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디어 교육 환경 개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과정과 연계한 미디어 교육 환경 개선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9. 09:00

교사학습공동체를 알고 계시나요? 계속해서 변화하는 교육현장에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와 함께 교사학습공동체란 무엇인지, 또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학습공동체란

학습이라는 공동의 관심과 목적을 가지고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자발성에 기초하여 결정된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학습공동체 내에서는 공동의 학습 목적을 가진 구성원들이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적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문화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어려운 개념으로 느껴지시나요?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토론 동아리, 같은 수업을 듣는 대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모여 만든 전공 스터디를 모두 학습공동체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토론 동아리, 전공 스터디 모두 각각 토론과 전공 공부라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제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사람들과 공유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사회적으로 함께 구성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학습공동체에 해당됩니다.

 

그렇다면 교사학습공동체란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하자면 교사들이 모여 만든 학습공동체입니다. 전통적으로 ‘혼자서’ 수업을 진행하고 문제를 해결해왔던 교사들이 그 한계를 인식한 후,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과 방법을 배우고, 교육에 대한 열정과 가치를 나누기 위해 모여 만든 것이 바로 교사학습공동체입니다. 교사학습공동체는 교과 지식 획득, 상담 기법 공유 등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소규모로 운영되는 공동체부터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자료들을 온라인으로 함께 개발하는 대규모의 공동체까지 목적과 운영방식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배움과 나눔, 그리고 협력을 실천하고 싶은 교사들 누구나 학습공동체에 들어가 함께 할 수 있답니다.


"교사학습공동체는 어떤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요?"

 

1. 교사 전문성 개발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자신이 맡은 특정 교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교과교육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업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실천 경험, 교육과정 운영에서 겪는 어려움을 공유하면서 수업 기획과 운영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교사 개인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하는 교육과정, 교육여건에 맞추어 학생들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교과교육 전문성 신장뿐 아니라 서로 다른 교과들 간 연계성을 고려한 융합 교육 실천 또한 중요합니다. 교사들은 의미 있는 융합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서 학습공동체를 통해 각 교과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서로에게 소개하고 교과 간 융합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교과 간 융합을 적용한 수업을 통해 교사들은 단일 교과로 구성된 수업보다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수업자료 개발과 구성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또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교실 내 여러 상황 대처 방법, 학생 상담 기법, 학생들의 개별학습, 발달 사항 등 수업 외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생활지도, 자율활동, 창의적 체험활동과 진로 진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2. 정서적 안정과 지지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들이 학교 내, 그리고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소통을 통해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고 교사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이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교사의 기대, 즉 교사효능감은 교사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바탕이 되는데요. 이는 교사들 간의 상호교류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할 때, 그리고 더 나은 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끊임없는 고민과 성찰을 이어나갈 때 발휘될 수 있습니다.

 

또 교사들은 학습공동체를 통해 수업 기술이나 교수 방법, 그리고 자료를 공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에 대한 열정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향한 도전과 열정을 존중하는 문화와 분위기에서 교사들은 공감대를 형성하여 연대와 동행이라는 큰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학교문화의 혁신

전통적으로 교사들은 학급 내에서 주로 혼자 수업을 이끌어가곤 하였습니다. 동료 교사들과의 접촉이 적어 교실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상황에 혼자 대처해야 했으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개인적인 연수, 혹은 시행착오를 거듭하였습니다. 그러나 사회가 변하고 교육과정이 변함에 따라, 교사들은 수업의 개선을 위하여 동료 교사들과 함께 배우고 나누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교사학습공동체는 이렇게 전통적인 교사 학습의 한계에 대한 지적과 함께 서서히 활성화되기 시작하였고, 더 나은 교육의 미래를 꿈꾸는 교사들로 뭉친 공동체는 학교 문화, 더 나아가 교육에 혁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학습공동체는 교사들로 하여금 풍부한 대화를 통해 자신의 교수법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성찰하며, 더 나은 교수법을 고민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 학습 행위는 개인적인 활동이 아니라 집단적이면서 공동체적인 활동이라는 것과 함께 공동체적 활동들이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교사들이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욱 효과적인 교수학습방안을 찾고, 더욱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교사들은 더 이상 혼자가 아닌 공통의 비전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도전을 존중하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활발한 운영은 탐구지향적, 실천지향적, 협력지향적인 학교 문화를 확산시키고 기존 교육의 혁신과 변화의 요구로 이어집니다.

 


"교사학습공동체 실제 운영 사례를 살펴볼까요?"

 

1. 배방수달 : 충남 배방고등학교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배방수달은 창의성과 사고의 유연함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충남 배방고등학교 교사들이 모여 결성한 수업탐구 교사공동체입니다. 2017년 배방수달의 교사들은 인성교육 중심 수업을 이끌기 위하여 교사 정기 모임,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연수, 자율 연수, 독서모임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고, 교사 공동체에서 배우고 나눈 내용들을 실제 교실에서 적용·운영하였습니다.

 

배방수달에서는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교사 연수를 통해 인성교육, 학습방법과 노하우 관련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메신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교사들간 잦은 만남을 추진하였고, 매월 1~2회 자율연수를 실시하여 수업 내용과 방법을 공유하기도 하였습니다.

 

또, 교사들과 수업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개선하여 자신만의 색깔로 바꾼 수업을 구성하였는데요. 실제 수업에서는 인성교육을 자연스럽게 녹여내기 위하여 학생들이 짝을 이루어 질문을 만들고 대화를 하는 ‘하브루타’ 수업 방식을 활용하였습니다.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 ‘배방수달’을 통해 하나의 목표로 비전을 공유하고, 나누고, 성장하려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공동의 가치를 실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하모리 :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공동체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기법과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체계적인 교사공동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수업 기법을 습득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협력적 인성 수업활성화”라는 공동의 목적을 가진 교사들이 모여 교사공동체를 결성하였습니다.

 

서이초등학교 교사들은 교사공동체 ‘하모리’를 통해 협력적 인성수업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교사들은 수업 주제인 질문의 초점을 보고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해결하는 교수학습방법인 ‘질문형성기법’과 ‘하브루타’를 수업의 주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또,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의 특성과 수업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수업을 재구조화하였습니다.

 

수업 중 생기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과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오늘 수업은 다음 수업을 위한 발전과정이라는 인식을 공유했습니다. 서이초등학교 교사들은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믿고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임을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교의 변화를 이끌어내었습니다.

 


 

지금까지 교사학습공동체가 무엇인지, 교사학습공동체의 실제적인 효과는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사학습공동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교사학습공동체는 교사 개인뿐 아니라 학교문화, 교사집단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기에 그만큼 더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도 협력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계신 전국 모든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