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말로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는 학생들이면 꼭 이 사이트를 이용하여 고민을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또, 교육부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어린이 홈페이지에서는 교육부에서 하는 일을 소개하고, 학부모도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자료와 진로 자료, 교육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주니어 커리어넷과 교육부 어린이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주니어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jr/)

*어린이 홈페이지 (http://kids.moe.go.kr/)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