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탐구 영역 본문

보도자료

6월 모의평가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탐구 영역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18. 17:50

[교육부 06-18(목) 참고자료] 2021학년도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 (4교시, 한국사,탐구영역).pdf
1.65MB


영역별 출제 방향


1.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 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 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 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 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 의 소재는 8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 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국민 대표 회의의 개최 시기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10번), 국가 총동원법이 적용된 시기의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17번), 민립 대학 설립 운동에 대한 탐구 설계 및 수행(15번), 고려 시대 전시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5번), 청동기 시대의 생활 모습에 대한 역사적 상상(1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 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 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등 9개 선택 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 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및 이와 연계 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 고자 하였다. 메타 윤리학과 실천 윤리학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 리 1번), 여성주의 윤리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생활과 윤리 3번), 케인 즈와 하이에크 사상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윤리와 사상 2번), 이황과 이이 사상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16번), 공업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 는 해석(한국지리 7번), 지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한국지리 14번), 주 요 식량자원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세계지리 13번), 지구환경문제에 대 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세계지리 20번), 변법자강 운동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동아시아사 8번), 대약진 운동에 대한 문제의 파악 또는 인식(동아 시아사 20번), 지정은제, 정세, 지세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세계사 10번), 제국주의, 열강의 아프리카 분할에 대한 개념 또는 원리의 이해(세계사 17번), 금융 상품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경제 5번), 실업에 대한 자료의 분석 또는 해석(경제 16번), 계약에 대한 결론의 도출 또는 평가(정치와 법 12번), 헌 법의 기본원리에 대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정치와 법 6번), 양적 연구 방 법에 대한 탐구의 설계 또는 수행(사회ㆍ문화 5번), 저출산ㆍ고령화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사회ㆍ문화 20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 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 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 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4교시: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 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 다.


2. 출제 범위


선택 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 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들 과목에 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3. 문항 유형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 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물체의 운동(물리학Ⅰ 1번), 전류에 의한 자기장의 이용(물리학Ⅰ 2번), 파동의 성질(물리학Ⅰ 3번),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Ⅰ 4번), 엘리베이터의 운동과 등가 원리(물리학Ⅱ 9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화학Ⅰ 2번), 화학 반응에서의 열의 출입(화학Ⅰ 5번), 물의 성질(화학Ⅱ 1번), 체온 조절(생명 과학Ⅰ 5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Ⅰ 6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Ⅰ 8번), 체내 삼투압 조절(생명과학Ⅰ 12번), 젖산 발효(생명과학Ⅱ 14번), 호흡 기질에 따른 세 포 호흡(생명과학Ⅱ 15번), 퇴적 구조(지구과학Ⅰ 1번), 표층 해류(지구과학Ⅰ 5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15번), 태풍(지구과학Ⅰ 18번), 엘니뇨와 라니냐(지 구과학Ⅰ 20번), 해양 에너지 자원(지구과학Ⅱ 3번), 광물 자원(지구과학Ⅱ 11번) 등을 소재로 활용하였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 유도 실험(물리학Ⅰ 5번), 역학 수레 실험(물리학Ⅰ 9번), 용액 제조 실험(화학Ⅰ 8번), 끓는점 오름 실험(화학Ⅱ 8번), 완충 용액 실험(화학Ⅱ 14번), 개체군의 생존 실험(생명과학Ⅰ 20번), DNA 복제 실험(생명과학Ⅱ 16번), 염분 변화 실험(지구과학Ⅰ 4번), 주향과 경사 측정 실험 (지구과학Ⅱ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하여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 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 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 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 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 항 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 EBS 연계는 연계율 70%를 목표로 설정하고 EBS 수능 연계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연계 방 식은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 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 수험생이 동일 유사 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출제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과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은 ‘농업 이해’,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기초 제도’, ‘상업 경제’, ‘회계 원리’, ‘해양의 이해’, ‘수산 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등 10개 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였다. 특히 과목의 성격과 내용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내용 영역 간의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내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등의 소재로 문제 상황을 구성하여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 등 5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교과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학문 이론적 내용과 관련해서는 느타리 버섯 신품종 육종에 적용된 생명 공학 기술 분석(농업 이해 9번), 도면의 크기를 규정했던 KS A 0106이 2014년 7월 16 일자로 폐지되고 국제 표준이 반영된 KS B ISO 5457로 대체된 개정 내용(기초 제도 20번), 법인 기업이 회계 기간 동안 획득한 소득에 대해 법인세법의 규정에 의하여 산출된 세금을 국가에 납부하는 법인세비용 인식(회계 원리 6번), 조석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달-지구-태양의 위치 및 위상에 따른 기조력의 변화 이해 (해양의 이해 8번),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에 근거한 학생의 강점 지능 관련 직업 및 계발 활동 탐색(인간 발달 7번) 등의 문항이 출제되었다.


실험·실습과 관련해서는 양파 세포 현미경 관찰을 위한 프레파라트 제작 과정 에서 기포 발생으로 관찰할 수 없었던 원인 탐색(농업 기초 기술 4번), 우리나라 전통 가구 짜맞춤 기법 중의 하나인 연귀촉 짜임 제작(기초 제도 15번), 산업체 현장 실습 중인 학생의 실습 일지를 소재로 상업의 주체에 대한 실습 내용 파악 (상업 경제 11번), 활승 안개 생성 원리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통해 해당 안개 생성 과정의 물리적 현상 파악(해양의 이해 2번), 밀도 차이를 이용해 혼합물을 분리하는 내용을 소재로 청소년기 발달 특성 파악(인간 발달 8번) 등의 문항이 출제되었다.


일상생활과 관련해서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배추를 소금에 절여 숨을 죽이는 과정에 적용된 식품 가공 원리 탐색(농업 기초 기술 17번), 강원도에 위치한 고층 습원 ‘용늪’ 관련 기사를 소재로 람사르 협약 이해(공업 일반 15번),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취한 양적 완화 정책에 대한 이해(상업 경제 8번), 강도다리 활어회 드라이브 스루를 소재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판매 이해(수산 해운 산업 기초 16번), 패션 코디네이터의 일기를 소재로 패션 감각에 맞게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조화롭게 연출해주는 일을 하는 패션 코디네이터의 특징 탐색(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2번) 등의 문항이 출제되었다.


직장생활과 관련해서는 벼 육묘 과정 중 상토 조제 기술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식물 병해 방지법 탐색(농업 기초 기술 2번), 실무에서 흔히 접하는 설명도와 건축 평면도 이해(기초 제도 1번), 화재 보험 발생 시 피 보험자가 보험금을 청구할 때 화재 보험 계약 사항을 확인하고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상업 경제 4번), 항해 중 자동 조타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 자동화 시스템의 이해(수산 해운 산업 기초 19번), 칵테일을 제조하는 바텐더, 고객 주문에 따라 한복을 제조하는 한복 제조원, 고객 요구에 따라 여성복을 제작하는 양장 제조원 특징 분석(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8번) 등의 문항이 출제되었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이라도 학문 기술적으로 변화 발달하였거나 전공과 관련된 각종 법률 규칙 기준 용어 등이 변화하여 그 내용이 상이한 경우 최근 변화된 내용을 반영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회계 원리’ 과목은 한국회계기준원의 회계기준위원회에서 공표한 ‘일반기업회계기준(2017년 12월 20일 공표)’을 적용하여 출제하였다.


5. EBS 연계 예시 문항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