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대학 정보를 쉽게 알아보는 방법! 대학알리미를 통해서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대학 정보를 쉽게 알아보는 방법! 대학알리미를 통해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5. 28. 15:00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은 평소에 대학에 관한 정보 어디서 찾으세요? 대학 홈페이지? 혹은 책자? 다양한 커뮤니티? 원하는 학교마다 홈페이지 들어가는 그런 수고스러움을 덜어 줄 알짜정보 사이트를 소개 하려고 합니다! 쉽고 편리하게 대학정보를 바로 찾아볼 수 있는 대학알리미!!! 1부터 100까지 쏙쏙 알려드릴게요. 함께 알아볼까요?


대학 알리미 무엇인가요?

교육 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을 알고 있나요? 제 6조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의 장은 그 기관이 보유ㆍ관리하고 있는 다음 각 호의 정보를 매년 1회 이상 공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그 학교의 장은 공시정보를 교육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호에는 학교규칙 등 학교운영에 관한 규정, 학생 선발방법 및 일정, 전임교원 현황, 졸업 후 진학 및 취업현황 등 학생의 진로에 관한 사항 등 총 13가지의 정보를 공시하도록 했던 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대학의 공시정보를 모든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를 편하게 볼 방법이 없었습니다.

 

academyinfo

 

www.academyinfo.go.kr

그래서 국민의 알권리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해서 대학의 공시정보를 담고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었는데요. 그 사이트가 바로 ‘대학알리미’입니다. 대학알리미는 이렇게 국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대학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대학교를 진학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학을 선택하려니 어디가 좋은지 잘 모르겠어요.”

“저는 아직 대학을 잘 모르기 때문에 확실한 정보가 필요해요.”

 

나의 꿈과 진로를 이루기 위해, 그에 맞는 대학 진학을 중요하게 생각할 텐데요. 하지만 대한민국에 대학교는 엄청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대학을 선택해야하는지 학생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부는 한국 대학교육협의회와 함께 대학알리미를 이용해 2008년부터 믿을 수 있는 대학정보를 제공하여 대학 진학에 있어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대학 알리미에 어떤 정보가 있나요?

대학알리미에는 각 대학의 학교 운영 현황(학교교칙, 특성화 계획 등)과 학생(성적 평가, 학교 선발 방법 등), 교육여건(도서관 현황, 기숙사 수용 현황 등) 등을 총 14개 분야, 62개 항목, 101개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대학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입생 경쟁률, 취업률,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 등 주요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답니다. 특히 기숙사 수용률은 예비 대학생들의 대학 선택에서 중요한 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지표의 더보기를 눌러보시면 전체적인 사항도 나오니 참고하시어 지원하시면 좋겠죠?

우리 대학 경쟁력과 대학 학과를 찾아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 경쟁력에서는 학교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학교를 검색하고 아래에 대학교 이름 옆에 있는 돋보기를 눌러볼까요?

 

대학을 검색해봤습니다. 이렇게 대학 하나의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신입생 충원율, 학생 1인당 교육비, 전임교원 확보율, 학생 1인당 장학금 등 여러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생을 누르면 그 학교의 신입생 충원율, 재학생 충원율, 중도 탈락률 등의 정보도 제공해줍니다.

 

교원연구, 재정, 교육여건도 그 대학만의 특성에 맞춰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공시정보, 학과정보로 큰 범주로 나뉘어 좀 더 세부적으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다니고 있는 대학이나 다니고 싶은 대학의 실정을 알고 싶다면 이것을 활용하면 아주 좋겠죠?

대학알리미 공시대상교도 볼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공시를 하고 있는 대학교들의 목록이 지역별로 전부 나온답니다. 전공과목 성적 분포, 교양과목 성적 분포, 재적 학생 현황 등 공시 데이터가 궁금하다면 공시 데이터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립대학 재정과 회계지표를 알고 싶을 때도 대학알리미를 활용하면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전체평균을 통해 법인전입금 비율, 학교운영경비 부담률 등을 보실 수 있고 학교별로 검색해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하죠? 이처럼 대학의 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해 주는 대학알리미가 있으니 정보의 바다에서 원하는 정보만 쏙쏙 고를 수 있을 것 같네요. 알려드린 것 보다 더 많은 정보가 기다리고 있으니 내가 진학하고 싶은 대학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학과 관련 정보가 궁금하다면 대학알리미에서 확인하세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