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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3교시 : 영어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8. 15:35


[교육부 06-18(목) 참고자료]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3교시, 영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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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출제 방향


3교시: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 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 용하여 출제한다.
◦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한다.
◦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형식과 어휘 문항을 포함한다.
◦ 듣기는 원어민의 대화·담화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말하기 는 불완전 대화·담화를 듣고 적절한 의사소통 기능을 적용하여 이를 완성 하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 읽기는 배경 지식 및 글의 단서를 활용하여 의미를 이해하는 상호작용적 독해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쓰기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문장으로 요약하거나 문단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한다.


2. 출제 범위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영어Ⅰ’과 ‘영어Ⅱ’ 과목을 바탕으로 하여 다 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영어 영역의 문항 유형은 기존의 문항 유형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듣기와 읽 기 영역별로 출제된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듣기 영역의 전체 17문항 중, 순수 듣기 문항은 12문항을 출제하였으며, 간 접 말하기 문항은 5문항을 출제하였다. 순수 듣기 문항은 담화의 목적(1번) 대화자의 관계(3번)와 이유(7번)과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3문 항, 화자의 의견(2번)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이 1문항, 그림(4번)이나 할 일(5번), 담화 대화의 내용 일치/불일치, 언급/불언급(6번, 8번, 9번, 10번)과 같은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이 6문항, 그리고 복합 문항(주제-16번, 언급/불언급-17번)이 출제되었다. 간접 말하기 문항은 짧은 대화 응답 2문항(11번, 12번)과 대화 응답 2문항(13번, 14번), 담화 응답 1문 항(15번)을 출제하였다. 16번과 17번(복합 문항 유형)은 1대화 담화 1문항과 달리 2회 들려주어 수험생의 시험 부담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 읽기 영역의 전체 28문항 중, 순수 읽기 문항은 22문항을 출제하였으며, 간 접 쓰기 문항은 6문항을 출제하였다. 순수 읽기 문항은 목적(18번), 심경(19 번), 주장(20번), 빈칸 추론(31번, 32번, 33번, 34번)과 같이 맥락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7문항, 요지(22번), 주제(23번), 제목(24번)과 같이 중심 내용을 추론하는 문항 유형 3문항, 함축적 의미를 추론하는 문항(21번), 그리고 도 표(25번), 지문 내용(26번)과 실용자료(27번, 28번)의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항 유형 4문항을 출제하였다. 간접 쓰기 문항은 글의 흐름(35번), 글의 순서(36번, 37번), 그리고 문장 삽입(38번, 39번)과 같이 상황과 목적에 맞게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5문항과 문단 요약(40번)과 같이 중심내 용을 쓰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 유형 1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언어형식 (29번), 어휘(30번)의 언어형식·어휘 문항 유형 2문항, 그리고 1지문 2문항 (제목-41번, 어휘-42번) 유형과 1지문 3문항(글의 순서-43번, 지칭 추론-44번, 내용일치/불일치-45번) 유형을 각각 1문항씩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내용 영역(인문, 사회, 자연, 예술, 문학 등)별로 균형 있게 출제하여 수험생 의 학습 성향에 따라 유불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제하였다.
◦ 수험생의 인지적 과정에 따라 문항 유형을 배열하였다. 즉 지문(대화문)의 중심 내용과 맥락을 파악하는 유형을 먼저 제시하고, 세부 내용 파악 유형, 언어형식 어휘 유형, 빈칸 추론 유형, 쓰기 유형, 복합 문항 순으로 제시하 였다. 또한 기존 1번, 2번의 짧은 대화 응답 문항을 11번, 12번으로 이동하 여 간접 말하기 5문항(11번, 12번, 13번, 14번, 15번)을 연속으로 제시하였 다.
◦ 학교 현장의 실제 영어 사용 상황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항 을 출제하였다.
◦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하여 2점(35문항), 3 점(10문항)으로 차등 배점하였다.
◦ 대의 파악과 세부 정보 파악 연계 문항의 경우 EBS 지문과 주제, 소재, 요 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영어 영역은 교육부에서 발표한 ‘수능 출제오류 개선 방안(2015. 3. 31.)’에 따 라 읽기의 대의 파악에 해당하는 ‘중심 내용(요지, 주제, 제목)’, ‘맥락(목적, 심경, 주장)’, ’함축적 의미’와, ‘세부 정보 파악(세부 정보 일치/불일치)’ 연계 문항의 경우는 EBS 문항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 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활용하여 연계하였다(【예시 문항 2, 3】참조). 이 외의 다른 EBS 연계 문항은 기존의 연계 방식을 유지하였다. EBS 연계 비율은 70% 이상을 유지하였다. 영어 영역에서 연계하여 출제된 문항을 EBS 교재 문항 과 비교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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