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실 밖 체험활동, 청소년운영윈원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실 밖 체험활동, 청소년운영윈원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5. 29. 18:00

오늘은 교실 밖에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체험활동으로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에 대해 한 번도 못 들어본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요. 청운위는 청소년수련관을 직접 운영하는 일을 합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어떤 것이고 어떤 활동을 하죠?

청소년운영위원회는 법적근거로 운영되는 기구로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위원회입니다. 청소년수련시설 운영에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고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의견을 제시하는 일을 하죠. 동시에 청소년수련시설의 하나의 기구로서 운영과 프로그램을 자문하고 평가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청운위는 전국 305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 이렇게나 많은 청운위는 시설 운영정책 제안부터 시설 운영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 다양한 행사 참여 및 지원 그리고 청소년운영위원회 자체 사업 진행까지 크게 4가지 활동을 합니다. (시설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음)

 

청소년들이 직접 차근차근 지역사회를 바꾸고 있는 청운위 정말 매력적이죠? 매력적인 활동 나도 하고 싶고 그래~ 그래서 준비 했습니다. 청운위가 되고 싶은 청소년들을 위한 청운위 출신들에게 직접 듣는 Q&A!

Q. 어떤 매력에 빠져 청운위를 하게 되었나요?

 

A. 누군가의 대표가 되어, 청소년으로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아요! 청운위를 통해 용기를 얻는 느낌이었어요.

 

A.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게 제일 큰 매력인 것 같아요! 또, 모니터링이나 의견수렵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청소년들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도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선배님들이 느낀 매력을 함께 느끼고 싶어 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어떤 친구들이 하면 좋을까요?

 

A.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청운위를 강력 추천합니다! 어린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많은 사람들을 만나 볼 수 있어요.

 

A. 사람들을 만나고 의견을 교환하며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청운위의 특성상 사교성이 좋고 사람 만나는 활동을 즐겨하는 친구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청운위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청운위를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던 것이 제 성격의 변화를 이끌었어요. 정말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었는데 청운위 활동을 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는 데에 어려움을 극복한 것이 가장 좋았어요. 아쉬운 점은, 아무래도 학교나 학원 일정 등으로 조금 더 집중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 것 같아요. 개인시간을 잘 조정하고 계획대로 청운위 활동에 집중하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A. 모니터링과 의견수렴을 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청운위가 청소년수련관에 의견을 냈던 것들이 받아들여져서 많은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시설을 만족스럽게 이용했던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반면, 가장 아쉬웠던 것은 각자의 스케줄을 조정하지 못한 것들이 아쉬움으로 남는데 이렇게 되면 활동에 대한 몰입감이나 추진력도 많이 떨어지더라고요.

 

Q. 청운위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A. 청소년수련관 개관 행사 때, 고양시장님께 수련관과 동아리 부스들을 설명했던 것과 저희들의 자체 사업이었던 ‘열고 싶은 계단문’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조금만 더 잘할 걸이라는 아쉬움과 흔치 않았던 기회였던 것이 합쳐져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A. 저희들의 자체 사업이었던 ‘열고 싶은 계단문’이 저도 가장 인상 깊게 남아있는데 가장 많은 노력이 들어가기도 했고, 중간 중간 여러 가지로 아쉬움이 남아있기도 해서 더욱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Q. 마지막으로 그간 활동했던 청운위에 대해 소감 부탁드려요~

 

A. 집 근처에 청소년수련관이 생기고 처음 청운위를 알게 되었는데 청운위를 신청한 것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아직 청운위라는 것 자체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 같아서 아쉬워요. 앞으로의 청운위 여러분들이 청운위를 많이 알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A. 정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참여할수록 재미있는 활동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많은 청소년들이 청운위 활동에 한 번 쯤 몰입해서 팀이라는 활동이 어떤 것인지도 배워가고 다양한 경험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매년 초 국립청소년시설에서 청운위를 모집합니다! 모집기간은 시설 별 모집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각 자세한 내용은 각 시설의 홈페이지 및 SNS를 참고하면 됩니다.

 

무궁무진한 경험을 할 수 있고 매력적인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들이 교실 밖,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은 많이 있어요. 여러분의 힘으로 지역사회를 바꿀 수 있는 청운위,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